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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관리 규정 안내

학사관리 규정 안내
학습과정 운영지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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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사항 비교표 [ 2019년 06월 01일 ]

현행 제 3조(위치) ② 신설, ③ 개정
제 16조(수강취소) 신설
제 26조(출석성적인정) 사회복지현장실습 - 6주, 보육실습 - 7주에 한해 5%를 적용한다
제 36조(학습비 반환 및 환불) 1) 라. 신설
신설 제 3조(위치) - ② 신설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263 새움빌딩 101호, 303호, 505호, 601호
- ③ 개정 : 본원의 인터넷 통신 장비 시설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1길6 SK 브로드밴드(주)에 둔다.
제 16조(수강취소) ⑦ 평생교육 바우처 카드 결제자중 대상자가 아니거나, 바우처 기간내 수강자가 불가능 한 자.
제 26조(출석성적인정) 사회복지현장실습 - 6주, 보육실습 - 7주에 한해 5%를 적용한다. 단, 2019년 평가인정 학습과정부터 15주, 각1강(25분 이상), 총 15개 강의에 한해 5%를 적용한다.
제 36조(학습비 반환 및 환불) 1) 라. 평생교육 바우처 카드 결제자중 환불 요청자
비고 IDC 이전, 실습 출석 인정,대면교육과정 등에 따른 학사운영규칙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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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 (교육이념·목적)

① 본원은 평생교육법 제 33조 제①항, 제②항에 근거하여 설치 운영하며,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령 및 학점인정 등에 관한 운영 규정에 따라 운영한다.

② 본원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며, 모든 이에게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Global 평생 학습사회"를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 평생교육시설은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이하 “본원”이라 한다)이라 한다.

제3조 (위치)

① 본원의 행정 시설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 422, 303호 일부, 305호, 306호, 307호,
    308호 일부, 403호 일부, 405호 일부 (신길동, 정오빌딩)에 둔다. <개정 2017.5.18>

② 본원의 대면학습 교과목 교육장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 422, 307호, 308호, 405호,
    서울특별시 용산구 원효로 97길 25, 창공관 501호, 502호, 503호,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로 186 3001호, 3002호, 3003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263 새움빌딩 101호, 303호, 505호, 601호,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전로 1033번길 25(오정동 487-1) 301호, 401호, 402호,
    대구광역시 달서구 용산로24길 17 윤일관 : 110호, 111호, 112호, 113호 / 성심관 : 103호, 202호, 210호, 312호, 318호,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송순환로 142, 영산대학교 부산캠퍼스(해운대캠퍼스) I동 8204호, 8205호, M동 9312호, 9313호,
    부산광역시 남구 신선로 454-20 본관동 401호, 402호에 둔다. <개정 2019.6.1>

③ 본원의 인터넷 통신 장비 시설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1길6 SK 브로드밴드(주)에 둔다. <개정 2019.6.1>

④ 본원의 인터넷 주소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16.9.13>

제2장 직제

제4조 (직제)

① 본원에 원장을 두며, 원장은 본원을 대표하고 본원의 업무를 총괄한다.

② 원장은 부원장, 직원, 교수부장, 전임교원, 개발 교·강사, 수업진행 교·강사 등을 임용 또는 위촉, 해임 할 수 있다. <개정 2016.1.6>

③ 본원은 평생교육시설의 설치목적을 달성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소한의 직원을 둔다.
    1) 평생교육사 : 1명 이상

제5조의1 (교·강사의 자격)

① 교·강사는 "개발 교·강사"와 "수업진행 교·강사"로 구분하여 계약 및 운용한다.

② 교·강사의 자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점은행제관리지침의 기준에 따른다.

③ 평가인정 받은 학습과목의 개발 교·강사 중 50% 이상을 수업진행 교·강사로 확보하여야 한다.

④ 수업진행 교·강사는 평가인정 시 승인된 자로 하되 변경할 경우 개강일 2주 전까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신고하여
    승인을 얻어야 하며 학기 중 변경은 불가하다. 단, 수업진행 교·강사의 사직 등 부득이한 경우 학기 중 변경신고가 가능하다.

