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6월 15일 개강반 수강신청 06월 20일 개강반 수강신청 07월 18일 개강반 수강신청 08월 08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아동상담론

Child Counseling
  • 2020년 2학기 11차아동상담론 / 홍주란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
    • 학습기간
      ~
    • 관련전공
      - 학사 : 상담학 전공,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에 따라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부적응아동이나 정상발달을 보이지 않는 아동의 문제, 장애의 원인과 양상을 알아보고 부모대상 상담 및 아동대상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정상발달과 이상발달, 발달병리현상을 알아보고,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발달장애, 지체를 평가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알아보며,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의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따라서 아동상담에 대한 심리학적 배경을 학습하고 상담자로서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상담자가 지녀야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갖춰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항목 / 2020년 2학기 11차 기준

학습목표

1. 아동상담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아동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파악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이론, 대상관계이론, 인지행동이론, 아들러학파 이론 등의 주요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아동상담과정을 통해 상담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파악하고, 아동상담에 필요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아동상담과 밀접하게 관련된 아동발달과 아동의 환경을 이해 할 수 있다.
5.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각 기법의 상담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치료기법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6.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7. 아동상담 실제를 통해 아동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 수 있다.
8. 아동행동문제를 파악하고 아동의 장애 원인과 양상에 대해 알 수 있다.
9. 부모상담의 유형과 기술을 배우고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홍주란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1994.02.~1998.02.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문학사
    1999.08.~2001.08. 숙명여대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가정학석사
    2003.02.~2014.08. 숙명여대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치료전공 문학박사
    2003.03.~2014.08. 포드햄대학교 사회복지사업대학원 소아청소년요법전공 박사

    주요경력

    2008.08.~2015.12.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부소장
    2008.09.~2009.02. 숙명여자대학교 시간강사(정신건강론)
    2009.09.~2013.02. 명지대학교 시간강사(아동중심놀이치료, 아동심리치료의이론과실제)
    2014.09~2015.07 중앙대학교(심리치료기법,아동행동연구 등) 시간강사 
    2016.03.~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아동상담론)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아동상담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홍주란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아동상담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아동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파악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이론, 대상관계이론, 인지행동이론, 아들러학파 이론 등의 주요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아동상담과정을 통해 상담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파악하고, 아동상담에 필요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아동상담과 밀접하게 관련된 아동발달과 아동의 환경을 이해 할 수 있다.
5.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각 기법의 상담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치료기법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6.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7. 아동상담 실제를 통해 아동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 수 있다.
8. 아동행동문제를 파악하고 아동의 장애 원인과 양상에 대해 알 수 있다.
9. 부모상담의 유형과 기술을 배우고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0년 2학기 11차 기준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 % % % %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문제해결 방법(실험ㆍ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아동미술치료

    저자 : 천은영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5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임동호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328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박언하

    출판사 : 광문각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294P

    대여하기

  • 아동발달개론

    저자 : 김말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46P

    대여하기

  • 아동발달

    저자 : JEAN MERCER

    출판사 : 명인문화사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432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개정신판)

    저자 : 오현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390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