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시장조사론

Market Research
  • 2021년 2학기 3차시장조사론 / 김미정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55,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외식경영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 전문학사 : 경영 전공, 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

과목소개

과목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절차를 종합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문제를 정의하고, 조사 설계와 조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자료의 종류를 열거하고, 자료수집방법별 과정과 특징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5. 측정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고, 척도의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표본조사의 의의를 제시할 수 있고, 표본추출의 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마케팅조사에 널리 사용되는 통계분석기법들을 정의하고, 다양한 자료에 응용할 수 있다.
8. 다양한 통계분석기법들을 마케팅조사 실무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경영학 / 시장조사론 / 김미정교수
  • 학력사항

    2003.03.~2006.08. 삼육대학교 경영학사
    2006.09.~2008.08.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마케팅전공 경영학석사
    2008.09.~2013.02.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마케팅전공 경영학박사
     

    주요경력

    2011.03.~2012.08.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시간강사(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론)
    2013.03~2015.02.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
    2015.01~2015.12. 숙명여자대학교 시간강사(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론)
    2015.03~2016.04. 경성대학교 수학응용통계학부 조교수
    2017.05~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경영통계학, 시장조사론)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시장조사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김미정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절차를 종합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문제를 정의하고, 조사 설계와 조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자료의 종류를 열거하고, 자료수집방법별 과정과 특징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5. 측정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고, 척도의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표본조사의 의의를 제시할 수 있고, 표본추출의 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마케팅조사에 널리 사용되는 통계분석기법들을 정의하고, 다양한 자료에 응용할 수 있다.
8. 다양한 통계분석기법들을 마케팅조사 실무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마케팅조사의 개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마케팅전략과 연관시켜 마케팅조사의 의의를 정의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마케팅전략
2. 마케팅 관리자와 조사자간 관계
3. 마케팅조사의 종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마케팅조사 절차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 산업을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절차를 열거하고, 단계별 특징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산업
2. 마케팅조사 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문제의 정의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에서 문제 정의의 중요성과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 절차의 첫 번째 단계에서 정의되는 마케팅 문제, 의사결정문제, 조사문제를 구별하고,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를 통해 마케팅 문제, 의사결정문제, 조사문제를 실질적인 마케팅 조사에 적용할 수 있다.
4. 조사문제를 토대로 다양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고, 이를 마케팅조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제 정의의 중요성과 과정
2. 마케팅 문제, 의사결정문제, 조사문제의 개념
3. 사례를 통한 마케팅 문제, 의사결정문제, 조사문제의 적용
4. 가설의 설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조사설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조사설계의 의의를 정의할 수 있고, 조사설계에 따라 조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조사방법을 열거하고 각 방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사설계의 의의와 조사계획서의 작성
2. 조사방법의 종류와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자료의 종류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자료의 수집방법을 조사 종류에 따라 구분하여 실무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2.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등에 활용되는 2차 자료의 수집을 이해하고, 조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3.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등에 요구되는 1차 자료의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료수집의 방법
2. 2차 자료의 수집
3. 1차 자료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자료의 수집방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탐색조사를 위한 일반적인 1차 자료의 수집방법을 설명할 수 있고, 사이버 표적집단면접의 이해를 통해 인터넷 마케팅 조사를 실행할 수 있다.
2. 소비자 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조사 실무에 활용되는 관찰법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고,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탐색조사를 위한 1차 자료의 수집방법
2. 관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설문조사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설문조사법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2. 설문조사법의 장점과 단점을 열거할 수 있다.
3. 설문조사의 일반적 시행 및 온라인을 통한 시행방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고, 인터넷 마케팅 조사에 온라인 인터뷰를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설문조사법의 정의
2. 설문조사법의 장점과 단점
3. 설문조사법의 종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설문지 작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등에 활용되는 설문지 작성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등에 요구되는 질문 및 응답 형태, 질문 순서의 결정에 대한 유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를 통해 설문지 작성의 전체적인 절차를 이해하고, 마케팅 조사 실무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설문지의 작성의 중요성
2. 질문 및 응답 형태, 질문 순서 결정
3. 사례를 통한 설문지 작성 절차의 적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실험의 과정과 타당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소비자 조사와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에 이용되는 실험 관련 용어와 실험의 의의를 정의할 수 있다.
2. 소비자 조사와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에 활용되는 실험의 종류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소비자 조사와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에 활용되는 실험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험 관련 용어
2. 실험의 종류
3. 실험 타당성의 유형과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실험 디자인의 유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순수실험 디자인의 유형별 특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마케팅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2. 사전실험 디자인의 유형별 특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마케팅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3. 유사실험 디자인의 유형별 특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마케팅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순수실험 디자인
