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8월 10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9월 7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9월 2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Counseling
  • 2024년 2학기 3차상담이론과실제 / 이주영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4.06.22 ~ 2024.08.09
    • 학습기간
      2024.08.10 ~ 2024.11.22
    • 관련전공
      - 학사 : 간호학 전공, 상담학 전공, 심리학 전공, 청소년학 전공
      - 교양 : 교양
      - 자격증:  건강가정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평가항목 / 2024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복습(쪽지)시험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접근 기술 및 상담 기법을 비교하여 요약할 수 있다.
2. 상담의 주요한 이론들이 적용되는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 이론의 응용 가능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 상담기법 등의 상담이론을 학습하고 요약하여 제시할 수 있다.
4. 상담이론 학습과 더불어 상담 사례의 상담 관찰을 통해 실제 상담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5. 학습한 상담 이론 및 기법들을 토대로 실제 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심리학 / 상담이론과실제 / 이주영교수
  • 학력사항

    숙명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학사 
    숙명여자대학교 상담 및 교육심리 전공 석사 
    숙명여자대학교 상담 및 교육심리 전공 박사 

    주요경력

    전) 숙명여대 대학원, 경인 교대, 경기대, 동덕여대 강의 
    현) 덕성 여자 대학교 웰빙 건강 심리센터 -부센터장 
    현) 서울시립 아하! 청소년 성문화센터 -책임 상담원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상담이론과실제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주영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접근 기술 및 상담 기법을 비교하여 요약할 수 있다.
2. 상담의 주요한 이론들이 적용되는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 이론의 응용 가능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 상담기법 등의 상담이론을 학습하고 요약하여 제시할 수 있다.
4. 상담이론 학습과 더불어 상담 사례의 상담 관찰을 통해 실제 상담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5. 학습한 상담 이론 및 기법들을 토대로 실제 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상담의 이해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상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상담의 목표와 기본 원리를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상담자 자질과 윤리에 대해 학습하고 토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상담의 개념
② 상담의 목표와 기본 원리
③ 상담자 자질과 윤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상담의 이해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내담자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② 상담 과정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상담 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토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내담자 이해
② 상담 과정
③ 상담 관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상담 기법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경청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공감에 대해 이해하고 토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경청
② 공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상담 기법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촉진적 관계를 위한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기법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문제의 이해와 새로운 조망을 위한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촉진적 관계를 위한 상담 기법
②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기법
③ 문제의 이해와 새로운 조망을 위한 상담 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정신 분석 상담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정신 분석 상담의 주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 분석 상담 과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③ 정신 분석 상담 기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 분석 상담의 주요 이론
② 정신 분석 상담 과정
③ 정신 분석 상담 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에릭슨, 융과 현대 정신 분석, 정신 분석 상담의 공헌점과 한계점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에릭슨의 상담이론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② 융의 상담이론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현대 정신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정신 분석 상담의 공헌점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② 융의 성격 발달
③ 현대 정신 분석
④ 정신 분석 상담의 공헌점과 한계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아들러 학파 상담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아들러 학파 상담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들러 학파 상담의 상담 과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아들러 학파 상담의 주요 개념
② 아들러 학파 상담의 상담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아들러 학파 상담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아들러 학파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들러 학파 상담의 적용을 분석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아들러 학파 상담의 공헌점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아들러 학파 상담 기법
② 아들러 학파 상담의 적용
③ 아들러 학파 상담의 공헌점과 한계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인간 중심 상담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인간 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간 중심 상담의 목표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인간 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② 인간 중심 상담의 목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인간 중심 상담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인간 중심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간 중심 상담 기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인간 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인간 중심 상담 과정
② 인간 중심 상담 기법
③ 인간 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한계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실존 치료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실존 치료의 이론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실존 치료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실존 치료의 이론 개관
② 실존 치료의 주요 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실존 치료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실존 치료 기법, 과정, 적용과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의미치료에 대해 요약적으로 설명하고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실존 치료 기법, 과정, 적용과 평가
② 의미치료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형태 치료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형태 치료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형태 치료의 치료 원리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형태 치료의 주요 개념
② 형태 치료의 치료 원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형태 치료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형태 치료의 치료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형태 치료의 치료 기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형태 치료의 적용과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형태 치료의 치료 과정
② 형태 치료의 치료 기법
③ 형태 치료의 적용과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4-09-28 10:00:00 ~ 2024-10-01 18:00:00
공결시험 : 2024-10-05 18:00:00 ~ 2024-10-06 18:00:00
성적공개 : 2024-10-11 13:00:00 ~ 2024-10-24 18:00:00
이의신청 : 2024-10-11 13:00:00 ~ 2024-10-13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행동 치료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행동 치료의 치료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행동 치료의 치료 과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행동 치료의 치료 개념
② 행동 치료의 치료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행동 치료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행동 치료의 치료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행동 치료의 적용과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행동 치료의 치료 기법
② 행동 치료의 적용과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과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개관
②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의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의 평가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의 기법
②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의 적용
③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인지 치료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인지 치료의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 치료의 적용이론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인지 치료와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의 차이점에 대해 비교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 치료의 개관
② 인지 치료의 적용이론
③ 인지 치료와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의 차이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인지 치료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인지 치료의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을 학습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③ 인지 치료의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인지 치료의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 치료의 기법
②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③ 인지 치료의 적용
④ 인지 치료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현실 치료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현실 치료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현실 치료의 치료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현실 치료의 기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④ 현실 치료의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현실 치료의 주요 개념
② 현실 치료의 치료 과정
③ 현실 치료의 기법
④ 현실 치료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다문화 상담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다문화 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집단과의 다문화 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다문화 상담의 주요개념
② 다양한 집단과의 다문화 상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수용전념치료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수용전념치료의 이론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용전념치료의 주요 개념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수용전념치료의 이론 개관
② 수용전념치료의 주요 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수용전념치료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수용전념치료의 치료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용전념치료의 치료 기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수용전념치료의 치료 과정
② 수용전념치료의 치료 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집단 상담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집단 상담의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 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의 준비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 상담의 개관
② 집단 상담의 주요 개념
③ 집단의 준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집단 상담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집단 상담자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 상담 기법에 대해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 상담자의 자질
② 집단 상담 과정
③ 집단 상담 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4-11-16 10:00:00 ~ 2024-11-19 18:00:00
공결시험 : 2024-11-21 18:00:00 ~ 2024-11-22 18:00:00
성적공개 : 2024-11-27 13:00:00 ~ 2024-12-03 18:00:00
이의신청 : 2024-11-27 13:00:00 ~ 2024-11-2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4-10-12 10:00 ~ 2024-10-31 18:00 100 점 15 %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미해결과제’라는 주요개념이 있습니다. ‘미해결과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본인의 경험을 형태주의 상담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어떤 미해결과제가 있었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토론 1 차 2024-08-31 10:00 ~ 2024-09-20 18:00 100 점 5 %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미투운동의 피해자(성희롱 성폭력 사건 피해자), 이천 화재현장 희생자 가족 등 큰 사건․사고를 경험한 사람들은 엄청난 트라우마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상담장면에서 이들을 상담하는 상담자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개입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토론해 주세요.

성적평가 방법 / 2024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4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복습(쪽지)시험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률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