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3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3월 28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03월 14일 개강반 수강신청 04월 14일 개강반 수강신청

아동미술

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2020년 1학기 4차아동미술 / 박현정 교수

    • 수강료
      300,000 원
    • 할인 수강료
      129,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19.12.11 ~ 2020.03.03
    • 학습기간
      2020.03.04 ~ 2020.06.16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미술학 전공,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미술 전공, 아동ㆍ가족 전공
      - 교양 : 교양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아동미술은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인지적 정의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탐색하고 창의적인 조형 교육활동의 연구가 현장교육으로 연결되도록 모색한다. 특별히 아동미술은 교육적 성취를 위한 결과위주의 교육이 되지 않도록 하며 미술과정에서 아동의 흥미와 창의적 심성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먼저 아동미술의 역사적 관점, 발달적, 정서적,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환경조성 및 교사의 자질뿐만 아니라 아동미술활동의 방법론까지 총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법과 표현유형, 감상 및 평가 등의 이론을 다양한 작품사례를 통해 살펴봐야한다. 기초적인 아동미술의 이론 및 실제를 파악해 효율적인 미술지도를 고취한다.

평가항목 / 2020년 1학기 4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을 알고, 발달영역과의 연계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통합적이고 균형 있는 다양한 관점으로 아동미술교육의 이론을 습득할 수 있다.
3. 현대 아동미술의 흐름 및 아동미술 사조와 미술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현대까지 미술의 흐름을 알고 비교할 수 있다.
5. 발달적 관점에서의 이동미술 이론을 파악하고, 다양한 아동미술의 표현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연령별 적합한 교수법을 적용하여,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미술감상 교육을 지도할 수 있으며, 아동미술 평가 영역에 기초하여 교사와 아동을 평가할 수 있다.
8. 아동미술요소와 미적원리를 바탕으로 창의적 교사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9. 아동미술활동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여, 통합적인 아동미술프로그램을 적용한 미술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교수소개

  • 박현정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1996.03.02.~2001.02.28. 한국방송대학교 유아교육 학사
    2005.03.02.~2008.02.25. 숙명여자대학교 유아교육 석사
    2012.03.02.~2014.08.25.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 박사수료

