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6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17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2020년 2학기 6차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이은영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9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0.06.22 ~ 2020.09.25
    • 학습기간
      2020.09.26 ~ 2021.01.08
    • 관련전공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자격증: 사회복지사2급 건강가정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평가항목 / 2020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충족과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모델의 주요과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사정 및 개입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설명할 수 있다.
3.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최신의 흐름을 반영하는 다양한 모델의 주요 기법을 습득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대인관계 기술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가족, 집단, 지역사회 실천기술을 강화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가족의 지원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적절히 개입하고 기록할 수 있는 평가기술을 통합적인 전개방법과 다양한 평가의 유형을 통해 적용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평가의 유형과 방법을 통해 평가기술의 다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이은영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1989.03.~1993.02.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과 학사
    1996.03.~1998.08.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2005.09.~2010.08.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임상사회사업 박사

    주요경력

    1993.08.~2001.04. 한국장애인 고용촉진공단 대리
    2001.08.~2003.08. 성분도장애인복지관 사회재활팀장
    2007.03.~2012.01. 한국관광대학교 조교수
    2012.02.~2013.01. 인천재능대학교 조교수(청소년문화, 사회복지현장실습 등)
    2013.03.~2018.06. 숭실대학교 시간강사(장애인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가족복지론 등)
    2014.07.~2018.03. 숭실원격평생교육원 전임교수((사회복지행정론)
    2014.08.~2015.10. 대림대학교 시간강사(장애인복지론, 인간관계실천론 등)
    2017.03.~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은영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충족과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모델의 주요과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사정 및 개입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설명할 수 있다.
3.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최신의 흐름을 반영하는 다양한 모델의 주요 기법을 습득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대인관계 기술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가족, 집단, 지역사회 실천기술을 강화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가족의 지원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적절히 개입하고 기록할 수 있는 평가기술을 통합적인 전개방법과 다양한 평가의 유형을 통해 적용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평가의 유형과 방법을 통해 평가기술의 다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사회복지전문직에 대한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사회복지사의 지식, 기술, 가치와 윤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2.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윤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기초기술 - 면담의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① 면담의 기초 기술의 유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② 면담의 기본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면담의 기초 기술
② 면담의 기본 기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기초기술 - 전문적 관계형성의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전문적 관계형성의 특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2. 전문적 관계형성기술의 기본 원칙들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전문적 관계형성의 특성
2. 전문적 관계형성기술의 기본 원칙들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정신역동이론 이해1 - 정신분석모델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정신분석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정신분석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정신역동이론 이해2 - 심리사회모델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사회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심리사회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인지행동이론 이해1 - 인지발달모델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인지발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인지발달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인지행동이론 이해2 - 도덕성발달모델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도덕성발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도덕성발달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도덕성발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도덕성발달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인본주의모델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인본주의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본주의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본주의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인본주의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문제해결 및 과제중심모델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문제해결 및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해결 및 과제중심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제해결 및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문제해결 및 과제중심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위기개입모델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위기개입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위기개입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위기개입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위기개입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클라이언트중심모델 및 임파워먼트모델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임파워먼트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임파워먼트모델의 실천목표 및 실천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기술 개념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사정 및 개입기술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사정기술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사정기술
2.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0-11-14 10:00:00 ~ 2020-11-17 18:00:00
공결시험 : 2020-11-21 18:00:00 ~ 2020-11-22 18:00:00
성적공개 : 2020-11-27 12:00:00 ~ 2020-12-10 18:00:00
이의신청 : 2020-11-27 12:00:00 ~ 2020-11-29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기술 개념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가족의 변화 및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 현대 가족의 변화 및 관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가족의 속성 및 가족생활주기에 대한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가족체계 및 가족생활주기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2. 가족사정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체계 및 가족생활주기
2. 가족사정도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과정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초기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중기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종결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초기과정
2.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중기과정
3.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종결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가족치료모델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전통적 가족치료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가족치료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전통적 가족치료모델
2. 현대 가족치료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2.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단계 및 기술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집단대상 준비단계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집단대상 초기단계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3. 집단대상 중간단계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4. 집단대상 종결단계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대상 준비단계의 사회복지실천기술
2. 집단대상 초기단계의 사회복지실천기술
3. 집단대상 중간단계의 사회복지실천기술
4. 집단대상 종결단계의 사회복지실천기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지역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기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2.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기술의 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지역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과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의 개입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
2.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의 개입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기록 기술에 대한 개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 기록 기술의 개념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기록의 원칙 및 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기록 기술의 개념 및 목적
2. 사회복지실천기록의 원칙 및 지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기록의 종류와 특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과정기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야기체 요약기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문제중심기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클라이언트의 사생활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과정기록
2. 이야기체 요약기록
3. 문제중심기록
4. 클라이언트의 사생활보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평가 기술의 개념 및 유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 평가 기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유형을 나열하고 중요성을 구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평가 기술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유형 및 중요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방법 및 평가기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방법을 숙지하고 그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의 평가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방법
2.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의 평가기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01-02 10:00:00 ~ 2021-01-05 18:00:00
공결시험 : 2021-01-06 18:00:00 ~ 2021-01-07 18:00:00
성적공개 : 2021-01-09 12:00:00 ~ 2021-01-12 18:00:00
이의신청 : 2021-01-09 12:00:00 ~ 2021-01-10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0-10-17 10:00 ~ 2020-11-06 18:00 100 점 5 %
전문적 관계형성기술의 기본 원칙은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인 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으로 구분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러한 원칙을 준수해가며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이 원칙 중 ‘의도적 감정표현’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과는 상반된 내용이기에 삭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찬성하는지 토론해주세요.
과제 1 차 2020-11-28 10:00 ~ 2020-12-17 18:00 100 점 15 %
인지발달모델의 기본 개념과 인지발달단계를 간략히 설명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계는 무엇인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0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사 1급)(2009)