⑤ 수업진행 교·강사는 5분반 200명 이내의 학습자를 담당한다. 단, 원격수업기관의 수업에서
    출석수업을 병행하는 경우 수업진행 교·강사 1인은 100명 이내의 학습자를 담당한다. <개정 2017.5.18>

제5조의2 (교·강사의 역할)

① 개발 교·강사는 본원의 콘텐츠 개발계획 일정에 따라 질 높은 교육콘텐츠 개발에 성실하게 참여하여야 한다.

② 수업진행 교·강사는 각호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1) 학습자에게 과제주제, 토론주제를 제시하고 확인 및 채점하여야 한다.
2) 문제은행 구축을 위한 문제출제를 하여야 한다.
3) 1학기 2회(중간/기말고사)의 정기평가시험에 대해 채점하여야 한다.
4) 1학기 1회 이상 토론 주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5) 수시로 강의과목에 대한 퀴즈를 출제할 수 있다.
6) 학습자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을 하여야 한다.
7) 강의 종료 시 평가요소의 결과물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적을 산출하여야 한다.
8) 수업진행 교·강사는 주차별 1회 이상 LMS에 접속하여야 한다.
9) 기타 학습활동지원 및 학습자 독려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개정 2017.5.18>
10) 대면학습 교과목에 있어서 평가시험방법, 학점인정, 부정행위등에 대해서는 대면학습 교과목 운영규정에 정한 사항에 따른다.
<신설 2018.1.15>

제6조 (조교)

① 조교는 출석독려 및 출결관리(공결사항 포함), 진도율(출석을 포함하여 필수 평가요소별 평가참여 여부 반영),
    Q&A 등을 관리하고 수업진행 교·강사를 보조하여야 한다. (수업진행 교·강사 역할 수행은 불가능하다.)

② 조교의 자격은 학사 이상의 학위소지자로 하고 학생정원 1,000명당 1인 이상, 담당 학습과목은 5개 이내로 배치한다.

③ 조교를 변경할 경우, 변경신고는 불필요하다. 단, 이력서 및 학력증명서는 5년간 보관한다. <개정 2017.5.18>

제7조 (직원의 구분)

본원에는 학사관리, 행정관리, 시스템운영·긴급사태관리, 콘텐츠관리를 위한 직원, 기타사무직원 및 조교를 둔다.

제8조 (직원의 임무)

직원은 본원의 행정사무와 기타 업무를 담당한다.

제3장 교육과정

제9조 (교육과정)

본원의 교육과정은 【별첨1】 교육과정편성표에 의한다.

제10조 (학급정원)

① 본원의 일시수용인원은 제한이 없으며, 【별첨1】 교육과정편성표에 의한다.

② 수강인원이 과정별 최소 10명 이상이면 개강할 수 있으며, 정원이 40명을 초과할 경우 분반을 원칙으로 한다.
    단, 수강신청 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에도 원장이 개설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폐강하지 않을 수 도 있다.

제11조 (교육구성)

① 본원의 교육기간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이루어진다.

1) 각 과정별 교육기간은 최소 1주일 이상으로 한다.
2) 평가인정 학습과목은 플랫폼에서 순수 콘텐츠 진행 시간 25분 또는 콘텐츠 20프레임 이상을 1시간으로 환산하여 교육 콘텐츠를 구성한다.
3) 3시수의 교과목의 경우 1주에 콘텐츠 순수 진행시간이 75분(25분×3차시 또는 40분x2차시), 4시수의 교육과목의 경우
    1주에 콘텐츠 순수 진행시간이 100분(25분×4차시 또는 50분×2차시)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 보육실습과목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 <개정 2017.5.18>
5) 대면학습 교과목은 별도의 평가 규정에 따른다.
<신규 2018.1.15>

제12조 (교육과목)

① 본원의 교육과정은 【별첨1】 과 같다.

② "교육과목"이라 함은 본원이 원격으로 설치·운영하는 교과목을 말한다.

③ 본원의 원장은 평가인정 학습과목이외의 자격증 등의 교과목 운영이 필요할 경우 관할청에 신고 후 운영할 수 있다.

④ 교육과목 및 교수요목 개발을 위하여 개인, 교수 및 교육훈련기관으로부터 그 내용을 제안 받을 수 있다.

