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Teaching of Korean Grammar as a Second Language
  • 2021년 2학기 3차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 김현지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9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자격증:  CPA

과목소개

과목개요

한국어 문법의 체계와 특징을 탐구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어 교육문법의 개념, 한국어 교육문법의 학문 문법 및 국어 교육문법과의 차별성, 한국어 교육문법의 범위, 한국어 문법 교육의 원리 및 방법,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의 선정 및 배열 기준, 한국어의 형태?통사?의미 체계, 한국어의 문법 범주(문장의 구조, 문장의 종류, 조사와 어미, 시제, 높임법, 부정법, 양태 등), 과제 보조 모형(PPP 모형)과 과제 기반 모형(TTT 모형), 문법 설명 방법, 문법 연습 활동, 형태 초점 기법(focus on form)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지식과 문법 교육 방안을 익혀 한국어 문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한국어 문법의 체계와 특징을 탐구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실제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2. 한국어 문법의 개념을 정립하고 한국어 교육 문법을 학문 문법 및 국어 교육 문법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 문법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원리 및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의 선정 및 배열 기준을 진단할 수 있다.
5. 한국어의 형태ㆍ통사ㆍ의미 체계 및 한국어의 문법 범주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어 문법 교수 절차로서 과제 보조 모형(PPP 모형)과 과제 기반 모형(TTT 모형)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문법 연습 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7. 한국어 문법 교육에 있어서 형태 초점 기법 등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 김현지교수
  • 학력사항

    1999.03.~2003.02. 경북대학교 한문학, 국어국문학 졸업(학사)
    2003.09.~2006.08.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졸업(석사)
    2007.03.~2013.08.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졸업(박사)
     

