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Teaching of Korean Comprehension (reading/listening) as a Second Language
  • 2021년 2학기 3차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 정진희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9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자격증:  CPA

과목소개

과목개요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 교육의 내용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이해 기술의 특성,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듣기의 개념 및 범위, 듣기 교육 방법, 듣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듣기 전략, 듣기 능력 평가 방안, 읽기의 개념, 읽기 자료의 범위, 읽기 교육 방법, 읽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읽기 전략, 읽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한국어 이해교육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교수이론의 흐름과 이해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 기능과 듣기・읽기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듣기・읽기 교육에 대한 주요 선행 연구 결과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5. 한국어 이해교육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 목적 및 수준에 맞는 교육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6. 듣기・읽기 교육 내용 및 자료의 특성과 구성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이해 처리 모형 및 스키마 이론을 듣기・읽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8. 듣기・읽기 교육의 단계별 전략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듣기・읽기 활동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10. 듣기・읽기 수업 교안을 작성하고 완성된 교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1. 듣기・읽기 평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 목적과 단계에 따른 평가 항목을 개발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 정진희교수
  • 학력사항

    2002.03.~2006.02.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교육학사)
    2009.09.~2011.08.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졸업 (문학석사)
    2011.09.~2013.08.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졸업 (문학박사)

    주요경력

    2010.09.~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학센터 연구원
    2015.03.~2017.02. 한국외국어대학교 시간강사(한국어학개론, 한국어 발음 교육론 등)
    2017.03.~2019.2. 한국외국어대학교 시간강사(한국어문화교육론, 한국어발음교육론 등)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정진희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한국어 이해교육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교수이론의 흐름과 이해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 기능과 듣기・읽기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듣기・읽기 교육에 대한 주요 선행 연구 결과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5. 한국어 이해교육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 목적 및 수준에 맞는 교육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6. 듣기・읽기 교육 내용 및 자료의 특성과 구성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이해 처리 모형 및 스키마 이론을 듣기・읽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8. 듣기・읽기 교육의 단계별 전략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듣기・읽기 활동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10. 듣기・읽기 수업 교안을 작성하고 완성된 교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1. 듣기・읽기 평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 목적과 단계에 따른 평가 항목을 개발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듣기의 정의와 과정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의사소통 기능과 이해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의 정의와 듣기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의 과정에 대한 연구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4. 모국어 듣기와 외국어 듣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 기능과 이해교육
2. 듣기의 정의와 듣기의 중요성
3. 듣기의 과정에 대한 연구
4. 모국어 듣기와 외국어 듣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듣기의 종류와 타 영역과의 관계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청해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와 타 영역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해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
2. 듣기의 종류
3. 듣기와 타 영역의 관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이해와 관련된 언어 지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
2. 듣기 이해와 관련된 언어 지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듣기 자료 구성의 원칙과 자료 개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듣기 자료 구성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자료 구성 원칙에 따라 듣기 교육 자료를 개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기 자료 구성의 원칙
2. 듣기 교육 자료의 개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언어교수법에 따른 듣기 교육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듣기 교육의 일반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교수법에 따른 듣기 교육의 특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기 교육의 일반적 방법
2. 언어교수법에 따른 듣기 교육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학습자에 따른 듣기 교육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학습자 수준에 따른 듣기 교육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자 변인별 듣기 교육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자 수준별 듣기 교육 방법
2. 학습자 변인별 듣기 교육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듣기 활동의 유형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음의 식별 연습, 초분절적 요소의 식별 연습에 대해 설명하고 예시를 작성할 수 있다.
2. 시각 항목 찾기, 그림 순서 맞추기에 대해 설명하고 예시를 작성할 수 있다.
3. 단어 게임에 대해 설명하고 예시를 작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음의 식별 연습, 초분절적 요소의 식별 연습
2. 시각 항목 찾기, 그림 순서 맞추기
3. 단어 게임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듣기 활동의 유형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듣고 행동하기, 듣고 완성하기에 대해 설명하고 예시를 작성할 수 있다.
2. 메모 및 요약하기, 내용 이해하기, 맥락 이해하기에 대해 설명하고 예시를 작성할 수 있다.
3. Peterson(1991)의 듣기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예시를 작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고 행동하기, 듣고 완성하기
2. 메모 및 요약하기, 내용 이해하기, 맥락 이해하기
3. Peterson(1991)의 듣기 활동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듣기 활동의 단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듣기 활동의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듣기 활동을 활용하여 단계별 듣기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기 활동의 단계
2. 듣기 수업의 실례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듣기 전략이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듣기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공적인 듣기를 위한 전략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사 전략과 학습자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기 전략의 개념
2. 성공적인 듣기를 위한 듣기 전략
3. 교사 전략과 학습자 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듣기의 세부 전략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듣기 인지 전략의 세부 항목을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상위인지 전략의 세부 항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기 인지 전략의 세부 항목
2. 듣기 상위인지 전략의 세부 항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듣기 평가의 원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듣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평가의 범주를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평가의 등급별 기준을 평가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
2. 듣기 평가의 범주
3. 듣기 평가의 등급별 기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듣기 평가의 유형과 실제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음운 듣기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2. 사실적 정보 듣기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음운 듣기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2. 사실적 정보 듣기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듣기 평가의 유형과 실제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듣고 적용하는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2. 듣고 추론하는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듣고 적용하는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2. 듣고 추론하는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읽기의 개념과 목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읽기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의 역할과 읽기 교육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의 정의와 특성
2. 읽기의 역할과 한국어 읽기 교육의 목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읽기 과정과 읽기 이해의 영향 요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읽기 과정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과정
2. 읽기 이해의 영향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스키마 이론과 읽기 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스키마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스키마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마 진단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스키마의 개념과 기능
2. 스키마의 유형
3. 스키마 진단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읽기 자료와 텍스트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읽기 과제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자료의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텍스트 특성을 읽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과제의 유형담화와 텍스트
2. 읽기 자료의 구성
3. 텍스트 특성을 활용한 읽기 교육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단계별 읽기 활동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읽기 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전 단계 활동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읽기 전 단계 활동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활동의 개념
2. 읽기 전 단계 활동의 목적과 기능
3. 읽기 전 단계 활동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단계별 읽기 활동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읽기 단계 활동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단계 활동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단계 활동의 목적과 기능
2. 읽기 단계 활동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단계별 읽기 활동3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읽기 후 단계 활동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후 단계 활동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후 단계 활동의 목적과 기능
2. 읽기 후 단계 활동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읽기 방법과 전략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읽기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전략의 정의를 설명하고 읽기 전략을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방법
2. 읽기 전략의 정의와 분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읽기 단계별 세부 전략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읽기 전 단계의 원리와 세부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는 단계의 원리와 세부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읽기 후 단계의 원리와 세부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전 단계의 원리와 세부 전략
2. 읽기 단계 전략의 원리와 세부 전략
3. 읽기 후 단계의 원리와 세부 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한국어 읽기 평가의 원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읽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평가의 범주를 설명할 수 있다.
3. 등급별 읽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을 평가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
2. 읽기 평가의 범주
3. 등급별 읽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읽기 평가의 유형과 실제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어휘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2. 사실적 이해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어휘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2. 사실적 이해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읽기 평가의 유형과 실제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구조적 이해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2. 추론적 이해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3. 논리적 이해 능력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TOPIK 기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조적 이해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2. 추론적 이해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3. 논리적 이해 능력 평가와 TOPIK 기출 문항 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