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Infants and Toddlers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영유아교육프로그램지도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민간자격증명 영유아교육프로그램지도사
    주무부처 교육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1599
  • 2021년 2학기 3차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윤아녜스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 실제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하여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 이론, 교육 과정 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영아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서 영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어린이집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효율적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역사적·이론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최근 동향을 고찰해 봄으로써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및 운영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미국, 유럽, 한국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을 살펴보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할 때 시사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다.
5. 시대적인 요구와 사회적 변화 속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이슈가 반영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6. 평가의 개념, 절차와 내용,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어린이집 평가제의 목적, 현황, 운영체계 등을 살펴보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평가 능력을 기를 수 있다.
8.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및 평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새로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윤아녜스교수
  • 학력사항

    1995.03.~1999.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1996.08.~1999.02.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
    2000.03.~2005.02.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전공 박사수료

    주요경력

    2000.03.~2000.08. 일심유치원 교사
    2000.08.~2001.02. 성모유치원 교사
    2001.03.~2006.02. 경기여자상업고등학교 유아교육과 교사(유아생활교육, 아동발달 등)
    2006.07.~2017.06. 숙명여자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시간/상근교수(보육과정, 아동안전관리, 특수아동지도, 보육실습 등)
    2011.09.~2014.06. 광명시 평생학습원 시간강사(언어지도,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학개론)
    2013.03.~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2013.08.~2017.07. 서울디지털대학교 시간강사(보육실습, 아동을 위한 멀티미디어교육)
    2016.08.~2017.04. 장안대학교 시간강사(생활지도 및 아동상담, 방과후 아동지도론, 결혼과 가족)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윤아녜스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역사적·이론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최근 동향을 고찰해 봄으로써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및 운영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미국, 유럽, 한국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을 살펴보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할 때 시사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다.
5. 시대적인 요구와 사회적 변화 속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이슈가 반영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6. 평가의 개념, 절차와 내용,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어린이집 평가제의 목적, 현황, 운영체계 등을 살펴보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평가 능력을 기를 수 있다.
8.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및 평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새로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각각의 특성을 가진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Ⅰ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교육철학과 시대적 배경을 서술할 수 있다.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영향을 주는 현대사회의 변화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철학적 기초
2. 사회적 기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성숙주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주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5. 생태학적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숙주의 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행동주의 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생태학적 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요구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로 이루어지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절차를 적용할 수 있다.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요소들을 검토하고 각 요소가 어떻게 상호 관련되어 있는가를 검토하는 데 유용한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모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대상별, 운영주체별, 시간별, 형태별 유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교사의 역할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 능동적 학습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에 교육적 가치를 둔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일과 운영, 교사역할 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구성
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시사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발달적 상호작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아동 중심교육을 실천하고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서술할 수 있다.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 환경구성, 교사역할 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구성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시사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몬테소리 교육 - 준비된 환경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아동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강조하며,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아동은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본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서술할 수 있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방법, 환경구성, 평가, 교사역할 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구성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시사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프로젝트 접근법 - 통합적 접근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육방법인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특징, 교사역할 등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프로젝트 접근법 - 통합적 접근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준비단계, 시작단계, 전개단계, 마무리 단계로 프로젝트 접근법을 나열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이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시사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발현적 교육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사회적 구성주의 원리에 입각한 교육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을 서술할 수 있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특징, 교수학습 방법 등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발현적 교육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물리적 환경, 교사역할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교육이 영유아 스스로 찾아가는 즐거운 배움의 과정이 되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Ⅱ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시사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발도르프 교육 - 교육예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적 배경인 인간 본질의 구성체, 인간 기질의 유형, 유아기 발달의 특성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2. 발도르프 교육의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환경구성, 교사역할 등을 서술할 수 있다.
3. 발도르프 교육이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적 배경
2. 발도르프 교육의 구성
3. 발도르프 교육의 시사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생활주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아동교육사상에 기초한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화유치원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등을 서술할 수 있다.
3. 이화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가내용을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2.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3.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 관계 중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관계에 기초한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등을 서술할 수 있다.
3.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가의 종류를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2.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3.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육과정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 창의적 통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미래사회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방법, 일과 운영 등을 서술할 수 있다.
3.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가내용을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2.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3.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교육과정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삼성복지재단 어린이집 - 포괄적 보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삼성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삼성 어린이집의 포괄적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정의 및 필요성, 구성체계 및 내용 등을 계획할 수 있다.
3.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의의 및 방향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삼성복지재단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삼성복지재단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의 구성
3. 삼성복지재단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푸르니 어린이집 - 선택, 주도, 몰입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우수한 직장어린이집을 설립·운영하고 있는 푸르니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푸르니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보육목표, 보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일과 운영 등을 계획할 수 있다.
3. 푸르니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가를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푸르니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푸르니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구성
3. 푸르니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다원화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연 친화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사역할 등을 서술할 수 있다.
2. 다문화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필요성, 창의성 프로그램의 현장적용 방법 등을 구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연 친화 프로그램
2. 다문화 프로그램
3.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다원화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연령의 특성을 반영한 영아 프로그램의 목표, 현장적용 방법 등을 구술할 수 있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목표, 고려 사항, 현장적용 방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목표, 필요성, 효과, 현장적용 방법 등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 프로그램
2. 혼합연령 프로그램
3.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평가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평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모형을 토대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평가의 단계를 열거할 수 있다.
3. 영유아 평가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가의 개념
2. 평가절차
3. 평가내용-영유아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평가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교사, 부모,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내용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의 목적, 유형 및 영역에 따라 평가방법 및 시기를 분류할 수 있다.
3. 평가결과의 기록방법과 활용방법에 관해 적용할 수 있다.
4.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평가의 실제를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가내용-교사, 부모, 프로그램 평가
2. 평가의 방법 및 실시 시기
3. 평가결과의 기록 및 활용방법
4.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평가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어린이집 평가제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의 도입배경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의 진행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 평가제의 도입배경 및 목적
2. 어린이집 평가제의 진행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어린이집 평가제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의 구성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인증 과정을 진행하는 시기와 관계없이 지속해서 보육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기 위한 사후관리 체계를 인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가지표(안)
2. 평가인증 사후관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통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실제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요구분석을 통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개정과정을 이해하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적을 서술할 수 있다.
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영역 및 내용 범주 등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적
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통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실제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이해하고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 계획 수립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 실행
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여성전용 주차구역 설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찬성 또는 반대로 서술하고, 이에 대해 논하시오.(2주 1차시)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