    주요경력

    2007.06.~2008.02.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시간강사
    2008.05.~2008.12.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시간강사
    2014.09.~2019.02. 한국외국어대학교 시간강사
    2015.09.~2016.02. 성신여자대학교 시간강사
    2016.08.~2018.05. University of Mississippi 객원강사
    2018.09.~2019.02. 명지대학교 객원조교수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김현지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한국어 문법의 체계와 특징을 탐구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실제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2. 한국어 문법의 개념을 정립하고 한국어 교육 문법을 학문 문법 및 국어 교육 문법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 문법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원리 및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의 선정 및 배열 기준을 진단할 수 있다.
5. 한국어의 형태ㆍ통사ㆍ의미 체계 및 한국어의 문법 범주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어 문법 교수 절차로서 과제 보조 모형(PPP 모형)과 과제 기반 모형(TTT 모형)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문법 연습 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7. 한국어 문법 교육에 있어서 형태 초점 기법 등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 문법의 개념 정립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교육 문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 문법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3. 문법 교육의 효용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 교육 문법과 다른 문법과의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교육 문법의 개념
- 언어 교육에서 문법의 필요성
- 한국어 교육 문법의 개념
2. 한국어 교육 문법의 목표
- 한국어 교육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 정확성
- 유창성
3. 문법 교육의 효용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 문법 교육에 대한 유용론/무용론의 입장 및 근거
4. 한국어 교육 문법과 다른 문법과의 구별
- 한국어 교육 문법과 규범 문법/이론 문법과의 차이점
- 한국어 교육 문법과 국어 교육 문법과의 차이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성격 및 필요성과 전망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 문법의 필요성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성격
- 한국어에 대한 교사 문법과 학습자 문법
-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세부 영역
- 한국어 교육 문법에 대한 광의적 관점 및 협의적 관점
- 문법 교육에 있어서의 통합적 관점
2. 한국어 교육 문법의 필요성과 향후 발전 방향
- 한국어 교육 문법의 필요성
- 한국어 교육 문법의 과제
- 한국어 교육 문법의 향후 발전 방향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범위 및 내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범위(형태․통사․의미)
- 한국어 문법의 형태적 특징
- 한국어 문법의 통사적 특징
- 한국어 문법의 의미적 특징
2.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 조사와 어미
- 문장의 종류
- 문장의 확대
- 시제와 상
- 높임법
- 부정법
- 피동 및 사동 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단어, 품사, 문장, 담화 등 문법 범주 관련 요소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문법의 범주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 문법의 범주를 숙지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 문법의 범주 체계를 형태·구조와 의미·기능을 중심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문법의 범주
- 말소리
- 단어
- 문장
- 의미
- 담화
2. 한국어 교육 문법의 범주
- 조사
- 연결어미
- 종결어미
- 선어말 어미
- 덩이 형태 표현
3. 한국어 교육 문법의 범주 체계
- 형태·구조 중심의 체계
- 의미·기능 중심의 체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을 학습자의 등급과 단계에 맞게 배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 기준
2.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 원리
- 형태론적 항목
- 통사론적 항목
3.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단계적 배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 문법의 표현 형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의 덩이 형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덩이 형태의 구성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덩이 형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 수업에서 덩이 표현의 지도에 대해 숙지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의 덩이 형태의 중요성
2. 한국어 덩이 형태의 구성 형식
3. 한국어 덩이 형태의 유형
- 조사와 어미에 의한 덩이 형태 구성
- 의존명사 중심의 덩이 형태 구성
- 보조용언 중심의 덩이 형태 구성
4. 한국어 수업에서 덩이 표현의 지도
- 문법 교육 내용의 덩이 표현의 실제
- 덩이 표현 교육 시 유의점
- 수업에서 지도 방안 구상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의 교수 방법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언어 교육에서 교수법 발전의 역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교육의 문법 교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의 전망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교육에서 교수법 발전의 역사
2. 언어 교육에서 문법 교수 방법
3.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의 전망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의 교수 방법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문법 교수법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형태 초점 교수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문법 교수법을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법 교수법의 유형
- 귀납적 모형과 연역적 모형
- PPP(Presentation-Product-Practice) 모형과 TTT(Task1-Teach-Task2) 모형(Thornbury, 1999)
: PPP 모형(제시→연습→생산)
TTT 모형(과제1→교수→과제2)
- 결과 중심의 문법 교육과 과정 중심의 문법 교육
2. 형태 초점 교수법(Focus on Form)
- 형태 초점 교수법의 성립
- 형태 초점 교수의 기법
- 목표 문법 항목의 선정
- 교실 적용과 과제의 구성
3. 교수법에 따른 문법 교육 방안 구상
- 교수법에 따른 수업 적용 방안
- 교수법 적용 시 문법 교육의 원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듣기와 말하기에서의 문법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구어의 개념 및 성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구어 문법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어 문법 내용을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어의 개념 및 성격
2. 구어 문법의 유형
- 철자변이형 및 구어 어휘
- 간투사 및 담화표지
- 맞장구 표현
- 덩이 표현(덩어리표현)
- 조각문
- 의문형
- 어순 전위
- 생략 및 반복
3. 구어 문법의 교육 방안
- 문어와의 비교를 통한 교육 방안
- 구어 단위를 중심으로 한 교육 방안
- 인식과 사용의 관점을 고려한 교육 방안
- 구어 문법의 구체적인 교육 내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읽기와 쓰기에서의 문법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문어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텍스트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읽기 활동에 필요한 문법을 지도할 수 있다.
4. 쓰기 활동에 필요한 문법을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어의 개념 및 특징
2. 읽기 텍스트의 유형
3. 읽기 활동에 필요한 문법 교육
- 읽기 활동에서 교육되어야 할 문법 요소
- 읽기 활동과 관련된 문법 교육 시 유의점
4. 쓰기 활동에 필요한 문법 교육
- 쓰기 활동에서 교육되어야 할 문법 요소
- 쓰기 활동과 관련된 문법 교육 시 유의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초급 단계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초급 학습자에 대한 문법 교육 시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특징
- 초급 단계의 총괄 목표
- 초급 단계에서 교육될 주제
- 초급 단계에서 교육될 기능 항목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
- 초급 단계 한국어 문법·표현 내용
-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국립국어원, 2018)
3. 초급 학습자에 대한 문법 교육 시 유의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초급 선정 문법 ‘표현’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초급 선정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과 예시를 통해서 초급 문법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2. 초급 선정 문법 ‘표현’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초급 선정 문법 ‘표현’ 제시 방법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초급 선정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과 예시