⑤ 원장은 교육과목 및 교수요목 제안을 위한 절차 및 시기 등을 별도로 정한다.

⑥ 학습과목을 담당하는 수업진행 교·강사는 강의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원장은 수시로 점검하여야 한다.

제4장 입학 및 자격박탈

제13조 (회원가입)

본원은 회원제로 운영되며, 실명을 인증한 사용자에 한해 입학 자격을 부여한다.

① 중복 IP 회원 가입시에는 "학습PC공동사용확인서"를 제출한 자에 한해 회원가입이 가능하다. <신설 2016.9.13>

제14조 (입학자격)

입학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기타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제15조 (수강신청)

① 수강신청은 본원 홈페이지 또는 방문을 통해 학습자가 개인별로 해당 학습과정의 시작일 하루 전까지 신청해야 한다. <신설 2016.1.6>

② 수강료는 본원의 홈페이지에 공지된 입금계좌, 홈페이지에 구축된 전자결제시스템 및 포인트를 통하여 학습자가 직접 납부하여야 한다. <개정 2018.10.15>

③ 학습자는 수강신청 시 강의계획서를 열람하고 반드시 동의하여야 수강신청을 진행할 수 있으며, 수강신청의 절차와 방법 등은 원장이 따로 정한다.

④ 수강 신청한 교과목은 학습과정의 시작일 하루 전까지 납부하여야 한다. <개정 2016.1.6>

⑤ 평가인정 학습과목 수강 신청 시 한 학기 최대 24학점, 연간 42학점이내에서 수강신청 할 수 있다.

⑥ 제 15 조 제⑤항에 의거 학점인정 불가능할 경우에는 수강신청자가 책임진다.

⑦ 평가인정 학습과목 수강신청 지원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기타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제16조 (수강취소)

본원은 평가인정 학습과목을 수강신청 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를 언제든지 본원의 직권으로 수강취소를 할 수 있다.

① 수강신청 후 지정기일 내에 입금완료가 되지 않은 자.

② <삭제> <개정 2016.9.13>

③ 최종 학력증명서 미 제출자.

④ 본원을 통해 수강료를 지불하지 않은 자.

⑤ 외부 대행업체를 통해 수강료를 지불한 자.

⑥ 제15조 제⑤항에 의거 학점인정이 불가능 한 자.

⑦ 평생교육 바우처 카드 결제자중 대상자가 아니거나, 바우처 기간내 수강자가 불가능 한 자. <신설 2019.6.1>

제17조 (퇴학 및 자격박탈)

① 본원은 수강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될 때에는 회원 자격박탈을 명할 수 있다.

1) 본원이 운영하는 강좌를 저자의 허락 없이 본인의 학습이외의 다른 용도로 전용하여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 자.
2) 전자우편, 1:1대화 및 단체 대화방(토론방) 등에서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비방 한 자.
3) 본원의 문서를 불법복사 및 탈취, 위조 및 변조 한 자.
4) 스팸메일, 악성바이러스, 음란물,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통신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
5) 강사에게 폭언, 명예훼손 등 패덕행위를 한 자.
6) 본인의 부득이한 사유로 자진 퇴학을 신청 한 자.
7)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대리로 교육 및 시험을 받게 한 자.
8) 기타 교육생의 본분을 이탈한 행위를 한 자.
9) 개인정보 수집을 거부한 자. ( 개인정보, IP, 맥어드레스 등. 학사관리지침에 따른 정보 수집을 거부한 자.)
10) 제 14조에 일치하지 않는 자.

② 수강자를 퇴학 및 자격 박탈하고자 할 때에는 시행일로부터 1주일 전까지 수강자에게 통보를 하여야 한다.
    수강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 해당 교육과정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수강자에게 통보한 것으로 본다.

제5장 학사운영관리

제18조 (강의방법)

본원의 강의는 원격교육과 대면교육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개정 2017.1.10>

① 원격교육 과정 수업은 인터넷을 이용한 자율학습 형태를 원칙으로 한다.

