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 2021년 2학기 3차사회심리학 / 정옥경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

과목소개

과목개요

인간에 대해 사회적 환경 및 요인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심리학의 정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방법 등에 대한 개괄적 소개를 한 후, 사회생활과 자아, 집단 속의 개인, 사람들 간 교류와 사랑, 공격성, 사회적 갈등과 친사회적 행위 등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들을 사례별로 정리한다. 사회 환경과 접목하여 사회 심리적 이론 틀로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사회심리를 정리해 보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사회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다각도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에 적절하고 개별화된 사회복지실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사회심리학의 개념, 이론적 접근을 이해하여 개인에게 미치는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설명 할수 있다.
2.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긍정적 자기개념의 형성 증진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다.
3. 대인지각과 인상형성의 과정, 귀인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여 좋은 인상을 형성 할 수 있다.
4. 정보수집 및 취합을 통한 일상의 추론과 판단과정을 설명 할 수 있다.
5. 태도형성 과정과 태도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설득효과를 서술 할 수 있다.
6. 의사소통과 대인교류의 기능을 이해하여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을 위하여 노력 할수 있다.
7. 인간의 공격성과 갈등, 친사회적 행위, 도움행위의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설명 할 수 있다.
8. 집단 속에서 개인의 사회태만, 동조, 복종, 리더십, 고정관념, 편견의 발생을 설명 할 수 있다.
9. 한국인의 사회심리 특성(정, 체면 등)을 설명 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심리학 / 사회심리학 / 정옥경교수
  • 학력사항

    1996.03.~1999.02. 한국방송대학교 교육과 학사
    1999.03.~2002.02.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육학석사
    2005.03.~2006.08.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회복지학 학사
    2003.03.~2006.08. 인하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학전공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2002.09.~2010.06. 인하공업전문대학 시간강사(직업윤리, 실기교육방법론, 교육학개론 등)
    2004.09.~2005.02. 인하대학교 시간강사(청소년복지론)
    2007.03.~2007.08. 인하대학교 시간강사(청소년복지론, 교육사회)
    2007.08.~2013.12. 대한산업안전협회(관리감독자의 리더십)교육 강사
    2008.08.~2017.0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간강사(인간관계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상담이론및실제, 원격교육론 등)
    2009.02.~2017.07. 에듀윌 촬영교수(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2010.03.~2017.07. ㈜한국HR경영연구원 교육컨설팅 부원장
    2010.03.~2017.0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업상담사 자격증 강의
    2013.03.~2017.04. 고용노동연수원 외부강사(직업상담이론,청소년진로상담이론과실제등)
    2012.06.~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 (상담심리학, 인간관계론)
    2017.03.~2017.07.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산학협력단) 강의(직업기초능력)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사회심리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정옥경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사회심리학의 개념, 이론적 접근을 이해하여 개인에게 미치는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설명 할수 있다.
2.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긍정적 자기개념의 형성 증진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다.
3. 대인지각과 인상형성의 과정, 귀인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여 좋은 인상을 형성 할 수 있다.
4. 정보수집 및 취합을 통한 일상의 추론과 판단과정을 설명 할 수 있다.
5. 태도형성 과정과 태도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설득효과를 서술 할 수 있다.
6. 의사소통과 대인교류의 기능을 이해하여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을 위하여 노력 할수 있다.
7. 인간의 공격성과 갈등, 친사회적 행위, 도움행위의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설명 할 수 있다.
8. 집단 속에서 개인의 사회태만, 동조, 복종, 리더십, 고정관념, 편견의 발생을 설명 할 수 있다.
9. 한국인의 사회심리 특성(정, 체면 등)을 설명 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사회심리학의 개념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사회심리학의 정의를 이해하고 관련 학문을 설명 할 수 있다.
2. 사회심리학의 관심 주제들을 설명 할 수 있다.
3. 사회심리학의 이론적 접근을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심리학의 정의
2. 사회심리학의 관심 주제들
3. 사회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사회심리학의 연구방법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사회심리학을 왜 연구하는지 서술할 수 있다.