    주요경력

    2014.09.01.~2016.06.30. 한국영리더십센터 연구·교육/교육팀장
    2016.07.01~현재. TREASURE 상호작용연구소 소장
    2016.03.01~현재. 경기과학기술대학 아동영어보육과 겸임교수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아동미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박현정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4시간 강의실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하세요!!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을 알고, 발달영역과의 연계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통합적이고 균형 있는 다양한 관점으로 아동미술교육의 이론을 습득할 수 있다.
3. 현대 아동미술의 흐름 및 아동미술 사조와 미술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현대까지 미술의 흐름을 알고 비교할 수 있다.
5. 발달적 관점에서의 이동미술 이론을 파악하고, 다양한 아동미술의 표현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연령별 적합한 교수법을 적용하여,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미술감상 교육을 지도할 수 있으며, 아동미술 평가 영역에 기초하여 교사와 아동을 평가할 수 있다.
8. 아동미술요소와 미적원리를 바탕으로 창의적 교사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9. 아동미술활동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여, 통합적인 아동미술프로그램을 적용한 미술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아동미술교육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교육임을 이해하고 관찰학습과 인지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교육의 목적은 독립적인 작업능력과 사회성․정서발달을 통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이루는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미술교육의 목표는 미술을 위한 교육과 미술에 의한 통합교육으로 창조과정이 주된 목표임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의 개념과 중요성
2. 아동미술교육의 목적
3. 아동미술교육의 목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교육과 발달영역과의 연계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아동미술교육과 인지발달 및 다양한 자극을 제공하는 뇌 발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교육과 감각기관을 통한 사물지각 및 대소근육 신체발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미술교육과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는 창의성 및 사회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사회성 발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미술교육과 정서·언어발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교육과 인지발달·뇌발달
2. 아동미술교육과 신체발달
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사회성 발달
4. 아동미술교육과 정서·언어발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 교육의 요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통합적이고 균형 잡힌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아동미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2. 초등미술과 연계된 미술 전문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통합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미술교육과 다른 영역 간의 통합교육을 보육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통합적․균형 잡힌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2. 초등미술과 연계된 미술 전문교육의 필요성
3. 미술과 다른 영역의 통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의 현대적 경향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창의적 표현을 강조하는 창의성 미술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중창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중창의 개념에 의한 기술영역․사회영역․문화영역․정서영역․인지영역의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3. 아동미술교육 현장에서 다문화 미술교육과 개인의 맥락을 중시하는 구성주의 미술교육을 활용할 수 있다.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미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과 창의성
2. 다중창의 개념에 의한 미술활동
3. 다문화와 구성주의 미술교육
4. 다중지능과 미술교육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교육의 다양한 관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유아 자신들이 아는 것을 표현한다고 보는 인지발달 이론과, 사물을 본대로 그린다는 지각발달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의 심리적 ․ 인성적 특징이 그림에 나타난다는 개성표현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은 인류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 표현양식의 발달과 유사한 단계를 거친다는 발생반복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 이론과 지각발달 이론
2. 개성표현 이론
3. 발생반복 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미술사조 1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원시미술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미술의 특징과 미술가를 나열할 수 있다.
2. 예술의 가치를 회복하자는 르네상스의 미술교육과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화가의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르네상스의 지나친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에서 비롯된 바로크와 로코코를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 사조 및 미술가
2. 르네상스의 미술교육
3. 바로크와 로코코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미술사조 2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낭만주의와 대표적 화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근대 예술운동의 한 갈래인 인상주의와 대표적 화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낭만주의와 대표적 화가
2. 인상주의와 대표적 화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미술사조 3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예술적 저항운동으로 불리는 다다이즘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미술에 적용된 다다이즘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미술 초현실주의는 이성의 지배를 거부한 예술혁신운동으로 추상표현주의를 포함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현대 아동미술의 흐름은 표현기능 중심, 창의성 중심, 이해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대미술 다다이즘
2. 현대미술 초현실주의
3. 현대 아동미술의 흐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우리나라 미술의 흐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삼국시대 이전과 고구려, 백제, 신라의 다양한 미술의 특징과 대표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불교미술의 황금기였던 통일신라와 호화롭고 귀족적이었던 고려시대 미술의 특징을 서술할 수 있다.
3. 조선시대 초기, 중기, 후기, 말기의 미술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4. 1945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현대미술의 특징과 경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삼국시대의 다양한 미술
2. 통일신라와 고려시대 미술의 특징
3. 조선시대 미술의 특징
4. 현대미술의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의 역사와 미술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19세기 이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아동미술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교육에 대한 로웬펠드의 사상과 아이스너의 모델을 아동미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3. 현대 미술교육의 방향을 미술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미술교육의 측면으로 설명할 수 있다.
4. 대표적인 아동미술가들을 파악하고, 이들의 사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의 역사
2. 미술을 통한 교육
3. 현대 미술교육의 방향
4. 아동미술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 발달단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미술교육에 대한 로웬펠드의 견해를 이해하고, 로웬펠드가 제시한 평면표현의 발달단계와 각 단계별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2. 미술교육에 대한 켈로그의 견해를 이해하고, 켈로그가 제시한 묘화형태의 발달단계와 각 단계별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3. 미술교육에 대한 리드의 견해를 이해하고, 리드가 제시한 발달단계와 각 단계별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로웬펠드의 발달단계
2. 켈로그의 발달단계
3. 리드의 발달단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의 표현유형 1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로웬펠드가 분류한 시각형과 촉각형의 미술표현 접근으로 예술경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링거가 제시한 추상형과 감정이입형의 개념으로 현대 추상미술의 이론적 근거를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로웬펠드 유형의 특징