② 대면교육 과정 수업은 본원에서 정한 교육장에서 출석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18조 전체 개정 2017.1.10>

제19조 (강의계획)

① 강의계획서에는 과목정보, 평가기준, 수업계획, 평가기간 등을 명시하며, 변경은 불가하나 변경 시 공지 및 학습자 확인여부 증빙자료를 확보한다.

② 수강신청은 수강자가 혹은 학습자가 반드시 강의계획서를 열람 및 수강자의 동의·확인 절차를 거쳐
    신청할 수 있으며, 강의계획서의 내용과 수업 및 평가내용은 상호 일치하여야 한다.

③ 학기별 학습과목의 종강일 및 성적보고일을 감안하여 수강신청자별 전기·후기 학위신청가능 여부를 강의계획서에 반드시 기재한다.

제20조 (수업운영)

① 수업은 학습자가 운영플랫폼에 탑재된 콘텐츠를 원격으로 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대면수업의 경우 교강사와 학습자가 면대면 수업을 할 수 있다. <개정 2017.1.10>

② 수업진행 교·강사 1인은 학습자 200명 이내에서 수업을 담당한다. 단, 원격수업기관의 수업에서
    출석수업을 병행하는 경우 운영교강사 1인은 학습자 100명 이내에서 수업을 관리한다. <개정 2017.1.10>

③ 수업 참여율 및 출석률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IP 또는 맥어드레스 등록 및 관리한다.

④ 수업 중 학습자의 참여 및 진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 실시한다.

⑤ 공지된 학사일정을 준수한다.

⑥ 대리수업 차단을 위해 범용공인인증서와 학습자 지정PC를 통해 엄격한 수업을 진행한다.

⑦ 범용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사용예외 신청서" 제출 한 자에 한해 해제한다.

1) 해외거주 확인 자
2) 직업군인 군 훈련 확인 자
3) 기타 : 원장이 정한 자

⑧ 평가영역의 시험 및 온라인 수강 시 중복 IP에 대해서는 "학습PC공동사용확인서"를 제출 후 학습을 진행 할 수 있다.

제21조 (수업관리)

① 수업진행 교·강사, 조교의 접속기록, 수강자의 수강로그 기록(주차별 접속 IP, 접속시각, 종료시각)은 5년간 확인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② 수업진행 교·강사와 조교는 학습과정별 학습관리시스템(LMS)에 주차별 1회 이상 접속하여 수업을 지원한다. <개정 2016.1.6>

제6장 평가

제22조 (평가기준)

① 평가기준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평가한다. 단, 평가인정 학습과목이외 과정은 별도로 정하며 메일 등을 통한 과제 제출은 불가하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점수 토론 퀴즈
30% 30% 15% 15% 5% 5%

단, 실습과목 평가기준은 중간고사 15%, 기말고사 15%, 과제물 45%, 출석점수 15%, 토론 5%, 퀴즈 5%로 평가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보육실습과목은 별도의 평가 규정에 따른다. <개정 2017.5.18>
- 대면학습 교과목은 별도의 평가 규정에 따른다. <신설 2018.1.15>

② 정기평가(중간·기말고사)는 수업계획서에 명시된 기간에 반드시 실시하며 학습자가 개별 접속하여 평가를 진행한다.

③ 수업참여도는 토론방, 자료실 활용, 게시판, Q&A 등에 접속·참여한 기록을 근거로 하여 참여도 평가에 반영한다.

제23조 (평가원칙)

① 정기평가(중간·기말고사)는 동시시험을 원칙으로 하며, 원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변경 될 수 있다.

② 정기평가는 4일 이내에 강의계획서에 공지한 기간 범위에서 시행하며,
    대리시험 및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개인별 시험문항은 난의도별로 랜덤 추출하여 출제한다.

③ 시험시간은 개인별 60분이내로 부여하며, 장애 학습자의 경우 시험시간을 1.5배를 가산 부여한다.

④ 정기평가와 관련된 예상문항, 기출문항 등을 수강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개정 2017.1.10>

⑤ 시험문항은 개발 교·강사의 감수를 거쳐 학습관리시스템에 탑재하며, 변별력 평가를 위해 정기평가 응용문제를 일부 출제 할 수 있다.

