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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아동언어지도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명 아동언어지도사
    주무부처 교육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1601
  • 2021년 1학기 3차언어지도 / 강희신 교수

    • 수강료
      300,000 원
    • 할인 수강료
      139,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0.12.15 ~ 2021.02.09
    • 학습기간
      2021.02.10 ~ 2021.05.25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영유아기 언어습득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언어교육 및 지도방법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연구· 개발하고,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교구를 제작 평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의 언어획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부모 및 교사의 역할과 물리적 환경의 구성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따라서 영유아기 언어교육의 제반 원리와 방법을 익힘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1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인간과 언어, 사고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언어가 공통적으로 갖는 특징과 언어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을 중심으로 언어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대표 학자의 견해와 각 입장을 비교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과 문자언어 발달단계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의사소통의 장애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6.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어린이집 일과활동에서의 언어지도와 다양한 언어 환경구성을 수행할 수 있다.
7.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세부내용, 지도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9.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및 통합적 접근법을 통한 언어지도방법을 습득하고 영유아의 언어발달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강희신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1984.03.~ 1986.02. 동남보건전문대학교 유아교육 전문학사
    1994.03.~ 1995.02.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위 유아교육 학사
    1997.03.~ 1999.08.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석사
    2013.03.~ 2017.02.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박사

    주요경력

    1999.10.~2007.09. 해나어린이집 원장
    2005.03.~2008.02. 세종직업전문학교 강사(놀이지도, 아동수과학지도)
    2007.09.~2010.12. 기독교방송부설 보육교사 교육원 강사
    2009.03.~2016.09. 세종직업전문학교 전임교수(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아동발달, 언어지도, 아동문학, 놀이지도,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교수법, 보육교사론, 가족복지론, 부모교육)
    2010.09.~2015.06. 성공회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보육실습,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2015.03.~2015.12.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 개발강사(아동문학, 보육학개론)
    2015.07.~현재 서울사회복지대학원 평생교육원 강사(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교수법, 보육실습, 교육심리학)
    2015.08.~현재 경인여자대학교 강사(어린이집 창업과 관리)
    2016.03.~2016.07. 한국성서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보육실습)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언어지도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강희신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하세요!!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인간과 언어, 사고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언어가 공통적으로 갖는 특징과 언어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을 중심으로 언어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대표 학자의 견해와 각 입장을 비교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과 문자언어 발달단계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의사소통의 장애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6.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어린이집 일과활동에서의 언어지도와 다양한 언어 환경구성을 수행할 수 있다.
7.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세부내용, 지도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9.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및 통합적 접근법을 통한 언어지도방법을 습득하고 영유아의 언어발달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언어의 정의와 중요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다양한 언어의 정의를 통해 언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학적 기초(언어의 기능, 언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뇌의 발달과 언어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의 정의
2. 언어학적 기초
3. 유아 언어교육의 중요성
4. 뇌의 발달과 언어와의 관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언어의 구성요소 및 형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의 구성요소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활동의 네 가지 형태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개념과 언어형태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의 구성요소들의 특징
2. 언어활동 네 가지 형태의 개념과 언어형태 간의 관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언어발달이론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생득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언어발달이론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 관련성을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 관련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영유아기 음성언어 발달(전언어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언어기의 발달단계인 울음, 미소와 웃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전언어기의 발달단계인 소리내기, 옹알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전언어기의 발달단계인 몸짓으로 표현하기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의 특징
2. 울음, 미소와 웃음
3. 소리내기, 옹알이
4. 몸짓으로 표현하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영유아기 음성언어 발달(언어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영아후기 연령별 언어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연령별 언어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후기 연령별 언어발달
2. 유아기 연령별 언어발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영유아기 문자언어 발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영유아기 문식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쓰기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읽기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기 문식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2. 영유아의 쓰기 발달
3. 영유아의 읽기 발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과의 관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할 수 있다.
2. 문자언어 발달에 필요한 핵심기술과 읽기 발달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2. 문자언어 발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의 개인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2.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요인
3. 교육환경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이중언어 발달 및 의사소통 장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영유아의 이중언어 과정과 제 2언어 습득의 영향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교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이중언어 발달
2. 영유아 의사소통 장애요인과 교육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언어지도 접근법 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발음중심 접근법의 특성 및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중심 접근법(총체적 접근)의 특성 및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음중심 접근법
2. 의미중심 접근법(총체적 접근)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언어지도 접근법 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균형적 접근법의 특성 및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학적 접근법의 특성 및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균형적 접근법
2. 문학적 접근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0~2세 언어교육 내용 및 지도원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언어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0~2세 발달을 돕는 언어교육 지도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언어교육 내용
2. 0~2세 언어교육 지도원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0~2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0~1세 언어교육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발달에 맞는 지도를 할 수 있다.
2. 2세 언어교육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발달에 맞는 지도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0~1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2. 2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04-02 10:00:00 ~ 2021-04-05 18:00:00
공결시험 : 2021-04-07 18:00:00 ~ 2021-04-08 18:00:00
성적공개 : 2021-04-13 12:00:00 ~ 2021-04-26 18:00:00
이의신청 : 2021-04-13 12:00:00 ~ 2021-04-15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3~5세 언어교육 내용 및 지도원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3~5세 누리과정의 언어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3~5세 발달을 돕는 언어교육 지도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3~5세 누리과정의 언어교육 내용
2. 3~5세 언어교육 지도원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3~5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3세 언어교육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발달에 맞는 지도를 할 수 있다.
2. 4세 언어교육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발달에 맞는 지도를 할 수 있다.
3. 5세 언어교육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발달에 맞는 지도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3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2. 4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3. 5세 언어교육 지도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듣기 지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듣기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지도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듣기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을 실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기의 의미
2. 듣기 지도의 기본원리
3. 듣기 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방법
4. 듣기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말하기 지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말하기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지도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말하기 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말하기를 위한 환경구성을 실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말하기의 의미
2. 말하기 지도의 기본원리
3. 말하기 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방법
4. 말하기를 위한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읽기 지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읽기의 의미와 읽기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지도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읽기 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읽기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을 실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의 의미와 읽기과정
2. 읽기 지도의 기본원리
3. 읽기 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방법
4. 읽기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쓰기 지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쓰기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 지도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쓰기 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쓰기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을 실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쓰기의 의미
2. 쓰기 지도의 기본원리
3. 쓰기 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방법
4. 쓰기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영아를 위한 언어 환경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만0~1세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2. 만2세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만0~1세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2. 만2세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유아를 위한 언어 환경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유아의 연령별 언어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2. 유아의 흥미영역별 언어지도를 수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의 연령별 언어 환경구성
2. 유아의 흥미영역별 언어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주제중심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주제중심접근법의 주제선정의 이유, 주제망, 주제중심접근법의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2. 프로젝트접근법의 실행과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주제중심접근법
2. 프로젝트접근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법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2.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을 할 수 있도록 교수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법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의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법의 가치
2.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법을 위한 교수전략
3.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법의 단계
4.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의 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발문방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유아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신체운동발달, 사회·정서발달을 위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발문을 사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사-유아 상호작용
2. 교사의 발문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표와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2.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고 언어발달 평가를 시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표와 방향
2.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05-21 10:00:00 ~ 2021-05-24 18:00:00
공결시험 : 2021-05-26 18:00:00 ~ 2021-05-27 18:00:00
성적공개 : 2021-06-01 12:00:00 ~ 2021-06-07 18:00:00
이의신청 : 2021-06-01 12:00:00 ~ 2021-06-03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1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수업진행 방법

