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Research in Childrens Behavior
  • 2019년 2학기 6차아동관찰및행동연구 / 우정순 교수

    • 수강료
      300,000 원
    • 할인 수강료
      15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19.06.27 ~ 2019.09.27
    • 학습기간
      2019.09.28 ~ 2020.01.10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테크닉과 기술을 학습하며 현장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각 발달영역에 따라 실제로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개별 또는 집단 아동 행동의 관찰 방법을 학습하고, 관찰법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의 발달특징과 교수, 학습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아동행동을 관찰하고 관찰 방법을 습득한다.

평가항목 / 2019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아동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 원리,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관찰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기초로 아동의 행동과 요구를 파악하고 현장 개선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하고나 상황이 발생한 이유를 판단할 수 있다.
4. 관찰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영유아를 평가하고 영유아 지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5. 어린이집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관찰서식을 보며 관찰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6. 아동관찰 및 기타 자료를 보육과정과 가족지원에 활용하는 사례를 고찰하며 예비보육교사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우정순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2006.03.~2008.02. 호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학사
    2008.03.~2010.02. 숭실대학교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전공 석사
    2012.03.~2014.02.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박사 수료

    주요경력

    1996.05.~2004.02. 으뜸어린이집 시설장
    2004.12.~2011.07. 태영어린이집 시설장
    2010.09.~2015.06.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시간강사(교과교세연구및지도법,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상담, 보육교사론, 아동문학, 보육과정, 뵤육실습, 보육학개론, 아동인상계발교육)
    2011.08.~2011.12. 태영어린이집 대표 2016.09.~2017.03.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아동관찰및행동연구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우정순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4시간 강의실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하세요!!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아동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 원리,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관찰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기초로 아동의 행동과 요구를 파악하고 현장 개선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하고나 상황이 발생한 이유를 판단할 수 있다.
4. 관찰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영유아를 평가하고 영유아 지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5. 어린이집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관찰서식을 보며 관찰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6. 아동관찰 및 기타 자료를 보육과정과 가족지원에 활용하는 사례를 고찰하며 예비보육교사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의의와 윤리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아동연구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관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어린이집에서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가치와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연구에서의 윤리적 오류와 연구윤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역사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어린이집에서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의의
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윤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관찰의 특성 및 절차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관찰의 개념을 파악하고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3. 관찰의 절차 및 종류를 파악하고 아동관찰에 적용할 수 있다.
4. 신뢰도 및 타당도의 개념 및 관계성을 이해하고 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찰의 개념 및 특성
2. 관찰의 객관성
3. 관찰의 절차 및 종류
4. 신뢰도 및 타당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일기기록법, 일화기록법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일기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일기 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기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3. 일기 기록법과 일화기록법 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을 파악하고 실제 관찰 시 활용할 수 있다.
4. 일기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관찰 양식을 활용하여 관찰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일기/일화기록법의 특징
2. 일기/일화기록법의 장점과 단점
3. 일기/일화기록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4. 일기/일화기록법의 관찰 양식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2 주 2 강의주제 행동목록법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행동목록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기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3. 행동목록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을 파악하고 실제 관찰 시 활용할 수 있다.
4. 행동목록법의 관찰 양식을 활용하여 관찰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목록법의 특징
2.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
3. 행동목록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4. 행동목록법의 관찰 양식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평정척도법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평정척도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기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3. 평정척도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을 파악하고 실제 관찰 시 활용할 수 있다.
4. 평정척도법의 관찰 양식을 활용하여 관찰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정척도법의 특징과 유형
2.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
3. 평정척도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4. 평정척도법의 관찰 양식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3 주 2 강의주제 시간표집법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시간표집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기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3. 시간표집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을 파악하고 실제 관찰 시 활용 할 수 있다.
4. 시간표집법의 관찰양식을 활용하여 관찰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간표집법의 특징
2.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3. 시간표집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4. 시간표집법의 관찰 양식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사건표집법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사건표집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기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3. 사건표집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을 파악하고 실제 관찰 시 활용 할 수 있다.
4. 사건표집법의 관찰양식을 활용하여 관찰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건표집법의 특징과 유형
2.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3. 사건표집법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4. 사건표집법의 관찰 양식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4 주 2 강의주제 조사연구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조사연구 절차를 파악하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2. 질문지의 구성요소와 질문의 유형을 파악하고 질문지를 작성할 수 있다.
3. 면접의 유형과 수행방법을 알고 면접을 진행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사연구의 절차
2. 질문지법
3. 면접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실험연구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실험연구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연구의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의 개념과 관계를 이해하고 연구의 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3. 실험설계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실험연구의 절차를 파악하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험연구의 개념
