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3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3월 28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03월 14일 개강반 수강신청 04월 14일 개강반 수강신청

아동관찰및행동연구

Research in Childrens Behavior
  • 2020년 1학기 4차아동관찰및행동연구 / 나유미 교수

    • 수강료
      300,000 원
    • 할인 수강료
      129,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19.12.11 ~ 2020.03.03
    • 학습기간
      2020.03.04 ~ 2020.06.16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테크닉과 기술을 학습하며 현장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각 발달영역에 따라 실제로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개별 또는 집단 아동 행동의 관찰 방법을 학습하고, 관찰법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의 발달특징과 교수, 학습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아동행동을 관찰하고 관찰 방법을 습득한다.

평가항목 / 2020년 1학기 4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이해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하고 기록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른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행동 과정을 관찰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실내외 교실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동 관찰 도구 및 적절한 검사 도구를 선정하고 활용 할 수 있다.
6. 개별 또는 집단 아동의 관찰방법(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아동에 대한 교수학습과정을 알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어린이집 현장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의 수준을 평가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교수소개

  • 나유미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2003.02.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2005.02.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
    2012.08.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박사

    주요경력

    2005.03.14.~2009.02.28. 엔젤유치원 교사(서울시 은평구)
    2012.09.01.~2013.02.28.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강의
    2013.03.01.~2014.08.31.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다문화유아교육 강의
    2015.03.01.~2015.08.31.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 강의
    2013.09.01.~2014.08.31. 나사렛대학교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아동미술 강의
    2016.03.01.~현재. 백석문화대학교 조교수(유아교육과 아동문학, 부모교육, 보육실습, 아동과학지도, 놀이지도, 아동문학교육, 학교현장실습) 강의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아동관찰및행동연구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나유미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4시간 강의실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하세요!!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이해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하고 기록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른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행동 과정을 관찰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실내외 교실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동 관찰 도구 및 적절한 검사 도구를 선정하고 활용 할 수 있다.
6. 개별 또는 집단 아동의 관찰방법(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아동에 대한 교수학습과정을 알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어린이집 현장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의 수준을 평가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아동관찰의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아동관찰의 필요성(아동행동이해, 아동발달평가, 학습과정평가)과 관찰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관찰의 목적과 종류(자연적 관찰, 통제적 관찰, 참여관찰, 비 참여관찰)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관찰의 절차(관찰 전 활동, 관찰활동)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관찰의 필요성
2. 아동관찰의 목적과 종류
3. 아동관찰의 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아동관찰의 장단점과 지침, 유의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아동관찰의 장점(학습평가, 일과반응평가, 사회적 기술 촉진)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관찰의 단점(잘못된 행동에 초점 맞추기, 관찰자의 편견, 관찰된 사건의 맥락 벗어나기)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관찰 시 지켜야 할 지침(관찰현장 결정, 관찰방문 시 관찰자 행동, 관찰에서의 윤리, 개인적 편견 지양, 객관적 관찰기록)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관찰의 장점
2. 아동관찰의 단점
3. 아동관찰 시 지켜야 할 지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아동관찰의 방법-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표본기록법의 지침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일화기록법의 지침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관찰지침을 실제 아동관찰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본기록법의 지침, 장단점
2. 일화기록법의 지침, 장단점
3.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실제 적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아동관찰의 방법-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사건표집법의 지침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간표집법의 지침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건표집법과 시간표집법의 관찰지침을 실제 아동관찰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건표집법의 지침, 장단점
2. 시간표집법의 지침, 장단점