1) 수업 방법(오프라인 대면수업, 온라인 수업, 오프라인시험 1)

동영상 강의콘텐츠를 통한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온라인 수업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진행됨

 

2) 수업 진행방식

1주차 1교시에 개발교강사의 주요 이력 안내(출신학교를 포함한 학력, 세부 전공, 경력 등)

수업 수강 전 강의계획서를 반드시 숙지하도록 안내

수업일수는 온라인강의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구성되며,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을 하였어도 반드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해야 함

학습목표의 성취확인 및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하여 차시마다 강의수강 중 돌발퀴즈 및 확인평가 실시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온라인 수업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지정PC등록

Mac Address + IP인증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동시 접속 원천 차단

 

2) 오프라인 대면수업

오프라인 대면수업은 보육교사자격증 신청자격을 취득하는 필수과정임으로 반드시 출석해야 함

(오프라인 시험1회 필수)

오프라인 대면수업을 불참하고 온라인 수업만 수강한 경우 학점이수는 가능하지만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격 불충족

 

3) 본 교과목 수업은 8시간 이상의 대면수업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으로 지각, 조퇴 등으로 수강 시간이 부족한 경우 대면교육을 이수할 수 없음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언어지도 - 4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라이브수업 2021-04-11 [] 09:00 2021-04-11 [] 17:50 실시간 화상 수업 ( Zoom 활용 )
화상 시험 2021-04-11 [] 18:00 2021-04-11 [] 19:00 실시간 화상 시험 ( Zoom 활용 )

언어지도 - 5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라이브수업 2021-05-07 [금] 09:00 2021-05-07 [금] 17:50 실시간 화상 수업 ( Zoom 활용 )
화상 시험 2021-05-07 [금] 18:00 2021-05-07 [금] 19:00 실시간 화상 시험 ( Zoom 활용 )

오프라인 출석 주의사항

필수 주의시항 01. 오리엔테이션 / 출석수업 / 최종평가회 각 평가요소를 참여하지 않으면 미수료 처리됨.
02. 각 평가요소별 지각은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므로, 지각시 미수료 처리됨.
03. 각 평가마다 신분증 확인 실시, 신분증 미지참시 출석 수업 미인정 [ ※ 신분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에 한함 ]
04. 강의실은 교육원 내부사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
05. 분반 선택은 결제 단계에서 선택.
06. 정원이 부족한 분반은 폐강될 수 있으며, 분반은 변경될 수 있음.
07. 분반을 신청하였더라도 입금 순으로 반을 배정하므로, 입금이후에도 수강이 취소 될 수 있음.
08. 대면수업, 오리엔테이션, 최종평가회, 실습기간중에는 온라인 수업 참여가 차단됨.
09. 수업방법 : 대면주차는 온라인 수강이 선택이며, 오프라인 출석시 인정됨.
※ 단, 중간고사 / 기말고사 시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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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 이재광

    출판사 : 지식서관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19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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