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청소년활동론

Youth Activities
  • 2020년 1학기 1차청소년활동론 / 조승희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5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19.11.06 ~ 2019.12.06
    • 학습기간
      2019.12.07 ~ 2020.03.20
    • 관련전공
      - 학사 : 청소년학 전공
      - 자격증:  청소년지도사2급/3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청소년활동이 가지는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하며 그를 통해 청소년활동의 시대적 의미와 좌표를 탐색한다. 또한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단체, 법제도, 정책 등에 대해서 고찰하고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활동의 기획과 조직, 청소년활동의 운영과 관리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실제적인 청소년활동의 이해를 높인다.

평가항목 / 2020년 1학기 1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현대사회에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청소년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Youth Development를 청소년 발달적 측면과 청소년 개발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청소년개발의 필요성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4. 긍정적 청소년 개발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청소년활동의 영역을 구분할 수 있고, 청소년수련활동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할 수 있다.
7.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배경을 흐름에 따라 나열할 수 있다.
8.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청소년활동시설과 단체를 구분할 수 있다.
9.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다양한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안전점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1. 청소년활동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12.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청소년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조승희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1998.02.~2002.02. 호서대학교 문학사,신학사
    2002.03.~2004.02. 명지대대학원 교육학석사(청소년지도)
    2005.03.~2012.02. 명지대대학원 교육학박사(청소년지도)