2. 보링거 유형의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의 표현유형 2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미술표현은 리드, 버크하트, 블로그, 최재형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아동화를 표현중심 유형, 탐구중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아동화를 바라볼 때의 유의점을 이해하고, 보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표현의 유형
2. 아동화의 유형
3. 아동화를 바라볼 때 유의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의 표현의 특성과 기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표현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창의적인 자기표현을 돕는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 다양한 표현 기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붙이기 기법과 판화기법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표현의 특성
2.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 기법
3. 붙이기 기법과 판화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0-04-24 10:00:00 ~ 2020-04-27 18:00:00
공결시험 : 2020-04-29 18:00:00 ~ 2020-04-30 18:00:00
성적공개 : 2020-05-06 12:00:00 ~ 2020-05-19 18:00:00
이의신청 : 2020-05-06 12:00:00 ~ 2020-05-0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과 미술교육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예술경험 영역의 범주와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체계, 세부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예술경험 영역에서 예술 활동의 지도원리를 파악하고, 보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예술경험 영역
2.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3. 예술경험 영역에서 예술 활동의 지도원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누리과정과 미술교육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예술경험 영역의 범주와 예술경험 영역의 성격 및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와 내용 및 예술경험 영역 지도 시의 유의점을 파악하고 보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다양한 그리기 활동과 종이와 도구를 활용한 평면활동을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예술경험 영역
2.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과 지도상 유의점
3. 다양한 그리기와 평면활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수방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보고서
강의목표 1. 아동미술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자질과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아동미술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2. 그리기와 입체구성하기 등 아동미술 기법에 따른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아동미술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미술 교수학습 형태를 대그룹과 소그룹, 개별지도와 협동작품으로 분류하고 형태별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교사의 자질과 역할
2. 아동미술 기법에 따른 교수방법
3. 아동미술 교수학습 형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환경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보고서
강의목표 1. 아동미술교육에서 환경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동미술 활동을 위한 영역배치 및 구성 원리와 기본설비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활동을 위한 재료와 도구는 다양하고 풍부하게 준비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미술활동을 위한 주요재료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교육에서 환경의 의미
2. 미술활동을 위한 재료와 도구의 필요성
3. 미술활동의 주요재료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미술감상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미술감상의 개념 및 미술감상 교육의 목표를 파악하고,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미술감상 작품을 선정할 수 있다.
2. 미술감상의 기본요소를 파악하여 아동의 미술감상을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아동의 미술감상 단계를 파악하고, 아동의 미술감상을 지도하는 다양한 방법을 보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발달과 미술감상
2. 미술감상의 기본요소
3. 미술감상을 위한 지도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 평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아동미술 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평가 영역에 따른 평가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아동미술 평가에 적용할 있다.
3. 다양한 만들기와 꾸미기를 활용한 입체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 평가의 개념
2. 아동미술 평가 영역과 평가방법
3. 다양한 입체 활동 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의 요소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미술의 미술요소인 점, 선, 면, 형태, 명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색과 색의 감정, 색의 구체적인 연상과 분류 및 탐색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미술의 질감과 양감, 공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미술의 점, 선, 면, 형태, 명암의 특징
2. 아동미술의 색
3. 아동미술의 질감과 공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의 미적원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미술요소들을 아름답게 조직하여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기 위한 미적원리의 통일과 비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적원리로서 리듬의 의미에 대해 알고, 미술영역에서 리듬을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양쪽의 힘이 균등하게 분배되는 균형과, 디자인에 관심과 흥미유발을 적용하는 원리인 강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적원리 - 통일과 비례
2. 미적원리 - 리듬
3. 미적원리 - 균형과 강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치료와 치료의 실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미술치료의 역사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과정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해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집, 나무, 사람 검사를 활용하여 그림으로 보는 심리진단을 실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의 역사와 개념
2. 미술치료의 과정
3. 집, 나무, 사람 검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심리적 기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아동과 가족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동적가족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미술치료 방법 중 가족의 문제를 물고기 가족에 투사하는 물고기 가족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술치료 현장에서 미술치료적 활동을 적용할 때 유의점을 알고, 아동의 미술치료 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동적가족화의 개념
2. 물고기 가족화
3. 아동미술치료의 적용과 유의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아동미술활동을 위한 수업계획안 작성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아동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유형의 특징 및 지도 시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계획의 개념을 알고,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수업계획안에 포함되어야 할 구성요소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포함하여 실제 수업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수학습의 유형
2. 교육계획의 개념
3. 수업계획안의 구성요소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아동미술활동의 실제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미술요소인 점, 선, 면을 활용한 시각적 표상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요소인 형태, 질감, 공간을 활용한 시각적 표상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점토와 흙을 활용한 활동인 판화 찍기, 끈과 천으로 하는 직조, 염색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점, 선, 면 활용의 실제
2. 형태, 질감, 공간과 미적원리의 실제
3. 다양한 점토와 흙을 활용한 활동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0-06-12 10:00:00 ~ 2020-06-15 18:00:00
공결시험 : 2020-06-17 18:00:00 ~ 2020-06-18 18:00:00
성적공개 : 2020-06-23 12:00:00 ~ 2020-06-29 18:00:00
이의신청 : 2020-06-23 12:00:00 ~ 2020-06-25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0년 1학기 4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수업진행 방법