2. 실험연구의 타당도
3. 실험설계 방법
4. 실험연구 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사례연구법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사례연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연구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기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3. 사례연구의 종류 및 수행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임상 사례의 연구를 사례를 통해 알고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연구의 특성
2. 사례연구의 장점과 단점
3. 사례연구의 종류 및 수행절차
4. 임상 사례의 연구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6 주 1 강의주제 대안적 평가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교육적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대안적인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수행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활동표본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육적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대안적인 평가
2. 수행평가
3. 표본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6 주 2 강의주제 포트폴리오 평가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포트폴리오평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기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3. 포트폴리오평가의 관찰지침과 유의사항을 파악하고 실제 관찰 시 활용 할 수 있다.
4. 포트폴리오평가의 활용절차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포트폴리오평가 특징과 유형
2. 포트폴리오평가 장점과 단점
3. 포트폴리오평가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4. 포트폴리오평가의 활용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아동문제행동의 이해와 중재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아동행동 관찰의 주요내용인 문제행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문제행동의 정의
2. 아동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론적 근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어린이집에서 관찰을 통해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지원의 실제에 대하여 실천해볼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론적 근거
3.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지원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19-11-16 10:00:00 ~ 2019-11-19 18:00:00
공결시험 : 2019-11-23 18:00:00 ~ 2019-11-24 18:00:00
성적공개 : 2019-11-27 12:00:00 ~ 2019-12-10 18:00:00
이의신청 : 2019-11-27 12:00:00 ~ 2019-11-29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환경관찰 실습Ⅰ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어린이집의 실내외 물리적 환경을 관찰 및 평가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건강과 안전 관련 환경을 관찰하고 서술할 수 있다.
3. 흥미영역별 교재 교구를 관찰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내외 물리적 환경 관찰
2. 건강과 안전 관련 환경 관찰
3. 흥미영역별 교재 교구 관찰
수업방법 원격수업, 대면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환경관찰 실습Ⅱ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어린이집의 실내외 물리적 환경을 관찰 및 평가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건강과 안전 관련 환경을 관찰하고 서술할 수 있다.
3. 흥미영역별 교재 교구를 관찰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내외 물리적 환경 관찰
2. 건강과 안전 관련 환경 관찰
3. 흥미영역별 교재 교구 관찰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대면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영아반 참여 관찰 실습Ⅰ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보고서
강의목표 1. 영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영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
2. 영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
수업방법 원격수업, 대면수업, 보고서
제 10 주 2 강의주제 영아반 참여 관찰 실습Ⅱ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영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영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
2. 영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대면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유아반 참여 관찰 실습Ⅰ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유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유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
2. 유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
수업방법 원격수업, 대면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유아반 참여 관찰 실습Ⅱ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유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유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
2. 유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대면수업, 오프라인시험
제 12 주 1 강의주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평가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퀴즈
강의목표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유아 평가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내용 평가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유아 평가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내용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누리과정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유아교육의 특징과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 평가 목적 및 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포트폴리오 평가 시 교사의 역할 및 평가의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교육의 특징과 포트폴리오
2. 포트폴리오 평가 목적 및 내용
3. 포트폴리오 평가 시 교사의 역할 및 평가의 교육적 효과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누리과정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실제 사례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신체운동 · 건강영역의 포트폴리오 사례를 분석하고 유아교육과정에 적용하여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영역의 포트폴리오 사례를 분석하고
3. 유아교육과정에 적용하여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4. 예술경험영역, 자연탐구영역의 포트폴리오 사례를 분석하고
5. 유아교육과정에 적용하여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6. 사회관계영역의 포트폴리오 사례를 분석하고
7. 유아교육과정에 적용하여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체운동 · 건강영역
2. 의사소통영역
3. 예술경험영역, 자연탐구영역
4. 사회관계영역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13 주 2 강의주제 관찰자료활용과 기록작업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관찰자료의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개별 아동관찰 기록작성과 보관에 대하여 알고 적용해 볼 수 있다.
3. 어린이집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관찰자료를 살펴보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찰자료의 활용
2. 기록작업과 보관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14 주 1 강의주제 부모면담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면담의 정의
2. 면담의 형태 및 절차
3. 면담의 장점과 단점
4. 면담 평가 및 실제
강의세부내용 1. 면담의 정의
2. 면담의 형태 및 절차
3. 면담의 장점과 단점
4. 면담 평가 및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14 주 2 강의주제 영유아관찰 척도의 활용 파일교안
MP3파일
MP4동영상파일
강의목표 1. 영아를 대상으로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 척도를 활용하여 알고 평가할 수 있다.
2. 유아를 대상으로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 척도를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0-2세반 관찰척도
2. 2. 3-5세반 관찰척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실습강의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0-01-04 10:00:00 ~ 2020-01-07 18:00:00
공결시험 : 2020-01-08 18:00:00 ~ 2020-01-09 18:00:00
성적공개 : 2020-01-11 12:00:00 ~ 2020-01-13 18:00:00
이의신청 : 2020-01-11 12:00:00 ~ 2020-01-11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보고서 1 차 2019-11-30 10:00 ~ 2019-12-19 18:00 100 점 15 %

보고서 주제 : 첨부파일 ( 실습보고서 양식 ) 참고

각 보고서 별로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작성하세요.