2. 사회심리학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식과 사회심리학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실험실에서 나타나는 사회심리 현상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심리학 연구의 필요성
2. 과학적 연구방법
3. 상식과 사회심리학의 차이
4. 실험실 사회심리현상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사회생활과 자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복합적 자기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의 구성과정을 서술 할 수 있다.
3. 여러 가지 자기의 기능을 나열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기의 정의
2. 자기의 구성과정
3. 자기의 기능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자기와 관련된 개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타인과 구별되는 자기와 관련된 개념을 나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2. 자기의 일관성 변화에 대해 서술 할 수 있다.
3. 문화권에 따른 자기성의 차이를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기와 관련된 개념
2. 자기의 일관성 변화
3. 문화권에 따른 자기성 차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사회적 지각 : 인상형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대인지각에서 인상형성을 중요성을 알고, 인상형성 과정에 나타나는 원리들을 서술할 수 있다.
2. 대인지각의 내용들을 나열할 수 있고, 사회생활 속에서 좋은 인상을 주는 외모관리를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상형성과정과 원리들
2. 대인지각의 내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사회적 지각 : 귀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귀인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귀인의 공변모형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귀인의 편향성과 문화차이를 이해하여 사회현상 분석에서 귀인을 어떻게 적용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귀인의 정의
2. 귀인의 공변모형
3. 귀인의 편향성과 문화차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사회적 상황에서의 정보의 수집과 취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정보 수집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서술할 수 있다.
2. 정보 수집과정의 오류와 편향을 이해하여 실생활에서 더 효율적인 정보수집을 할 수 있다.
3. 정보의 취합과정에서 사상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통제감의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수집과정의 특징
2. 정보수집에서의 오류와 편향
3. 정보의 취합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일상의 추론과 판단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사회도식의 발달과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일상에서의 판단에 대한 자신감, 자신에 대한 과신현상을 설명하고, 과신현상으로 지나치게 낙관적인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일상의 판단에서 효율성 추구를 위해 상용되는 어림법의 취약성을 인식하고 주의할 수 있다.
4. 일상적 판단과정에서 사용되는 직감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체계의 특징을 이해하고, 실생활의 추론과정에서 잘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도식의 발달과 활용
2. 일상에서의 판단에 대한 자신감
3. 판단의 효율성: 어림법
4. 판단에 작용하는 사고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태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태도의 정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태도의 형성과정과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사용할 수 있다.
3. 태도와 행동의 일관성과 태도와 행동 간의 괴리에 관여하는 요인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의 정의와 중요성
2. 태도의 형성과정과 측정
3. 태도와 행동의 일관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태도변화-설득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행동에 따른 태도변화로 우리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인지부조화 현상의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2. 설득에 의한 태도변화를 이해하고, 설득의 요소와 설득효과를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다.
3. 태도변화와 관련된 흥미로운 주제들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에 따른 태도변화
2. 설득에 의한 태도변화
3. 태도변화와 관련된 흥미로운 주제들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의사소통과 교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사회 속에서 의사소통의 기능을 이해하고 사회적 통제와 친화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적 교류 상황에서 매력적인 사람의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의 매력점을 실생활에서 개발할 수 있다.
3. 사회생활에서 관계를 발전시키는 요인들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기능
2. 매력적인 사람
3. 관계를 발전시키는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대인교류의 기능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관계맺음의 유형론과 서열적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2. 대인교류의 기능이 건강과 사회적 관계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 할 수 있다.
3. 사랑과 우정의 차이를 알고 사랑의 유형을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계맺음 유형과 서열적 관계
2. 대인교류의 기능
3. 사랑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인간의 공격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공격행위를 유발하는 사회생활 속의 요인, 상황적 요인들, 개인차 요소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격행위의 획득과정에 대한 강화 및 모방 등의 심리학적 설명을 이해하고 서술할 수 있다.
3. 사회 폭력 감소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격행위를 유발하는 요소와 심리
2. 공격행위 획득과정
3. 사회 폭력의 감소방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사회적 갈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사회적 갈등의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 할 수 있다.