    저자 : 장천식

    출판사 : 박문각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362P

    대여하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1급)(2009)(최신판)

    저자 : 김영란

    출판사 : 박문각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500P

    대여하기

  • 사회복지정책론

    저자 : 순덕기

    출판사 : 박문각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402P

    대여하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1급)(2009)(최신판)

    저자 : 이옥선

    출판사 : 박문각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464P

    대여하기

  • 여성운동과 사회복지

    저자 : 김인숙

    출판사 : 나남

    출판연도 : 1997

    페이지 : 187P

    대여하기

  • 가족과 사회복지

    저자 : 양옥경

    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264P

    대여하기

  • 학교와 사회복지

    저자 : 한인영 외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0

    페이지 : 326P

    대여하기

  • 한국 사회복지법제론

    저자 : 배기효

    출판사 : 한올출판사

    출판연도 : 2003

    페이지 : 275P

    대여하기

  • 사회복지학원론

    저자 : 박영조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1996

    페이지 : 358P

    대여하기

  • 사회복지실천론(복지학총서 26)

    저자 : 권육상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334P

    대여하기

  • 사회복지정책론(복지학총서 13)

    저자 : 봉민근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1997

    페이지 : 455P

    대여하기

  • 사회복지개론

    저자 : 김경우

    출판사 : 기전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412P

    대여하기

  • 희망을 일구는 사회복지사들의 이야기

    저자 : 노혜련 편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6

    페이지 : 258P

    대여하기

  • 사회복지행정론 (복지학총서 43)

    저자 : 장동일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6

    페이지 : 372P

    대여하기

  • 사회복지실습

    저자 : 이필환외 편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1

    페이지 : 270P

    대여하기

  • 사회복지학 개론

    저자 : 양점도

    출판사 : 광문각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572P

    대여하기

  • 사회복지 법제강좌론

    저자 : 김경우

    출판사 : 기전

    출판연도 : 2006

    페이지 : 562P

    대여하기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사 1급)(2009)

    저자 : 순덕기

    출판사 : 박문각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386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