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청소년활동론

Youth Activities
  • 2024년 2학기 1차청소년활동론 / 김영애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55,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4.04.08 ~ 2024.06.21
    • 학습기간
      2024.06.22 ~ 2024.10.04
    • 관련전공
      - 학사 : 청소년학 전공
      - 자격증:  청소년지도사2급/3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청소년활동이 가지는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하며 그를 통해 청소년활동의 시대적 의미와 좌표를 탐색한다. 또한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단체, 법제도, 정책 등에 대해서 고찰하고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활동의 기획과 조직, 청소년활동의 운영과 관리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실제적인 청소년활동의 이해를 높인다.

평가항목 / 2024년 2학기 1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복습(쪽지)시험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정의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과 교육의 목적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청소년수련활동과 청소년활동의 관계를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다.
4. 청소년활동 관련 역량과 이론을 정립할 수 있다.
5. 청소년활동의 분류 및 활동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7. 청소년활동에 있어서 안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주장할 수 있다.
8. 청소년지도자로서 활동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적용/운영할 수 있다.
9.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법제도 및 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 청소년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의 과제를 살펴보고 제안할 수 있다.
11. 예비청소년지도사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청소년학 / 청소년활동론 / 김영애교수
  • 학력사항

    2004. 3 ~ 2007. 2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교육학 학사
    2011. 3 ~ 2014. 2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2007. 3 ~ 2009. 2 한성대학교 디지털중소기업대학원 경영학 석사
    2011. 3 ~ 2014. 8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청소년지도 박사
     