⑥ 시험문항은 학습과목별 3배수 이상 확보하며, 총 25문항 이상으로 구성(객관식 20문항 이상, 주관식 5문항 이상)하고
    난이도는 최소 3단계 이상으로 설정한다. 단, 난이도는 매학기 학습자 정답률에 근거하여 조정되어야 한다.

⑦ 정기평가를 포함한 성적평가는 학기별 수업진행 교·강사의 담당 학습자수 범위에서 변별력 있는 평가를 실시한다.

⑧ 강의계획서에 기 공지된 시험기간은 시험일자로부터 최소 2주전에 홈페이지 및 개별 학습자의 메일, 문자 등을 통해 재 공지한다.

⑨ 성적이의 신청기간을 정하여 수업계획서에 명시하고, 성적이의는 충분한 근거에 의하여 해소하여야 한다.

⑩ 대리시험 방지를 위한 범용공인인증서 로그인 및 지정 PC 등록 후 시험에 응시하여야 하며,
    대리시험과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지시스템을 구축 실시한다.

제24조 (평가처리)

① 평가는 원격평가를 원칙으로 하고, 학사운영플랫폼 또는 학습관리시스템(LMS) 내에서 처리한다.

② 천재지변 등 공결의 사유로 학습자가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추가시험을 실시할 수 있으며 추가시험의 실시기한은
    중간, 기말고사 종료 후 5일 이내 실시하고, 추가시험 성적은 B+등급 이하로 적용한다.

③ 학습자가 수업일수 3분의 2이상을 수강하고 군 입대로 인해 수강하지 못할 경우, 입대 전까지의 출석률, 정기평가 및
    과제물 등으로 성적을 산출한다. 단, 입영통지서를 제출한자에 한해 인정되며, 기말고사 점수는 중간고사 점수로 대체되며,
    군 입대이후에 제출하지 못한 토론 및 기타 참여점수는 취득할 수 없다.

④ 평가 시작시간, 종료시간, IP주소 등의 평가근거는 시스템에 저장하여 종강 후 4년간 보관한다.

제7장 출석

제25조 (출석점검 및 관리)

① 본원에서는 수강자의 참여를 위하여 학습기록을 점검 및 관리하며, 이를 위해 학습관리시스템(LMS)은 출석 또는 결석 규정에 따라
    자동으로 처리되도록 구비하며 학습관리시스템(LMS) 또는 콘텐츠에 수강여부 확인 장치를 마련한다.

1) 매 수업 시 학습자의 학습기록은 주기적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점검하고 관리한다.
2) 범용공인인증서 포함하여 대리출석을 차단할 수 있는 로그인 장치를 마련하여
   이를 통한 로그인 및 지정PC 등록을 의무화하여 반드시 등록 후 출결이 가능하도록 한다.
3) 매 수업 시 2-4일간 E-mail, 전화, 문자, 쪽지 등을 통해 출결 관리한다.

② 각 주차별 출석인정기간은 시작일로부터 14일(2주)이며, 14일 이내에 단위별(차시별)콘텐츠 분량의 100%를 수강하여야 출석으로 인정되며 이후 학습은 출석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③ 학습자가 아래의 사유로 수강하지 못할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종강일 이전에 학습을 완료하면 출석으로 인정한다.(단, 공결은 총 수업시간의 20%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1)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가족의 사망
2) 병역법 등 관계 법령에 의한 동원 소집된 사람
3) 본인의 결혼 또는 질병 등으로 입원함 사람
4)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개정 2016.1.6>
5) 그 밖의 교육훈련기관의 규정으로 정하는 사항
<신설 2018.1.15>

제26조 (출석성적인정)

① 출석성적의 비율은 전체 성적의 15%를 적용한다.

② 출석률 산정방법 : 『 출석률 = ( 출석시수 / 총 수업시수 ) X 100% 』

③ 출석률은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한다. 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보고할 경우 소수점을 버림 한 후 정수로 보고한다.

