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광고학

Theory of Advertising
  • 2021년 2학기 3차광고학 / 이재환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광고학 전공, 시각디자인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 전문학사 : 광고디자인 전공, 마케팅정보 전공, 시각디자인 전공
      - 교양 : 교양
      - 자격증:

과목소개

과목개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전략 수립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전략의 수립과 실행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기업의 마케팅전략,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광고전략과 마케팅믹스 프로그램, 마케팅커뮤니케이션믹스 프로그램, 광고구성요소 등이 마케팅목표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목표, 광고목표에 맞추어 통합적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6. 국내외 사례를 통해 주요 광고개념들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결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경영학 / 광고학 / 이재환교수
  • 학력사항

    1992.09.~1996.12. Hofstra University 이학사
    2004.03.~2006.02.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마케팅) 석사
    2006.03.~2009.02.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마케팅) 박사
     

    주요경력

    2009.03.~2018.07.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강의교수
    2012.10.~현재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평가위원
    2015.06.~2018.04. 인하대학교 창업지원단 총괄매니저
    2015.07.~2018.07. 고용노동부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2018.03.~현재 한국원격평생교육원(K_Study) 교수(광고학)
    2018.07.~현재 제이모터스앤컴퍼니 대표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광고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재환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전략 수립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전략의 수립과 실행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기업의 마케팅전략,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광고전략과 마케팅믹스 프로그램, 마케팅커뮤니케이션믹스 프로그램, 광고구성요소 등이 마케팅목표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목표, 광고목표에 맞추어 통합적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6. 국내외 사례를 통해 주요 광고개념들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결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최근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 등 뉴미디어(BTL)의 등장과 급격한 성장세는 지상파 방송 등 전통적 미디어(ATL)를 통한 광고활동을 크게 위축시키기도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전통적 미디어의 한계를 보완하고 소비자와의 인간적 접촉을 보완해 주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토론해 주세요.(1주차 2차시)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기업은 적절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의 타켓시장을 선정하고 제품포지셔닝을 수행한다. 제품포지셔닝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 가지 유형의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시오. (3주차 1차시)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