- 초급 1급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
- 초급 2급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
2. 초급 선정 문법 ‘표현’의 특징
3. 초급 선정 문법 ‘표현’ 의 제시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중급 단계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급 학습자에 대한 문법 교육 시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특징
- 중급 단계의 총괄 목표
- 중급 단계에서 교육될 주제
- 중급 단계에서 교육될 기능 항목
2.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
- 중급 단계 한국어 문법·표현 내용
-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국립국어원, 2018)
3. 중급 학습자에 대한 문법 교육 시 유의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중급 선정 문법 ‘표현’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중급 선정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과 예시를 통해서 중급 문법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급 선정 문법 ‘표현’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중급 선정 문법 ‘표현’ 제시 방법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급 선정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과 예시
- 중급 3급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
- 중급 4급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
2. 중급 선정 문법 ‘표현’의 특징
3. 중급 선정 문법 ‘표현’ 의 제시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고급 단계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급 학습자에 대한 문법 교육 시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특징
- 고급 단계의 총괄 목표
- 고급 단계에서 교육될 주제
- 고급 단계에서 교육될 기능 항목
2.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
-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 (국립국어원, 2018)
- 고급 선정 문법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과 예시
3. 고급 학습자에 대한 문법 교육 시 유의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사가 알아 두어야 할 한글 맞춤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띄어쓰기에 대해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지도할 수 있다.
2. 한국어 문장 부호에 대해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띄어쓰기
- 조사
- 의존 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
- 보조 용언
-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
2. 한국어 문장 부호
- 마침표(.)
- 물음표(?)
- 느낌표(!)
- 쉼표(,)
- 가운뎃점(・)
- 큰따옴표(" ")와 작은따옴표('''''''''''''''''''''''''''''''' '''''''''''''''''''''''''''''''')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지도안의 형식과 체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문법 교수·학습 지도안의 기본적인 형식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문법 교수·학습 지도안을 문법 교육의 절차에 맞게 구상할 수 있다.
3. 문법 교수·학습 지도안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법 교수·학습 지도안의 기본적인 형식
- 지도안의 필요성
- 지도안 형식
- 지도안 작성 시 유의점
2. 문법 교수·학습의 절차
- 도입
- 제시
- 연습
- 활용
- 마무리
3. 문법 교수·학습 지도안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수업 운영의 실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문법 수업을 위한 활동의 유형을 익히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2. 문법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문법 수업의 운영을 위한 기타 고려 사항에 대해서 알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법 수업을 위한 활동의 유형
2. 문법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문법 수업 운영을 위한 기타 고려 사항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외국어로서 한국어 문법 습득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법의 습득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학습에서의 중간언어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로서 한국어 문법 습득과 학습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의 습득
2. 외국어 학습에서의 중간언어
3. 외국어로서 한국어 문법 습득과 학습의 관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의 교실 운영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교실 문법 활동에 대한 지식을 알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2. 문법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매체 활용에 대해서 알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실 문법 활동에 대한 지식
2. 문법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매체 활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한국어 문법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학습자 변인의 개념 및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모국어와 한국어의 차이에 따른 문법 교육 방안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학습 목적에 따른 한국어 문법 교육 방안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자 변인의 개념 및 요소
2. 학습자의 모국어와 한국어의 차이에 따른 문법 교육 방안
3.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목적에 따른 한국어 문법 교육 방안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과 한국 문화의 관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문법과 한국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문화의 영향을 받은 문법 항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문법과 한국 문화의 관계
2. 한국 문화의 영향을 받은 문법 항목
- 높임 표현 및 겸양 표현
- 어순
- 용언의 활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오류와 피드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오류의 성격과 분석 절차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오류의 원인 및 유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오류에 대한 피드백 방안을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오류의 성격과 분석 절차
- 오류의 성격
- 일반적인 오류 분석의 절차
2.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오류의 원인 및 유형
- 오류의 원인
- 오류의 유형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오류
3.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오류에 대한 피드백 방안
- 오류 분석(Error Analysis)의 의의 및 한계
- 학습자의 오류에 대한 피드백 방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위상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역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향후 한국어 문법 교육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역사
2.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
3. 한국어 문법 교육의 전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평가의 내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언어 능력 평가의 일반적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의 주요 내용인 언어 사용 능력 및 평가 결과의 활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문법 평가의 특징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능력 평가의 일반적인 원리
- 교육 평가의 주요 내용
- 평가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건
2. 평가의 주요 내용인 언어 사용 능력 및 평가 결과의 활용
- Bachman(1990)의 언어 평가의 목적
- Canal & Swain(1980)의 의사소통 능력
- 평가 결과의 활용
3. 한국어 문법 평가의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평가의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한국어 문법 평가의 절차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문법 평가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문법 평가 문항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문법 평가의 절차
- 평가의 계획
- 평가 문항의 작성
- 문항 검토와 사전 평가
- 최종 점검과 평가의 실시
- 평가 결과의 해석과 활용
2. 한국어 문법 평가의 유형
- 성취도 평가와 숙달도 평가
- 진단 평가와 형성 평가, 총괄 평가
- 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
-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
- 준거 지향 평가와 규준 지향 평가
3. 한국어 문법 평가 문항의 유형
- 지필 검사
- 관찰
- 면접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