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2020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결과 100% 합격 12월 31일 개강반 수강신청 01월 09일 개강반 수강신청 02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Infants and Toddlers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영유아교육프로그램지도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명 영유아교육프로그램지도사
    주무부처 교육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1599
  • 2021년 1학기 7차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윤아녜스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
    • 학습기간
      ~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 실제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하여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 이론, 교육 과정 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영아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서 영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어린이집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효율적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1학기 7차 기준

학습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보육프로그램 형성의 시대적 흐름을 분류할 수 있다.
2.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최근 동향을 고찰하며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미국, 유럽, 한국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현장을 생동감 있게 전달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생생한 맥락과 신념 및 구체적인 이론과 실제 등을 더 잘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정 즉, 교육과정 기획, 운영 및 평가의 원리, 교사의 역할과 환경구성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5.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이론과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별어린이집의 보육프로그램을 개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6.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및 평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기존의 보육프로그램을 응용하여 새로운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윤아녜스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1995.03.~1999.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1996.08.~1999.02.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
    2000.03.~2005.02.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전공 박사수료

    주요경력

    2000.03.~2000.08. 일심유치원 교사
    2000.08.~2001.02. 성모유치원 교사
    2001.03.~2006.02. 경기여자상업고등학교 유아교육과 교사(유아생활교육, 아동발달 등)
    2006.07.~2017.06. 숙명여자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시간/상근교수(보육과정, 아동안전관리, 특수아동지도, 보육실습 등)
    2011.09.~2014.06. 광명시 평생학습원 시간강사(언어지도,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학개론)
    2013.03.~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2013.08.~2017.07. 서울디지털대학교 시간강사(보육실습, 아동을 위한 멀티미디어교육)
    2016.08.~2017.04. 장안대학교 시간강사(생활지도 및 아동상담, 방과후 아동지도론, 결혼과 가족)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윤아녜스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보육프로그램 형성의 시대적 흐름을 분류할 수 있다.
2.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최근 동향을 고찰하며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미국, 유럽, 한국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현장을 생동감 있게 전달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생생한 맥락과 신념 및 구체적인 이론과 실제 등을 더 잘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정 즉, 교육과정 기획, 운영 및 평가의 원리, 교사의 역할과 환경구성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5.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이론과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별어린이집의 보육프로그램을 개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6.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및 평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기존의 보육프로그램을 응용하여 새로운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1학기 7차 기준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 % % % %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