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6월 15일 개강반 수강신청 06월 20일 개강반 수강신청 07월 18일 개강반 수강신청 08월 08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시장조사론

Market Research
  • 2020년 2학기 11차시장조사론 / 김미정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
    • 학습기간
      ~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외식경영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 전문학사 : 경영 전공, 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

과목소개

과목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평가항목 / 2020년 2학기 11차 기준

학습목표

1.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절차를 종합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문제를 정의하고, 조사 설계와 조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자료의 종류를 열거하고, 자료수집방법별 과정과 특징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5. 측정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고, 척도의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표본조사의 의의를 제시할 수 있고, 표본추출의 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마케팅조사에 널리 사용되는 통계분석기법들을 정의하고, 다양한 자료에 응용할 수 있다.
8. 다양한 통계분석기법들을 마케팅조사 실무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김미정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2003.03.~2006.08. 삼육대학교 경영학사
    2006.09.~2008.08.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마케팅전공 경영학석사
    2008.09.~2013.02.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마케팅전공 경영학박사

    주요경력

    2011.03.~2012.08.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시간강사(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론)
    2013.03~2015.02.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
    2015.01~2015.12. 숙명여자대학교 시간강사(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론)
    2015.03~2016.04. 경성대학교 수학응용통계학부 조교수
    2017.05~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경영통계학, 시장조사론)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시장조사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김미정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절차를 종합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문제를 정의하고, 조사 설계와 조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자료의 종류를 열거하고, 자료수집방법별 과정과 특징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5. 측정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고, 척도의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표본조사의 의의를 제시할 수 있고, 표본추출의 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마케팅조사에 널리 사용되는 통계분석기법들을 정의하고, 다양한 자료에 응용할 수 있다.
8. 다양한 통계분석기법들을 마케팅조사 실무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0년 2학기 11차 기준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 % % % %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문제해결 방법(실험ㆍ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