2.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협동과 경쟁을 게임이론으로 접근하여 게임 상황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갈등을 심화 시키는 심리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4. 갈등상황의 해결 방안을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갈등의 발생원인
2. 협동과 경쟁의 게임 이론적 접근
3. 갈등의 심화 심리
4. 갈등상황의 해결방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친화적 행위 - 협동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친화적 행위에 대한 협동의 진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의 신뢰성 형성에 대해 이해하고, 신뢰의 기능과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신뢰를 설명할 수 있다.
3. 도움행위의 심리를 이해하고, 도움행위로 연결되기 위해서 가지는 심리적 기제는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협동의 진화
2. 사회의 신뢰성
3. 도움행위의 심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도움행위 - 자원봉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동기를 나열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자의 가치관 및 성격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대표적 도움행위로서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자원봉사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원봉사자의 동기
2. 자원봉사자의 가치관
3. 자원봉사의 원칙
4. 자원봉사의 필요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사회적 태만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집단 속의 개인이 타인이 존재한다는 조건으로 야기되는 현상들을 나열할 수 있다.
2. 집단 속의 개인에게 나타나는 사회촉진 현상과 사회태만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 속에서 개인이 자각하는 책임감이 분산 되는 책임감분산이론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타인의 존재가 야기하는 현상
2. 사회촉진 현상과 사회태만 현상
3. 책임감 분산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동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집단 속의 개인에게 나타나는 동조현상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변에서 쉽게 나타나는 동조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3. 동조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동조현상의 정의
2. 동조 사례
3. 동조의 영향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복종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개인의 신념, 가치와 모순되어도 복종행동이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전기쇼크 복종실험의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복종에 대한 국가 간 비교문화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권위에의 복종
2. 복종실험
3. 복종실험의 국가별 연구 결과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리더십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집단 속에서 리더십의 기능과 특성을 서술 할 수 있다.
2. 리더십의 분류 및 다양한 유형에 대해 서술 할 수 있다.
3.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의 리더십 중에 자신도 따라서 실천 하고 싶은 리더십 행동이 무엇인지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리더십의 기능과 특성
2. 리더십 분류
3. 존경하는 리더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집단지각과 고정관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고정관념의 인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 사회갈등적 측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고정관념의 유지 및 증폭에 관한 여러가지 기제를 서술할 수 있다.
3. 고정관념위협이론에 대한 고정관념의 덫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정관념의 발생
2. 고정관념의 유지 및 증폭기제
3. 고정관념위협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편견과 차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개인과 집단의 차별경험의 괴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편견과 차별의 감소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여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집단 간 행위를 사회정체감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인과 집단의 차별경험의 괴리
2. 편견과 차별의 감소
3. 사회정체감 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한국인의 사회심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한국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사회심리에서 나타나는 집단주의의 특성들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징
2. 한국인의 집단주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한국인의 가치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한국사회의 가치관 변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가치 혼재 양상을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사회의 가치관 변화
2. 가치의 혼재 양상 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문화와 사회심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문화권에 따른 문화와 인간관의 차이를 설명 할 수 있다.
2. 문화와 인지, 문화와 정서, 문화와 동기의 관계를 설명 할 수 있다.
3. 문화에 대한 4가지 심리학적 분류를 이해하고, 심리학적 접근방식을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화와 인간관
2. 문화 속의 인지, 정서, 동기
3. 문화의 분류와 심리학적 접근방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사회심리학의 응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결정요인들을 나열할 수 있다.
2. 사회심리학의 변화와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심리학을 통한 교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복심리학
2. 사회심리학의 변화와 전망
3. 사회심리학의 교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사회심리학의 연구 주제가 되는 사회행동들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므로, 사람들은 사회심리학을 공부하지 않아도 어떤 사회행동이 왜 발생하는지 해석하고 설명하는 이른바 상식이나 자기 나름대로 설명을 지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심리학이 일상의 상식적인 것들을 과학적 탐구의 결과라고 제시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상식적인 내용은 사회심리학 연구에서 제외하는 것이 맞는 지 찬반 토론해 주세요.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사회심리학의 정의를 쓰고, 사회심리학과 관련되는 사회학과 심리학 등의 인접학문들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사회심리학의 주제들 중 자신이 사회심리학자가 되어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하나 선택하고, 선택이유 및 목적을 설명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