    주요경력

    2005.03.~2005.08. 명지대학교 인문학술정보봉사팀 교육조교
    2006.09.~2007.02.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청소년지도학과 교육조교
    2012.03.~2013.04. 명지대학교 시간강사(청소년문제와보호, 집단상담)
    2014.04.~2018.04.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육성제도론)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청소년활동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조승희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4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현대사회에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청소년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Youth Development를 청소년 발달적 측면과 청소년 개발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청소년개발의 필요성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4. 긍정적 청소년 개발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청소년활동의 영역을 구분할 수 있고, 청소년수련활동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할 수 있다.
7.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배경을 흐름에 따라 나열할 수 있다.
8.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청소년활동시설과 단체를 구분할 수 있다.
9.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다양한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안전점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1. 청소년활동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12.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청소년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의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청소년이란?’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개념을 알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에 대한 긍정적 시각과 부정적 시각을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청소년이란?
2.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3. 청소년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개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자기소개’를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의 일반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자기소개
2. 청년활동의 필요성
3. 청소년활동의 일반적 의미
4.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에서의 청소년발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발달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2. 청소년발달의 개념
3. 청소년발달의 원리
4.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청소년개발의 의미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자기표현하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적극적 관점의 청소년역량개발활동의 기본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자기표현하기
2. 청소년개발의 중요성
3. 청소년개발의 개념
4. 적극적 관점의 청소년역량개발활동의 기본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청소년개발의 목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첫인상 나누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개발의 목표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국내외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첫인상 나누기
2. 청소년개발의 목표설정
3. 국내외 청소년개발의 목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청소년개발의 목표영역과 청소년기 발달자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알게임’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개발의 목표영역을 구분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발달자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알게임
2. 청소년개발의 목표영역
3. 청소년기 발달자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긍정적 청소년개발요인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당신은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긍정적 청소년개발의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긍정적 개발요인 중 개인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당신은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2. 긍정적 청소년개발의 모델
3. 긍정적 개발의 영향요인 - 개인적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긍정적 청소년개발요인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푸드 테라피’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긍정적 청소년개발을 위한 환경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벤슨과 사이토의 긍정적 청소년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푸드 테라피
2. 긍정적 청소년개발을 위한 환경요인
3. 벤슨과 사이토의 긍정적 청소년발달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과정의 이론적 기초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꼬인 손 풀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교수-학습 과정으로서의 청소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협동학습 과정으로서의 청소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서의 청소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집단역동 과정으로서의 청소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꼬인 손 풀기
2. 교수-학습 과정
3. 협동학습
4. 커뮤니케이션 과정
5. 집단역동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참여의 이론적 기초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종이로 탑 쌓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밀러의 힘-장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루벤슨의 기대-유의가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하워드의 기대 동기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크로스의 연쇄반응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종이로 탑 쌓기
2. 밀러의 힘-장 모델
3. 루벤슨의 기대-유의가 모델
4. 하워드의 기대 동기 모델
5. 크로스의 연쇄반응 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과 경험학습 이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몸으로 말해요’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경험학습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경험학습의 진행 원리를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몸으로 말해요.
2. 경험학습의 의미
3. 경험학습의 진행 원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과 몰입 경험 이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그림 이어 그리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몰입 경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몰입 경험의 진행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그림 이어 그리기
2. 몰입 경험의 개념
3. 몰입 경험의 진행 원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정책과 유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잘 듣고 잘 말하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정책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의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잘 듣고 잘 말하기
2.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정책
3. 청소년활동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듣는 대로 그리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인증기준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듣는 대로 그리기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
3.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인증기준과 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0-01-25 10:00:00 ~ 2020-01-28 18:00:00
공결시험 : 2020-02-01 18:00:00 ~ 2020-02-02 18:00:00
성적공개 : 2020-02-07 12:00:00 ~ 2020-02-20 18:00:00
이의신청 : 2020-02-07 12:00:00 ~ 2020-02-09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그림으로 표현하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유형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그림으로 표현하기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정의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함께 만드는 사진’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함께 만드는 사진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시설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손가락을 잡아라’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시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시설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손가락을 잡아라
2. 청소년활동 시설의 개념
3. 청소년활동 시설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보고서
제 10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보자기 제기차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단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보자기 제기차기
2. 청소년활동 단체
3. 청소년활동 관련기관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보고서
제 11 주 1 강의주제 지역사회와 청소년활동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퍼즐맞추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지역사회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퍼즐맞추기
2. 지역사회의 개념
3. 지역사회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지역사회와 청소년활동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암호를 풀어라’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기관 간 파트너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과 성인 간의 파트너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암호를 풀어라.
2. 청소년활동 기관 간 파트너십
3.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과 성인 간의 파트너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시 안전점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퀴즈
강의목표 1. ‘릴레이 게임’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실내 청소년활동 시 필요한 안전점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외 청소년활동 시 필요한 안전점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릴레이 게임
2. 실내 청소년활동 시 안전점검
3. 실외 청소년활동 시 안전점검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내용별 안전점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초성게임’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활동을 구분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내용에 따른 안전점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초성게임
2.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활동
3. 청소년활동 내용과 안전점검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별칭 짓기’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별칭 짓기
2.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과 리더십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인생의 네 가지 질문’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지도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인생의 네 가지 질문
2.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3.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청소년수련활동의 실제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인생계단’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문화활동에 대해 이해하여 실제 적용할 수 있다.
3.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4. 청소년자치(참여)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인생계단
2. 청소년문화활동
3. 청소년수련활동
4. 청소년자치(참여)활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청소년수련활동의 실제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명함만들기’ 주제로 청소년활동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2. 청소년국제교류활동에 대해 이해하여 실제 적용할 수 있다.
3. 청소년자원봉사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4. 청소년 방과후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실습 - 명함만들기
2. 청소년국제교류활동
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4. 청소년 방과후활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0-03-14 10:00:00 ~ 2020-03-17 18:00:00
공결시험 : 2020-03-21 18:00:00 ~ 2020-03-22 18:00:00
성적공개 : 2020-03-25 12:00:00 ~ 2020-03-31 18:00:00
이의신청 : 2020-03-25 12:00:00 ~ 2020-03-27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0년 1학기 1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청소년을 위한 진로 교과서

    저자 : 코칭맘스쿨

    출판사 : 행복한나무

    출판연도 : 2012

    페이지 : 276P

    대여하기

  • 청소년 진로 코칭

    저자 : 허은영

    출판사 : 우리교육

    출판연도 : 2012

    페이지 : 272P

    대여하기

  • 청소년의 음주 예방을 위해 어른들이 꼭 해야 할 것들

    저자 : 나경애

    출판사 : 한국미디어학교

    출판연도 : 2012

    페이지 : 56P

    대여하기

  • 청소년 문제

    저자 : 한준상

    출판사 : 연세대학교(학)

    출판연도 : 1989

    페이지 : 570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