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2020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결과 100% 합격 12월 31일 개강반 수강신청 01월 09일 개강반 수강신청 02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마케팅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
  • 2021년 1학기 3차마케팅관리론 / 이종환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55,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0.12.15 ~ 2021.02.09
    • 학습기간
      2021.02.10 ~ 2021.05.25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 전문학사 : 경영 전공, 마케팅정보 전공

과목소개

과목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1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시장세분화의 기준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목표시장에 대한 선정과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STP전략의 실행 단계인 4P전략을 구축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조사방법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6. 사례를 통해 이를 현실에 적용해 보고,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학습한 마케팅 전략 요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이종환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1995.03~2000.02 단국대학교 경영회계학부(경영학전공) 학사
    2001.03~2003.02 단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마케팅전공) 경영학석사
    2003.03~2009.08 단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마케팅전공) 경영학박사

    주요경력

    2010.09~2018.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마케팅원론, 인간관계론 촬영 및 운영) 시간강사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마케팅관리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종환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시장세분화의 기준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목표시장에 대한 선정과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STP전략의 실행 단계인 4P전략을 구축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조사방법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6. 사례를 통해 이를 현실에 적용해 보고,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학습한 마케팅 전략 요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마케팅의 정의 및 관리철학의 발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마케팅의 핵심개념 및 다양한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관리철학이 발전해 온 흐름을 이해하고 각 관리철학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 관리철학의 발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마케팅의 중요성과 마케팅 관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마케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마케팅의 적용 범위와 마케팅의 다양한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관리 과정의 5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의 중요성과 적용 범위
2. 마케팅기능과 마케팅관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전략적 마케팅계획 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전략적 마케팅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전략적 마케팅의 수립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계획의 과정과 기업사명 정의
2. 기업목표와 기존 사업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전략적 마케팅계획 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BCG의 성장-점유율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GE and Mckinsey의 산업매력도-사업강점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업분석과 BCG분석
2. 사업분석과 평가 및 결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마케팅과정과 내적 환경요인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마케팅의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2. 최고경영층 및 마케팅부서에 의해 통제되는 내적 환경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3. 경영 환경분석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의 과정
2. 내적 환경요인
3. 경영 환경분석 방법론(사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외적 환경요인과 마케팅의 역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마케팅의 외적 환경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더 광범위해진 마케팅의 역할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외적 환경요인
2. 마케팅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기업조직에서의 마케팅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 관리의 역할과 마케팅을 위한 조직적 틀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관리에서 기업의 지향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업조직에서 마케팅의 위치
2. 마케팅 관리에서 기업의 지향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마케팅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개념과 시스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정보시스템
2. 마케팅조사의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마케팅조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의 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설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과정과 방법
2. 마케팅조사의 설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설문조사지 작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설문조사의 일반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설문지의 작성방법의 단계를 알고 작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설문조사의 일반적 과정
2. 설문지 작성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구매행동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5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여도에 따른 구매행동
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구분할 수 있다.
2.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심리적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3.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4. 산업재 구매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매의사결정에의 영향 요인
2. 개인적 / 심리적 요인
3. 사회적 / 문화적 요인
4. 산업재 구매행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조직적 구매자 행동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조직적 구매자 행동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
2. 공급자 선택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3. 제품 채택 행동과 구매 센터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직적 구매자 행동의 본질
2. 공급자 선택 행동
3. 제품 채택 행동과 구매센터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시장세분화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으로 이어지는 시장세분화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장세분화의 기준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장세분화 개념의 등장 배경 및 단계
2. 시장세분화의 기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04-02 10:00:00 ~ 2021-04-05 18:00:00
공결시험 : 2021-04-07 18:00:00 ~ 2021-04-08 18:00:00
성적공개 : 2021-04-13 12:00:00 ~ 2021-04-26 18:00:00
이의신청 : 2021-04-13 12:00:00 ~ 2021-04-15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표적시장 선택 및 포지셔닝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세분시장의 평가기준들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포지셔닝의 의의와 전략수립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적시장 선택
2. 포지셔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기존 제품관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3. 제품의 분류와 제품의사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믹스
2. 제품의 개념과 구성요소
3. 제품의 분류와 의사결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브랜드자산의 개념과 관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브랜드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2. 상표확장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브랜드자산의 체계적 관리
2. 상표확장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신제품 개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신제품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의 실패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제품의 정의 및 분류
2. 신제품 개발의 실패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제품수명주기 관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신제품 개발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수명주기의 형태와 단계별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제품 개발 과정
2. 제품수명주기 관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다.
2. 촉진효과의 하이어라키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요소들
2. 촉진효과의 하이어라키 모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촉진예산 및 촉진믹스의 개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촉진예산 책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촉진믹스의 주요 요소와 촉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촉진예산 책정방법
2. 주요 촉진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광고에 대한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광고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산업의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광고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의 개요
2. 광고산업의 구성 요소
3. 우리나라의 광고 현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광고와 PR관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광고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광고관리를 할 수 있다.
2. PR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PR관리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관리
2. PR관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판매촉진의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판매촉진의 정의와 특성을 알고 판매촉진을 수행할 수 있다.
2. 판매촉진의 수단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판매촉진의 정의 및 특성
2. 판매촉진 수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인적판매의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인적판매의 정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판매의 과정을 파악하고 판매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적판매의 정의 및 중요성
2. 인적판매의 과정 및 판매관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유통경로와 가격관리의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유통경로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통경로의 구조와 설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격결정의 목표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통경로의 개념과 필요성
2. 유통경로의 구조와 설계
3. 가격결정의 목표와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05-21 10:00:00 ~ 2021-05-24 18:00:00
공결시험 : 2021-05-26 18:00:00 ~ 2021-05-27 18:00:00
성적공개 : 2021-06-01 12:00:00 ~ 2021-06-07 18:00:00
이의신청 : 2021-06-01 12:00:00 ~ 2021-06-03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1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