④ 출석 성적 부여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포함 시간)

⑤ 사회복지현장실습 - 6주, 보육실습 - 7주에 한해 5%를 적용한다. 단, 2019년 평가인정 학습과정부터 15주, 각1강(25분 이상), 총 15개 강의에 한해 5%를 적용한다.<개정 2019.6.1>

1주 2차시 교육과정 1주 3차시 교육과정
출석시간 출석률 출석점수 출석시간 출석률 출석점수
24 80 12.00 36 80.0 12.0
25 83.3 12.50 37 82.2 12.3
26 86.7 13.00 38 84.4 12.7
27 90.0 13.50 39 86.7 13.0
28 93.3 14.00 40 88.9 13.3
29 96.7 14.50 41 91.1 13.7
30 100.0 15.00 42 93.3 14.0
- - - 43 95.6 14.3
- - - 44 97.8 14.7
- - - 45 100.0 15.0

제27조 (최종 탈락자 선정기준)

① 총 강의시수의 80% 미만 출석자에 한해서는 중도탈락 처리되며, 최종 성적 총점 60점 미만자는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②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미응시자. <신설 2016.9.13>

③ 사회복지현장실습, 보육실습과목은 오리엔테이션, 최종평가회, 대면수업에 미참석자. <신설 2018.10.15>

제28조 (수료)

평가인정 학습과목에 한해 출석률 80% 이상 및 총점 60점 이상일 경우 수료증을 발급 할 수 있다. <개정 2016.9.13>

제29조 (휴강)

① 휴강은 부득이한 경우 강사 및 운영자가 할 수 있으며, 이때는 1주일 전에 수강생들에게 미리 예고하고 운영을 일시 중단 할 수 있다.

② 비상재해 및 통신두절 등 기타 위급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원장이 임시휴강을 할 수 있다.

③ 학습 LMS 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으로 운영에 현저히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예고 없이 운영자가 임시 휴강을 할 수 있다.

④ 휴강의 경우 해당 과목 종강 전에 보강을 실시하여야 한다.

⑤ 매주 수요일 0시 ~ 6시까지는 시스템 정비로 휴강을 한다. (단, 교육원 사정으로 인해 시스템 정비 시간은 변경될 수 있으며,
     시스템 정비로 인한 휴강은 보강을 하지 않는다.) <개정 2018.10.15>

제8장 성적

제30조 (성적평가)

① 본원은 엄정하고 변별력 있는 성적평가를 실시한다.

② 성적 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다만 10명 미만의 수업 등 부득이하게 상대평가가 어려운 경우 절대평가를 할 수 있다. <개정 2016.1.6>
    다만, 다음 각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학습과정은 절대평가가 가능하다.

1.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2. 실험·실습·실기의 비중이 50%를 초과하는 학습과정 <개정 2016.1.6>

③ 성적분포 기준은 평가인정신청서의 내용을 준수한다.

④ 학업성적은 각 교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고, 시험성적, 과제, 출석, 토론, 퀴즈 등을 종합평가 한다.

⑤ 각 평가의 총점은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을 원칙으로 하지만 60점 미만의 경우는 무조건 버림으로 한다.

1) 총점 60점 미만은 반올림 되지 않는다. (59.5점 ~ 59.9점 버림)
2) 출석률 80% 미만은 반올림 되지 않는다. (79.5% 버림)

제31조 (평점환산·인정)

① 과목별 총 성적이 60점 이상인 과목에 한하여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② 평점 환산 기준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6.1.6>

등급 총점 평점 학습자 비율
A+~A 90~100 4.0~4.5 20~30%
B+~B 80~89 3.0~3.5 30~40%
C+~C 70~79 2.0~2.5 30~50%
D+~D 60~69 1.0~1.5
F 59이하 미취득

제9장 장학

제32조 (장학)

① 본원은 각 학기별로 장학사정회의를 통해 매 학기마다 장학생을 선발한다. <개정 2016.9.13>

②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한 자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으며, 장학에 관한 세부규정은 본원의 「장학규정」에 정한 바에 따른다. <개정 2017.5.18>

제10장 학습비 및 환불

제33조 (학습비)

본원은 학습비를 관할청에 신고한 금액으로 한다.

