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3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3월 28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03월 14일 개강반 수강신청 04월 14일 개강반 수강신청

아동관찰및행동연구

Research in Childrens Behavior

과목소개

과목개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테크닉과 기술을 학습하며 현장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각 발달영역에 따라 실제로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개별 또는 집단 아동 행동의 관찰 방법을 학습하고, 관찰법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의 발달특징과 교수, 학습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아동행동을 관찰하고 관찰 방법을 습득한다.

평가항목 / 2020년 1학기 4차 기준

학습목표

1. 아동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 원리,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관찰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기초로 아동의 행동과 요구를 파악하고 현장 개선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하고나 상황이 발생한 이유를 판단할 수 있다.
4. 관찰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영유아를 평가하고 영유아 지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5. 어린이집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관찰서식을 보며 관찰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6. 아동관찰 및 기타 자료를 보육과정과 가족지원에 활용하는 사례를 고찰하며 예비보육교사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우정순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2006.03.~2008.02. 호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학사
    2008.03.~2010.02. 숭실대학교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전공 석사
    2012.03.~2014.02.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박사 수료

    주요경력

    1996.05.~2004.02. 으뜸어린이집 시설장
    2004.12.~2011.07. 태영어린이집 시설장
    2010.09.~2015.06.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시간강사(교과교세연구및지도법,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상담, 보육교사론, 아동문학, 보육과정, 뵤육실습, 보육학개론, 아동인상계발교육)
    2011.08.~2011.12. 태영어린이집 대표 2016.09.~2017.03.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아동관찰및행동연구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우정순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4시간 강의실 온라인, 대면교육(정호빌딩 308호, 405호)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아동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 원리,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관찰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기초로 아동의 행동과 요구를 파악하고 현장 개선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하고나 상황이 발생한 이유를 판단할 수 있다.
4. 관찰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영유아를 평가하고 영유아 지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5. 어린이집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관찰서식을 보며 관찰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6. 아동관찰 및 기타 자료를 보육과정과 가족지원에 활용하는 사례를 고찰하며 예비보육교사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0년 1학기 4차 기준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 % % % %

수업진행 방법

1) 수업 방법(오프라인 대면수업, 온라인 수업, 실습, 오프라인시험 1)

동영상 강의콘텐츠를 통한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온라인 수업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진행됨

 

2) 수업 진행방식

1주차 1교시에 개발교강사의 주요 이력 안내(출신학교를 포함한 학력, 세부 전공, 경력 등)

수업 수강 전 강의계획서를 반드시 숙지하도록 안내

수업일수는 온라인강의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구성되며,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을 하였어도 반드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해야 함

학습목표의 성취확인 및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하여 차시마다 강의수강 중 돌발퀴즈 및 확인평가 실시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온라인 수업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지정PC등록

Mac Address + IP인증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동시 접속 원천 차단

 

2) 오프라인 대면수업

오프라인 대면수업은 보육교사자격증 신청자격을 취득하는 필수과정임으로 반드시 출석해야 함

(오프라인 시험1회 필수)

오프라인 대면수업을 불참하고 온라인 수업만 수강한 경우 학점이수는 가능하지만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격 불충족

 

3) 본 교과목 수업은 8시간 이상의 대면수업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으로 지각, 조퇴 등으로 수강 시간이 부족한 경우 대면교육을 이수할 수 없음

 

4) 본 과목은 실습과목으로 주당 이론 2시수, 실습 2시수를 수강해야 함으로 동영상 콘텐츠는 차시 당 50분 이상으로 구성됨

문제해결 방법(실험ㆍ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1) 본 교과목 수업은 이론과 실습병행 수업임으로 부과된 보고서는 복수 단계의 보고서작성 과정을 필요로 하는 포트폴리오 형식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보고서 작성 중 문의사항은 LCMS 게시판에 질문하여 운영교수의 자문을 받을 수 있음

 

2) 사이버 수업으로 실습과정을 직접 보여주어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고 반복학습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게 하여 한번 보고 이해를 못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3) 학습자가 실습내용을 직접해보면서 어려운 부분은 게시판을 통하여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답변을 통해 해결해준다.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아동발달

    저자 : JEAN MERCER

    출판사 : 명인문화사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432P

    대여하기

  • 아동미술치료

    저자 : 천은영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5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박언하

    출판사 : 광문각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294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임동호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328P

    대여하기

  • 아동발달개론

    저자 : 김말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4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개정신판)

    저자 : 오현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390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