3. 사건표집법과 시간표집법의 실제 적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아동관찰의 방법-행동목록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행동목록법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목록법의 계획과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를 실제 아동관찰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목록법의 목적
2. 행동목록법의 계획과 적용
3.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아동관찰의 방법- 평정척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평정척도의 유형(기술평정척도, 숫자평정척도, 도식평정척도)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평정척도의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평정척도의 장점과 단점을 인식하고 이를 실제 아동관찰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정척도의 유형
2. 평정척도의 사용방법
3. 평정척도의 장점과 단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포트폴리오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포트폴리오의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의 구성(유형, 발달적 접근, 주제영역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포트폴리오 설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영유아를 위한 포트폴리오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포트폴리오의 목적
2. 포트폴리오의 구성
3. 포트폴리오 설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및 평가의 실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포트폴리오의 장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의 단점을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제를 적용하여 아동관찰 및 평가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포트폴리오의 장점
2. 포트폴리오의 단점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유아 행동의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유아의 행동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 문제행동의 유형(외현적 문제행동, 내재적 문제행동)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제행동 관찰의 적용점을 발견하고 이를 유아관찰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 행동의 이해, 문제행동의 원인
2. 유아 문제행동의 유형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제행동 관찰의 적용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유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유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유발요인(유전인자, 기질,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임신과 출산의 합병증, 임신 중 약물남용, 영양결핍, 언어와 인지장애, 성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가족요인과 부모의 양육태도, 빈곤과 그것을 둘러싼 환경들, 폭력에의 노출, 폭력매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 문제행동 진단을 위해 수집한 자료를 표로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물학적 유발요인
2. 환경적인 요인
3. 문제행동 진단 자료수집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아동행동연구의 방법- 사례연구, 조사연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행동연구의 방법인 사례연구의 개념과 절차, 자료수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행동연구의 방법인 조사연구의 개념과 절차, 자료수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과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연구의 개념과 절차, 자료수집
2. 조사연구의 개념과 절차, 자료수집
3.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지도 전략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행동지도 전략(정적강화, 부적강화, 긍정적 강화, 토큰강화, 칭찬과 인정, 격려하기, 자연적 결과와 논리적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중재하기, 토론하기, 반영적 경청하기, 사연 있는 손 인형놀이, 달래기, 창의적으로 문제해결하기, 이야기 나누기)을 나열할 수 있다.
3. 바람직하게 변화된 유아의 행동 유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행동지도 전략
2.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
3. 바람직하게 변화된 유아의 행동 유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평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영유아 평가의(방향, 개념) 방법(형식적 평가방법, 비형식적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 평가의 실제 예를 살펴보고 현장 적용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3. 유아 평가의 실제 예를 살펴보고 현장 적용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평가의 개념 및 방법
2. 영아 평가의 실제
3. 유아 평가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평가를 위한 가정과의 협력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종류(정보제공, 학부모 쉼터에서의 교류, 대소집단 모임방법, 수업관찰과 면담, 자원봉사)를 나열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특성(개념, 중요성, 목적, 목표)과 이론(민주적 관계이론, 상호교류분석이론, 인본주의적 관계이론, 부모 효율성 훈련, STEP)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의 실제에 대한 자료를 표로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종류
2. 부모교육의 특성과 이론
3. 부모교육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0-04-24 10:00:00 ~ 2020-04-27 18:00:00
공결시험 : 2020-04-29 18:00:00 ~ 2020-04-30 18:00:00
성적공개 : 2020-05-06 12:00:00 ~ 2020-05-19 18:00:00
이의신청 : 2020-05-06 12:00:00 ~ 2020-05-0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물리적 환경구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환경의 중요성, 물리적 환경의 구성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내 환경 관찰의 주안점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실외 환경 관찰의 주안점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2. 실내 환경 관찰