제34조 (학습비 납부방법)

① 학습비는 본원의 법인계좌 및 전자결제 시스템을 통해 가상계좌, 실시간 계좌이체, 카드, ARS카드, 휴대전화 결제, 포인트(최소 1,000원 이상 결제)등을 통하여
    결제하며, 대행업체를 통한 수강료 일괄 납부는 불가하다. <개정 2017.5.18>, <개정 2018.10.15>

② 한 학기 등록금 형태로 수강료를 영수하는 경우 해당 전공으로 최소 6개 이상의 학습과목을 확보(평가인정) 하여야 한다.

③ 단, 제16조 제⑤ 항에 의거 납부된 자는 본원이 강제로 학점취소 및 수강료 환불을 할 수 있다. <개정 2016.9.13>

제35조 (학습비 면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학습비를 일부 또는 전액 면제 할 수 있다.

① 국가유공자 또는 그 자녀에 해당 하는 자.

② 장학규정 사유에 해당하는 자.

③ 기타 원장이 인정한 자.

제36조 (학습비 반환 및 환불)

① 이미 납부한 학습비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일부 또는 전액을 반환한다.

1) 전액 환불자
가. 개강일 이전 환불 요청자
나. 폐강의 경우
다. 과오납의 경우에는 과오납된 금액
라. 평생교육 바우처 카드 결제자중 환불 요청자 <신설 2019.6.1>

2) 일부 환불자
가. 본인의 질병·사망·천재지변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없을 경우
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을 지속하지 못할 경우 학습자가 "환불사유서"를 제출한 후 환불

② 학습비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별표>학습비 반환 기준(제4조 제2항 관련)에 따라 환불한다. <개정 2016.1.6>

구분 반환사유 발생시점 반환금액
제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 과오납된 금액 전액
제4조 제2항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 시작일 전일까지 학습비 전액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 개강일 17일 이내 까지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 개강후 18일 ~ 34일 까지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 개강후 35일 ~ 52일 까지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 개강후 52일 이후부터
반환하지 않음
비고 총 수업시간은 학습비 징수기간 중의 총 수업시간을 말하며, 반환금액의 산정은
반환사유가 발생한 날까지 경과된 수업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③ 환불 지급기한은 요청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환불한다. 단, 5일 이내에 지급이 불가할 경우 학습자에게 양해를 구한다.

④ 학습비 환불액은 본원에 서류가 도착한 다음 날로 정한다.

제37조 (교육비납입증명서)

본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수강생의 수강료를 개강일 기준으로 신고한다.

① <삭제> <개정 2017.5.18>

② 교육비 납입증명서 발행을 원칙으로 하되, 현금 영수증 발행을 요청하는 경우 별도로 발행한다. <개정 2016.9.13>

③ 소득세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2017년 3월 10일 이후 수강과목부터는 본원에서 신청 할 수 있도록 한다. <신설 2017.5.18>

제11장 회계

제38조 (재정)

본원의 재정은 다음의 수익금으로 충당한다.

① 수강생 학습비

② 설치자의 보조금

③ 국고 보조금

④ 기타 수익금 (시스템 개발 등) <신설 2016.9.13>

제39조 (회계연도)

본원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부터 12월로 한다.

제40조 (예산 및 결산)

본원은 운영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장부를 게시 및 비치한다.

① 신고증 게시

② 운영규칙(교육과정 및 학습비내역)

③ 현금출납부(수입·지출에 관한 증빙서류)

④ 학습비 영수증 원부

⑤ 학습자 등록대장

⑥ 직원, 강사 채용 대장

제41조 (기타 시설운영에 관한 사항)

① 본원 설치자가 지위승계를 하고자 할 경우, 또는 위치, 명칭, 운영규칙, 보육과정, 학습비등의 신고사항을
    변경 할 경우에는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사전에 관할청에 변경 신고토록 한다.

② 본원을 폐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고증, 폐쇄사유, 폐쇄년월일 및 잔여업무처리 방법 등을
    기재한 서류를 갖추어 폐쇄예정일 30일전까지 관할청에 제출토록 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제정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5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6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6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6년 9월 1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7년 1월 1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7년 4월 0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7년 5월 18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8년 1월 15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8년 3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8년 4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8년 10월 15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8년 1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9년 02월 2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9년 04월 1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9년 06월 0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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