※ 다운로드할 경우 반드시 저장버튼을 눌러 저장 후 작성바랍니다.

작성방법은 [과목공지사항 - 보고서 작성법] 글의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성적평가 방법 / 2019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수업진행 방법

1) 수업 방법(오프라인 대면수업, 온라인 수업, 실습, 오프라인시험 1)

동영상 강의콘텐츠를 통한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온라인 수업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진행됨

 

2) 수업 진행방식

1주차 1교시에 개발교강사의 주요 이력 안내(출신학교를 포함한 학력, 세부 전공, 경력 등)

수업 수강 전 강의계획서를 반드시 숙지하도록 안내

수업일수는 온라인강의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구성되며,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을 하였어도 반드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해야 함

학습목표의 성취확인 및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하여 차시마다 강의수강 중 돌발퀴즈 및 확인평가 실시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온라인 수업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지정PC등록

Mac Address + IP인증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동시 접속 원천 차단

 

2) 오프라인 대면수업

오프라인 대면수업은 보육교사자격증 신청자격을 취득하는 필수과정임으로 반드시 출석해야 함

(오프라인 시험1회 필수)

오프라인 대면수업을 불참하고 온라인 수업만 수강한 경우 학점이수는 가능하지만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격 불충족

 

3) 본 교과목 수업은 8시간 이상의 대면수업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으로 지각, 조퇴 등으로 수강 시간이 부족한 경우 대면교육을 이수할 수 없음

 

4) 본 과목은 실습과목으로 주당 이론 2시수, 실습 2시수를 수강해야 함으로 동영상 콘텐츠는 차시 당 50분 이상으로 구성됨

문제해결 방법(실험ㆍ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1) 본 교과목 수업은 이론과 실습병행 수업임으로 부과된 보고서는 복수 단계의 보고서작성 과정을 필요로 하는 포트폴리오 형식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보고서 작성 중 문의사항은 LCMS 게시판에 질문하여 운영교수의 자문을 받을 수 있음

 

2) 사이버 수업으로 실습과정을 직접 보여주어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고 반복학습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게 하여 한번 보고 이해를 못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3) 학습자가 실습내용을 직접해보면서 어려운 부분은 게시판을 통하여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답변을 통해 해결해준다.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22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19-11-24 () 09:00 2019-11-24 () 17:50 서울-남영역  창공관- 5층 503
출석시험 2019-11-24 () 18:00 2019-11-24 () 18:50 서울-남영역  창공관- 5층 503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18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19-12-01 () 09:00 2019-12-01 () 17:50 대전-대덕구청앞  총신평생교육원- 3층 301
출석시험 2019-12-01 () 18:00 2019-12-01 () 18:50 대전-대덕구청앞  총신평생교육원- 3층 301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24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19-12-08 () 09:00 2019-12-08 () 17:50 대구-용산역  대구가톨릭대-윤일관- 1층 110
출석시험 2019-12-08 () 18:00 2019-12-08 () 18:50 대구-용산역  대구가톨릭대-윤일관- 1층 110

오프라인 출석 주의사항

필수 주의시항 01. 오리엔테이션 / 출석수업 / 평가회 / 출석시험등 각 평가요소를 참여하지 않으면 미수료 처리됨.
02. 각 평가요소별 지각은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므로, 지각시 미수료 처리됨.
03. 각 평가마다 신분증 확인 실시, 신분증 미지참시 출석 수업 미인정 [ ※ 신분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에 한함 ]
04. 강의실은 교육원 내부사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
05. 분반 선택은 결제 단계에서 선택.
06. 정원이 부족한 분반은 폐강될 수 있으며, 분반은 변경될 수 있음.
07. 분반을 신청하였더라도 입금 순으로 반을 배정하므로, 입금이후에도 수강이 취소 될 수 있음.
08. 대면수업, 오리엔테이션, 최종평가회, 실습기간중에는 온라인 수업 참여가 차단됨.
09. 수업방법 : 대면주차는 온라인 수강이 선택이며, 오프라인 출석시 인정됨.
※ 단, 중간고사 / 기말고사 시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아동발달개론

    저자 : 김말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4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개정신판)

    저자 : 오현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390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임동호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328P

    대여하기

  • 아동발달

    저자 : JEAN MERCER

    출판사 : 명인문화사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432P

    대여하기

  • 아동미술치료

    저자 : 천은영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5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박언하

    출판사 : 광문각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294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