3. 실외 환경 관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환경구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학급일과 운영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사와 유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놀이개입 시 상호작용 행동에 적용할 수 있다.
3. 어린이집 내 시설 및 설비의 종류와 내용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급일과 운영에 따른 교사의 역할
2. 교사와 유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3. 어린이집 내 시설 및 설비 관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유아 문제행동의 실제 1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보고서
강의목표 1. 방해하는 행동(소리 지르기, 교실에서 나가기 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적으로 불안한 행동(손가락 빨기, 무조건 울기 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비 참여 행동(활동에 참여하지 않기, 말을 하지 않기 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방해하는 행동에 대한 실제-소리 지르기, 교실에서 나가기 등
2. 정서적으로 불안한 행동에 대한 실제-손가락 빨기, 무조건 울기 등
3. 비 참여 행동에 대한 실제-활동에 참여하지 않기, 말을 하지 않기 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유아 문제행동의 실제 2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보고서
강의목표 1. 공격적인 행동(나쁜 말하기, 거짓말하기 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파괴하는 행동(장난감을 부수기, 다른 유아 작품 망가뜨리기 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수동적인 행동에 대한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격적인 행동에 대한 실제-나쁜 말하기, 거짓말하기 등
2. 파괴하는 행동에 대한 실제-장난감을 부수기, 다른 유아 작품 망가뜨리기 등
3. 수동적인 행동에 대한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영아기 일과운영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영아기 일과운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일과운영 관찰에 대해 알 수 있다.
3. 영아기 일과운영의 실제는 어떠한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 일과운영 원리
2. 영아기 일과운영 관찰
3. 영아기 일과운영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유아기 일과운영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유아기 일과운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에 대해 설명 수 있다.
3. 유아기 일과운영의 실제는 어떠한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 일과운영 원리
2.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
3. 유아기 일과운영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아동발달 문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기 정신건강(정상과 이상, 이상행동관련 정신장애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 대표적 이상행동장애(전반적 발달장애,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틱 장애, 분리불안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급식 및 섭식장애, 배변장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검사의 실시방법(검사선택, 검사 실시)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기 정신건강
2. 아동기 대표적 이상행동장애
3. 아동검사의 실시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아동발달검사의 종류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 검사 제작방법(객관적 검사, 투사적 검사)을 구분 할 수 있다.
2. 아동발달검사의 세부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3. 아동발달검사의 실제 예시를 확인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 검사의 제작방법에 따른 구분
2. 아동발달검사의 세부 종류
3. 아동발달검사의 실제 예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유아발달 영역에 따른 행동지도 1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기본생활 영역의 행동지도(이해, 문제행동, 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성 영역의 행동지도(이해, 문제행동, 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발달 영역의 행동지도(이해, 문제행동, 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본생활 영역의 행동지도
2. 사회성 영역의 행동지도
3. 언어발달 영역의 행동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유아발달 영역에 따른 행동지도 2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신체운동발달 영역의 행동지도(이해, 문제행동, 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발달 영역의 행동지도(이해, 문제행동, 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발달 영역의 행동지도(이해, 문제행동, 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체운동발달 영역의 행동지도
2. 정서발달 영역의 행동지도
3. 인지발달 영역의 행동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학부모 면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학부모 면담의 목적과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부모 면담의 실행 시 고려해야 할 점을 나열할 수 있다.
3. 학부모 면담을 평가하여 기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부모 면담의 목적과 계획
2. 학부모 면담의 실행
3. 학부모 면담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학부모 면담의 실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학부모 면담 시 준비사항(사전준비, 당일준비, 진행방법, 평가)을 나열할 수 있다.
2. 학부모 면담의 실제사례를 기록할 수 있다.
3. 학부모 면담의 실제사례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점을 발견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부모 면담 시 준비사항
2. 학부모 면담의 실제사례
3. 학부모 면담의 실제사례를 통한 적용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0-06-12 10:00:00 ~ 2020-06-15 18:00:00
공결시험 : 2020-06-17 18:00:00 ~ 2020-06-18 18:00:00
성적공개 : 2020-06-23 12:00:00 ~ 2020-06-29 18:00:00
이의신청 : 2020-06-23 12:00:00 ~ 2020-06-25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0년 1학기 4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수업진행 방법