2. 사전실험 디자인
3. 유사실험 디자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측정과 척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측정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측정의 개념
2. 개념적 정의와 조작작 정의
3. 척도의 종류와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척도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소비자 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조사 실무에 활용되는 척도법의 의의를 정의할 수 있다.
2. 척도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열거할 수 있다.
3. 소비자 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조사 실무에 활용되는 척도법의 종류를 구분하여 종류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척도법의 의의
2. 척도 개발 시 고려사항
3. 척도법의 분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척도의 신뢰성 평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오차의 종류와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2. 오차를 신뢰성 및 타당성과 연관시켜 설명할 수 있다.
3. 신뢰성의 측정방법과 향상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오차의 종류와 특징
2. 오차와 신뢰성 및 타당성의 관계
3. 신뢰성의 측정방법 및 향상방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척도의 타당성 평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타당성의 종류를 구분하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타당성의 종류별 평가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3. 타당성의 향상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타당성의 종류와 특징
2. 타당성의 종류별 평가방법
3. 타당성의 향상방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표본조사와 표본추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조사 실무에서 표본조사가 갖는 의의를 제시할 수 있다.
3. 표본추출의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2. 표본조사의 의의
3. 표본추출의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확률표본추출방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소비자 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조사 실무에서 활용되는 표본추출방법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2. 확률적 표본추출의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본추출방법의 종류
2. 확률적 표본추출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비확률표본추출방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소비자 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조사 실무에서 활용되는 비확률적 표본추출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2. 사례를 통해 표본추출방법에 따른 적정 표본크기를 결정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비확률적 표본추출 방법
2. 표본크기의 결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결과분석 및 보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자료를 정리하는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2. 조사보고서에 포함될 내용을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 이용할 수 있다.
3. 분석목적과 변수의 특성에 따라 통계분석기법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료의 확인 및 코딩
2.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발표
3. 통계분석기법의 종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기술통계분석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기술통계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2. 기술통계의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3. 엑셀을 이용하여 주어진 사례에 기술통계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술통계의 의미
2. 기술통계의 종류
3. 엑셀을 이용한 기술통계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도수분포분석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도수분포분석의 목적과 제공되는 기술통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엑셀을 이용하여 주어진 사례에 도수분포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도수분포분석의 목적
2. 도수분포분석의 기술통계
3. 엑셀을 이용한 도수분포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두 집단 평균 비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두 집단 평균비교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두 집단 평균의 차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3. 엑셀을 이용하여 주어진 사례에 두 집단 평균 비교 기법을 적용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두 집단 평균 비교의 원리
2. 두 집단 평균 차이 분석 방법
3. 엑셀을 이용한 두 집단 평균 비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분산분석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분산분석의 의의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분산분석의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3. 엑셀을 이용하여 주어진 사례에 분산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분산분석의 의의와 원리
2. 분산분석의 과정
3. 엑셀을 이용한 분산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교차분석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교차분석의 목적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차분석을 시행하는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3. 엑셀을 이용하여 주어진 사례에 교차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차분석의 목적과 원리
2. 교차분석의 과정
3. 엑셀을 이용한 교차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상관분석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상관관계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상관분석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3. 엑셀을 이용하여 주어진 사례에 상관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관관계의 개념
2. 상관분석의 종류
3. 엑셀을 이용한 상관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회귀분석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판매 분석 및 할당을 위한 회귀분석의 개념을 상관분석과 연관시켜 정의할 수 있다.
2. 회귀선의 추정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회귀분석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4. 엑셀을 이용하여 주어진 사례에 회귀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회귀분석의 개념
2. 회귀선의 추정원리
3. 회귀분석의 종류
4. 엑셀을 이용한 회귀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군집분석과 다차원척도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군집분석의 의의와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군집의 추출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다차원척도법의 의의와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4. 다차원척도법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군집분석의 의의와 기본원리
2. 군집의 추출방법
3. 다차원척도법의 의의와 특징
4. 다차원척도법의 종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설문지의 작성에 있어서 질문순서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실험설계는 크게 순수실험 설계, 사전실험 설계, 유사실험 설계로 구분된다. 순수실험 설계, 사전실험 설계, 유사실험 설계의 유형별 특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