    주요경력

    빅트리청소년교육연구소 대표 
    국제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외래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NGO학과 외래교수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통합심사평가위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운영교수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청소년활동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김영애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4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정의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과 교육의 목적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청소년수련활동과 청소년활동의 관계를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다.
4. 청소년활동 관련 역량과 이론을 정립할 수 있다.
5. 청소년활동의 분류 및 활동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7. 청소년활동에 있어서 안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주장할 수 있다.
8. 청소년지도자로서 활동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적용/운영할 수 있다.
9.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법제도 및 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 청소년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의 과제를 살펴보고 제안할 수 있다.
11. 예비청소년지도사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의 개념 및 필요성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통하여 청소년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의 다양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활동의 필요성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④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과 유형별 창의적 체험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의 정의
② 청소년활동의 개념
③ 청소년할동의 필요성
④ 사례:창의적체험활동(크레존: https://www.crezone.net)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개발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의 특성과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 개발적 접근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례를 통해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의 특성과 효과
② 청소년개발
③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과 교육의 목적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육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과 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례를 통해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육성과 청소년수련활동
② 청소년활동과 교육의 목적
③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청소년수련활동과 청소년활동의 관계 및 관련제도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정책 변화에 따른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관련 제도 및 기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례를 통해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정책변화 및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수련활동
② 청소년활동과 관련 제도 및 기관
③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유형분류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의 특성과 청소년 지표로서의 영역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시기별 교육과정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을 정리할 수 있다.
③ 사례를 통해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유형분류
② 교육과정으로서의 청소년 활동
③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의 관점 및 역량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의 유형별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역량의 개념과 역량중심 청소년활동을 분류할 수 있다.
③ 사례를 통해서 계기교육 수업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의 관점
② 청소년활동의 역량
③ 사례 : 계기교육 수업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이론 및 참여의 개념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 관련 학습이론, 경험학습이론, 몰입경험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참여이론과 참여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례를 통해서 범교육 수업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 관련 이론
② 청소년활동 참여이론 및 참여의 개념
③ 사례 : 범교육 수업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의 영역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교육사회학 이론과 청소년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단체활동, 청소년동아리활동, 청소년봉사활동, 청소년참여활동, 청소년교류활동의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국립청소년수련원의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사회학 이론과 청소년활동의 중요성
② 청소년활동의 영역
③ 사례 : 국립청소년수련원 프로그램(평창)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지도자와 청소년 지도사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 지도자와 청소년지도사의 개념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사 자격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국립청소년수련원의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지도사
② 청소년지도사 자격제도
③ 사례 : 국립청소년수련원 프로그램 소개(중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지도사 실습 및 활동영역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지도사 실습프로그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시험과 배치기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국립청소년수련원의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지도사 실습제도
② 청소년지도사 양성과 배치
③ 사례 : 국립청소년수련원 프로그램 소개(중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및 특성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②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특성
③ 사례 : 국립청소년수련시설 프로그램 소개(해양센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현황과 운영 및 평가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및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현황
②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및 평가
③ 사례 : 국립청소년수련시설 프로그램 소개(해양센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시설의 개념과 유형 및 설치현황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 시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시설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청소년활동 시설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 시설의 개념
② 청소년활동 시설의 유형
③ 청소년활동 시설의 설치현황
④ 사례 : 국립청소년수련시설 프로그램 소개(농생명센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시설의 운영실태 및 역사 속 청소년활동 모습과 청소년단체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시설의 운영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역사 속에서 나타난 청소년활동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단체를 이해하고 문제점 및 발전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시설의 운영실태
② 역사 속에서 나타난 청소년활동 모습
③ 청소년단체
④ 사례 : 국립청소년수련시설 프로그램 소개(농생명센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4-08-10 10:00:00 ~ 2024-08-13 18:00:00
공결시험 : 2024-08-17 18:00:00 ~ 2024-08-18 18:00:00
성적공개 : 2024-08-23 12:00:00 ~ 2024-09-05 18:00:00
이의신청 : 2024-08-23 12:00:00 ~ 2024-08-25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 및 운영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추진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운영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수련관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
②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추진배경
③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운영
④ 사례: 청소년수련관 특성화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인증기준 법적근거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인증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사후관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절차적 법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수련관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인증제도
②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사후관리
③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법적근거
④ 사례: 청소년수련관 특성화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도입과 운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원칙과 철학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특징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수련관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도입과 운영
②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원칙과 철학
③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특징과 효과성
④ 사례: 청소년수련관 특성화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도입과 운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철학 및 효과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수련관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도입 및 운영
②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철학 및 효과성
③ 사례: 청소년수련관 특성화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청소년어울림마당의 개요 및 현황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어울림마당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어울림마당의 현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어울림마당의 개요
② 청소년어울림마당의 현황
③ 사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제 11 주 2 강의주제 청소년어울림마당의 효과 및 발전방향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어울림마당의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어울림마당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어울림마당의 효과
② 청소년어울림마당의 발전방향
③ 사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및 방과 후 학교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방과 후 학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② 방과 후 학교
③ 사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지역아동센터 및 기관의 특성 비교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지역아동센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방과후학교 기관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아동센터
②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방과후학교의 특징
③ 사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활동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① 자유학기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자유학기제
② 창의적 체험활동
③ 사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진로교육 집중학년 및 학교에서의 청소년 활동 활성화 방안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① 진로교육 집중학년 및 학기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에서의 청소년 활동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
② 학교에서의 청소년 활동 활성화를 위한 과제
③ 사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청소년활동과 안전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 안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안전 문제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활동 안전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 안전의 개념
② 청소년활동 안전의 필요성
③ 청소년활동 안전교육
④ 사례: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청소년활동시설의 안전 점검 및 청소년활동 안전을 위한 제도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① 청소년활동시설의 안전 점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안전을 위한 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시설의 안전 점검
② 청소년활동 안전을 위한 제도
③ 사례: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소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4-09-28 10:00:00 ~ 2024-10-01 18:00:00
공결시험 : 2024-10-05 18:00:00 ~ 2024-10-06 18:00:00
성적공개 : 2024-10-08 12:00:00 ~ 2024-10-14 18:00:00
이의신청 : 2024-10-08 12:00:00 ~ 2024-10-10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보고서 1 차 2024-08-24 10:00 ~ 2024-09-12 18:00 100 점 15 %

현대사회 청소년들에게 스마트폰은 청소년 문화생활에 필수요소이자 매체중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에 스마트폰을 활용한 건전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스마트폰을 활용한 청소년활동을 조사하고, 해당 활동을 더욱 의미있게 발전시기키 위한 방안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토론 1 차 2024-07-13 10:00 ~ 2024-08-02 18:00 100 점 5 % 청소년봉사활동은 청소년의 시민의식 함양 등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에 매우 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봉사활동을 하는 청소년 중 그 의미를 내면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는 어려운 현실입니다,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더욱 의미있게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4년 2학기 1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4년 2학기 1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복습(쪽지)시험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청소년 진로 코칭

    저자 : 허은영

    출판사 : 우리교육

    출판연도 : 2012

    페이지 : 272P

    대여하기

  • 청소년 문제

    저자 : 한준상

    출판사 : 연세대학교(학)

    출판연도 : 1989

    페이지 : 570P

    대여하기

  • 청소년의 음주 예방을 위해 어른들이 꼭 해야 할 것들

    저자 : 나경애

    출판사 : 한국미디어학교

    출판연도 : 2012

    페이지 : 56P

    대여하기

  • 청소년을 위한 진로 교과서

    저자 : 코칭맘스쿨

    출판사 : 행복한나무

    출판연도 : 2012

    페이지 : 276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