1) 수업 방법(오프라인 대면수업, 온라인 수업, 실습, 오프라인시험 1)

동영상 강의콘텐츠를 통한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온라인 수업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진행됨

 

2) 수업 진행방식

1주차 1교시에 개발교강사의 주요 이력 안내(출신학교를 포함한 학력, 세부 전공, 경력 등)

수업 수강 전 강의계획서를 반드시 숙지하도록 안내

수업일수는 온라인강의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구성되며,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을 하였어도 반드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해야 함

학습목표의 성취확인 및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하여 차시마다 강의수강 중 돌발퀴즈 및 확인평가 실시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온라인 수업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지정PC등록

Mac Address + IP인증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동시 접속 원천 차단

 

2) 오프라인 대면수업

오프라인 대면수업은 보육교사자격증 신청자격을 취득하는 필수과정임으로 반드시 출석해야 함

(오프라인 시험1회 필수)

오프라인 대면수업을 불참하고 온라인 수업만 수강한 경우 학점이수는 가능하지만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격 불충족

 

3) 본 교과목 수업은 8시간 이상의 대면수업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으로 지각, 조퇴 등으로 수강 시간이 부족한 경우 대면교육을 이수할 수 없음

 

4) 본 과목은 실습과목으로 주당 이론 2시수, 실습 2시수를 수강해야 함으로 동영상 콘텐츠는 차시 당 50분 이상으로 구성됨

문제해결 방법(실험ㆍ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1) 본 교과목 수업은 이론과 실습병행 수업임으로 부과된 보고서는 복수 단계의 보고서작성 과정을 필요로 하는 포트폴리오 형식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보고서 작성 중 문의사항은 LCMS 게시판에 질문하여 운영교수의 자문을 받을 수 있음

 

2) 사이버 수업으로 실습과정을 직접 보여주어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고 반복학습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게 하여 한번 보고 이해를 못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3) 학습자가 실습내용을 직접해보면서 어려운 부분은 게시판을 통하여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답변을 통해 해결해준다.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4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20-05-23 () 09:00 2020-05-23 () 17:50 부산-영산대  영산대-I동- 2층 8204
출석시험 2020-05-23 () 18:00 2020-05-23 () 18:50 부산-영산대  영산대-I동- 2층 8204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2반 상세 일정 ( 모집마감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20-05-23 () 09:00 2020-05-23 () 17:50 서울-대방역  본원-정오빌딩- 3층 308
출석시험 2020-05-23 () 18:00 2020-05-23 () 18:50 서울-대방역  본원-정오빌딩- 3층 308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3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20-05-23 () 09:00 2020-05-23 () 17:50 대전-대덕구청앞  대전총신평생교육원- 4층 402
출석시험 2020-05-23 () 18:00 2020-05-23 () 18:50 대전-대덕구청앞  대전총신평생교육원- 4층 402

오프라인 출석 주의사항

필수 주의시항 01. 오리엔테이션 / 출석수업 / 최종평가회 각 평가요소를 참여하지 않으면 미수료 처리됨.
02. 각 평가요소별 지각은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므로, 지각시 미수료 처리됨.
03. 각 평가마다 신분증 확인 실시, 신분증 미지참시 출석 수업 미인정 [ ※ 신분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에 한함 ]
04. 강의실은 교육원 내부사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
05. 분반 선택은 결제 단계에서 선택.
06. 정원이 부족한 분반은 폐강될 수 있으며, 분반은 변경될 수 있음.
07. 분반을 신청하였더라도 입금 순으로 반을 배정하므로, 입금이후에도 수강이 취소 될 수 있음.
08. 대면수업, 오리엔테이션, 최종평가회, 실습기간중에는 온라인 수업 참여가 차단됨.
09. 수업방법 : 대면주차는 온라인 수강이 선택이며, 오프라인 출석시 인정됨.
※ 단, 중간고사 / 기말고사 시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아동복지론(개정신판)

    저자 : 오현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390P

    대여하기

  • 아동발달

    저자 : JEAN MERCER

    출판사 : 명인문화사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432P

    대여하기

  • 아동발달개론

    저자 : 김말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4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박언하

    출판사 : 광문각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294P

    대여하기

  • 아동미술치료

    저자 : 천은영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5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임동호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328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