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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언어발달장애

Language development disorders
  • 2021년 2학기 6차언어발달장애 / 이현정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8,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장애영유아를위한 보육교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본 교과는 일반 언어발달에 근거하여 지연되거나 다른 발달을 보이는 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과 원인을 살펴보고, 조기에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수정하고 집중적인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교수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단순언어장애 이외에도 조음·음운, 유창성, 음성장애, 실어증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 외에도 기타 감각장애(청각장애 및 시각장애)나 발달지체 등으로 인한 언어발달의 지연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영ㆍ유아기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진단·평가 도구 유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언어발달지연 및 언어장애를 동반하는 장애아동의 언어특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언어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4. 감각장애(시각, 청각) 아동의 언어특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언어지도 및 환경지원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5. 조음ㆍ음운장애를 이해하고, 평가 및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6. 유창성장애를 이해하고, 유창성장애아동의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7. 음성장애를 이해하고, 기능적음성장애아동의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8. 신경 말ㆍ언어장애를 이해하고, 각 유형의 치료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9.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특성을 설명하고, 지도방법을 익혀 활용할 수 있다.
10. 언어발달지체아동을 위한 언어중재기법을 익혀 일상생활 속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언어발달장애 / 이현정교수
  • 학력사항

    1995.03~2000.02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2006.03~2008.02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석사(언어병리) 
    2010.09~2015.02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박사(언어병리) 
     

    주요경력

    2003.03~2005.04 한라종합사회복지관(지역복지) 사회복지사 
    2008.02~2010.06 연세상담센터(언어치료) 언어치료사 
    2012.03~2012.08 한국복지대학교(말․언어기관해부및생리) 시간강사 
    2012.09~2016.08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언어장애아교육,청각장애아교육 등) 
    2013.03~2013.08 나사렛대학교(청각장애인교육과재활) 시간강사 
    2013.03~2018.06 성대학교 조교수(언어장애아교육, 언어발달장애 등) 
    2013.12~2016.08 마음이자라는센터(언어치료) 원장 언어치료사 
    2014.03~2016.02 연성대학교(언어장애아교육, 언어치료학개론 등) 겸임조교수 
    2015.03~2016.02 루터대학교 겸임교수(지적장애언어재활, 청각학 등) 겸임교수 
    2016.03~현재 연성대학교 조교수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언어발달장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현정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영ㆍ유아기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진단·평가 도구 유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언어발달지연 및 언어장애를 동반하는 장애아동의 언어특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언어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4. 감각장애(시각, 청각) 아동의 언어특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언어지도 및 환경지원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5. 조음ㆍ음운장애를 이해하고, 평가 및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6. 유창성장애를 이해하고, 유창성장애아동의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7. 음성장애를 이해하고, 기능적음성장애아동의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8. 신경 말ㆍ언어장애를 이해하고, 각 유형의 치료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9.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특성을 설명하고, 지도방법을 익혀 활용할 수 있다.
10. 언어발달지체아동을 위한 언어중재기법을 익혀 일상생활 속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의사소통의 기초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의사소통, 언어, 말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언어의 다섯 가지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 언어, 말의 개념
2. 언어의 다섯 가지 영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언어습득이론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언어습득의 행동주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습득의 생득주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습득의 구성주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영아기 언어발달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언어표현이전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첫낱말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낱말조합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표현이전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2. 첫낱말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3. 낱말조합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유아기 언어발달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기본문법탐색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본문법세련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본문법탐색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2. 기본문법세련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및 진단·평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장애 진단·평가 도구 유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기준
2. 언어장애 진단·평가 도구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단순언어장애아동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말 늦은 아동의 정의 및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단순언어장애의 정의 및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말 늦은 아동의 정의 및 언어적 특성
2. 단순언어장애의 정의 및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의 정의 및 원인,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의 정의 및 원인, 유형
2.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특성 및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일반적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정의 및 원인,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일반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정의 및 원인, 유형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일반적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언어 특성 및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언어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언어 특성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언어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뇌성마비아동의 특성 및 의사소통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뇌성마비의 정의 및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뇌성마비아동의 일반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뇌성마비아동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뇌성마비의 정의 및 원인
2. 뇌성마비아동의 일반적 특성
3. 뇌성마비아동의 언어적 특성
4.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의사소통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시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4.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환경지원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눈의 구조와 기능
2. 시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3. 시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 방법
4.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환경지원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청각장애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장애 원인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보청기 및 인공와우에 대해 이해하여 지도 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귀의 구조와 기능
2. 청각장애 원인 및 유형
3. 보청기 및 인공와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및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환경지원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2.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방법
3.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환경지원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조음·음운장애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조음·음운장애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말소리를 분류할 수 있다.
3. 영유아기 조음·음운 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음·음운장애의 개념
2. 한국어의 말소리 분류
3. 영유아기 조음·음운 발달 특성
4.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조음·음운장애 평가 및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조음·음운장애 평가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조음·음운 오류 형태를 분석할 수 있다.
3. 조음·음운장애아동을 위한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음·음운장애 평가방법
2. 조음·음운 오류 형태
3. 조음·음운장애아동을 위한 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유창성장애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유창성장애의 정의 및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창성장애의 진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창성장애의 정의 및 원인
2. 유창성장애의 진전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유창성장애 진단평가 및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유창성장애 진단 및 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창성장애아동의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창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방법
2. 유창성장애아동의 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음성장애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정상음성산출을 위한 생리학적 기초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음성장애의 원인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상음성산출의 생리학적 기초 과정
2. 음성장애의 원인 및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음성장애 진단평가 및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음성장애 진단 및 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적음성장애아동의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음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방법
2. 기능적음성장애아동의 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신경 말·언어장애1 - 실어증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실어증의 원인, 분류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어증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어증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어증의 원인, 분류 및 특성
2. 실어증 평가 방법
3. 실어증 치료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신경 말·언어장애2 - 말운동장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말실행증의 정의 및 특성, 치료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비말장애의 정의 및 특성, 치료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말실행증의 정의 및 특성, 치료 방법
2. 마비말장애의 정의 및 특성, 치료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 특성 및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다문화가정아동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정아동을 위한 언어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가정아동의 특성
2.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 특성
3. 다문화가정아동을 위한 언어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이중언어의 정의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동시적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순차적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중언어의 정의 및 유형
2. 동시적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3. 순차적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언어발달장애아동을 위한 부모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부모교육의 정의 및 목표,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정의 및 목표, 필요성
2.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언어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언어중재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부모를 통한 언어중재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2. 교사를 통한 언어중재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를 통한 언어중재방법
2. 교사를 통한 언어중재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 1명(실제 영아, TV 프로그램/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 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제시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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