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열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6월 15일 개강반 수강신청 06월 20일 개강반 수강신청 07월 18일 개강반 수강신청 08월 08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자폐장애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 2020년 2학기 11차자폐장애교육 / 박지은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
    • 학습기간
      ~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장애영유아를위한 보육교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본 교과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여 이들의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행동특성에 근거하여 이들의 사회적 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을 평가하고 교수하는 다양한 모형을 학습한다. 뿐만 아니라 자폐아동들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통합교육 환경을 구조화하기 위한 학생들의 감각정보 특성을 학습하고, 이들의 환경을 분석하여 장애학생들의 행동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을 학습한다.

평가항목 / 2020년 2학기 11차 기준

학습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이론적 체계, 관련된 용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특성을 발달 영역 및 학습 특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선별, 진단, 평가, 사정의 절차와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조기교육 및 장애자녀의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다.
5.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지도와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서 사회성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능력을 갖추어 지도할 수 있다.
6.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을 위한 방안 및 대처 방법을 분석해 보고 접근 방법을 적용하여 개별화된 교수 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교수소개

  • 박지은 교수 프로필 이미지
  • 학력사항

    2003.03.~2006.02. 수원여자대학 유아교육 전문학사
    2006.03.~201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 학사
    2010.03.~2012.02.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석사
    2012.09.~2015.08.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특수교육 박사수료

    주요경력

    2015.03.~2016.05. 수원여자대학 외래교수(보육현장연구, 유아사회교육)
    2015.03.~2016.02. 신경대학교 외래교수(보육교사론, 언어지도)
    2015.09.~2015.12.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외래교수(교재교구제작)
    2016.04.~2016.12. 에듀윌 촬영교수(장애아동지도)
    2017.04.~2017.12. 케이스 촬영교수(아동가족의 이해)
    2017.03.~2017.06. 수원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래교수(영유아 교수방법)
    2017.09.~2017.12. 수원과학대학교 외래교수(아동안전관리)
    2017.08.~2017.12. 국제대학교 외래교수(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통합교육, 특수교육학개론)
    2018.03.~현재. 국제대학교 외래교수(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특수아 행동지도)
    2018.03.~현재. 수원여자대학 외래교수(특수교구교재제작,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 자폐장애교육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박지은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이론적 체계, 관련된 용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특성을 발달 영역 및 학습 특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선별, 진단, 평가, 사정의 절차와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조기교육 및 장애자녀의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다.
5.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지도와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서 사회성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능력을 갖추어 지도할 수 있다.
6.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을 위한 방안 및 대처 방법을 분석해 보고 접근 방법을 적용하여 개별화된 교수 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등록된 과제가 없습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0년 2학기 11차 기준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 % % % %

수업진행 방법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문제해결 방법(실험ㆍ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무료 학습설계 신청 12개월 무이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