1) 수업 방법(오프라인 대면수업, 온라인 수업, 실습, 오프라인시험 1)

동영상 강의콘텐츠를 통한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온라인 수업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진행됨

 

2) 수업 진행방식

1주차 1교시에 개발교강사의 주요 이력 안내(출신학교를 포함한 학력, 세부 전공, 경력 등)

수업 수강 전 강의계획서를 반드시 숙지하도록 안내

수업일수는 온라인강의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구성되며,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을 하였어도 반드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해야 함

학습목표의 성취확인 및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하여 차시마다 강의수강 중 돌발퀴즈 및 확인평가 실시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온라인 수업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지정PC등록

Mac Address + IP인증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동시 접속 원천 차단

 

2) 오프라인 대면수업

오프라인 대면수업은 보육교사자격증 신청자격을 취득하는 필수과정임으로 반드시 출석해야 함

(오프라인 시험1회 필수)

오프라인 대면수업을 불참하고 온라인 수업만 수강한 경우 학점이수는 가능하지만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격 불충족

 

3) 본 교과목 수업은 8시간 이상의 대면수업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으로 지각, 조퇴 등으로 수강 시간이 부족한 경우 대면교육을 이수할 수 없음

 

4) 본 과목은 실습과목으로 주당 이론 2시수, 실습 2시수를 수강해야 함으로 동영상 콘텐츠는 차시 당 50분 이상으로 구성됨

문제해결 방법(실험ㆍ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1) 본 교과목 수업은 이론과 실습병행 수업임으로 부과된 보고서는 복수 단계의 보고서작성 과정을 필요로 하는 포트폴리오 형식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보고서 작성 중 문의사항은 LCMS 게시판에 질문하여 운영교수의 자문을 받을 수 있음

 

2) 사이버 수업으로 실습과정을 직접 보여주어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고 반복학습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게 하여 한번 보고 이해를 못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3) 학습자가 실습내용을 직접해보면서 어려운 부분은 게시판을 통하여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답변을 통해 해결해준다.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아동미술 - 2반 상세 일정 ( 모집마감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20-05-16 () 09:00 2020-05-16 () 17:50 서울-대방역  본원-정오빌딩- 3층 308
출석시험 2020-05-16 () 18:00 2020-05-16 () 18:50 서울-대방역  본원-정오빌딩- 3층 308

아동미술 - 4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20-05-16 () 09:00 2020-05-16 () 17:50 대전-대덕구청앞  대전총신평생교육원- 4층 402
출석시험 2020-05-16 () 18:00 2020-05-16 () 18:50 대전-대덕구청앞  대전총신평생교육원- 4층 402

아동미술 - 3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출석수업 2020-05-16 () 09:00 2020-05-16 () 17:50 부산-영산대  영산대-I동- 2층 8204
출석시험 2020-05-16 () 18:00 2020-05-16 () 18:50 부산-영산대  영산대-I동- 2층 8204

오프라인 출석 주의사항

필수 주의시항 01. 오리엔테이션 / 출석수업 / 최종평가회 각 평가요소를 참여하지 않으면 미수료 처리됨.
02. 각 평가요소별 지각은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므로, 지각시 미수료 처리됨.
03. 각 평가마다 신분증 확인 실시, 신분증 미지참시 출석 수업 미인정 [ ※ 신분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에 한함 ]
04. 강의실은 교육원 내부사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
05. 분반 선택은 결제 단계에서 선택.
06. 정원이 부족한 분반은 폐강될 수 있으며, 분반은 변경될 수 있음.
07. 분반을 신청하였더라도 입금 순으로 반을 배정하므로, 입금이후에도 수강이 취소 될 수 있음.
08. 대면수업, 오리엔테이션, 최종평가회, 실습기간중에는 온라인 수업 참여가 차단됨.
09. 수업방법 : 대면주차는 온라인 수강이 선택이며, 오프라인 출석시 인정됨.
※ 단, 중간고사 / 기말고사 시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아동복지론

    저자 : 박언하

    출판사 : 광문각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294P

    대여하기

  • 아동발달개론

    저자 : 김말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46P

    대여하기

  • 아동미술치료

    저자 : 천은영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5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임동호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328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개정신판)

    저자 : 오현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390P

    대여하기

  • 아동발달

    저자 : JEAN MERCER

    출판사 : 명인문화사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432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