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광고학

Theory of Advertising
  • 2021년 2학기 3차광고학 / 이재환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광고학 전공, 시각디자인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 전문학사 : 광고디자인 전공, 마케팅정보 전공, 시각디자인 전공
      - 교양 : 교양
      - 자격증:

과목소개

과목개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전략 수립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전략의 수립과 실행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기업의 마케팅전략,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광고전략과 마케팅믹스 프로그램, 마케팅커뮤니케이션믹스 프로그램, 광고구성요소 등이 마케팅목표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목표, 광고목표에 맞추어 통합적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6. 국내외 사례를 통해 주요 광고개념들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결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경영학 / 광고학 / 이재환교수
  • 학력사항

    1992.09.~1996.12. Hofstra University 이학사
    2004.03.~2006.02.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마케팅) 석사
    2006.03.~2009.02.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마케팅) 박사
     

    주요경력

    2009.03.~2018.07.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강의교수
    2012.10.~현재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평가위원
    2015.06.~2018.04. 인하대학교 창업지원단 총괄매니저
    2015.07.~2018.07. 고용노동부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2018.03.~현재 한국원격평생교육원(K_Study) 교수(광고학)
    2018.07.~현재 제이모터스앤컴퍼니 대표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광고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재환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전략 수립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전략의 수립과 실행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기업의 마케팅전략,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광고전략과 마케팅믹스 프로그램, 마케팅커뮤니케이션믹스 프로그램, 광고구성요소 등이 마케팅목표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목표, 광고목표에 맞추어 통합적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6. 국내외 사례를 통해 주요 광고개념들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결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광고란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광고의 정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사회에서 광고가 수행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
3. 광고의 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란 무엇인가?
2. 광고의 역할
3. 광고의 분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광고의 탄생과정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마케팅전략과 IMC전략의 수립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전략의 수립 단계별 특징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광고주 프레젠테이션부터 제작 및 효과측정까지의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전략과 IMC전략의 수립
2. 광고전략의 수립
3. 광고제작과 광고효과 측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광고산업의 개요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한국광고의 규모와 변천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산업 구성원들간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다.
3. 광고대행사의 업무영역과 현황을 통해 광고산업 전반에 대한 시각을 제시할 수 있다.
4. 광고주가 광고를 수행하는 방식과 관계유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산업의 규모
2. 광고산업의 구조
3. 광고회사업무와 현황
4. 광고주와 광고회사와의 관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IMC/광고전략의 길라잡이 - 마케팅전략(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광고의 의미와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전략의 수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전략의 수립과정
2. 시장세분화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IMC/광고전략의 길라잡이 – 마케팅전략(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광고의 의미와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전략의 수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타겟시장의 선정
2. 제품포지셔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기본모형을 제시할 수 있다.
2.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과정모형
2.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IMC전략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IMC의 목표인 강력한 브랜드자산의 구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IMC전략의 수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IMC목표
2. IMC전략 수립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촉진믹스 - IMC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IMC전략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PR의 의미와 수립과정 및 도구들을 제시할 수 있다.
2. IMC전략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다양한 판매촉진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PR
2. 판매촉진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촉진믹스 - IMC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IMC전략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인적판매의 기능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IMC전략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다이렉트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적판매
2. 다이렉트 마케팅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광고목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광고의 목표인 매출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계층적 효과모형과 DAGMAR 접근방법에 기반한 광고목표 설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매출 목표
2. 커뮤니케이션 목표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광고예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광고예산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제적인 광고예산 결정방법들과 이들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촉진예산 중에서 광고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예산 결정의 이론적 접근
2. 실무에서 사용되는 광고예산 결정방법
3. 광고예산규모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광고전략의 수립(1) - 광고컨셉의 설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광고전략이 수립되는 각 단계들 중 광고목표를 재정립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컨셉을 선정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의 전략적 역할 및 목표의 재정립
2. 광고컨셉의 개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광고전략의 수립(2) - 광고컨셉의 설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단계별 광고기획서 작성과정을 이해하고 광고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 기획서 개발을 위한 가이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광고전략의 수립(3) -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의 개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광고의 핵심컨셉과 표현방향의 결정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 외 기타 표현방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컨셉 표현방향(Mood & Tone)의 결정
2. 소구유형의 결정: 구매동기에 따른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광고전략의 수립(4) -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의 개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광고모델이 갖추어야 할 요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개발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모델의 선정
2. 광고아이디어 표현의 구체화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크리에이티브 요소와 광고 제작 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언어적 요소, 시작적 요소, 청각적 요소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각 요소의 제작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2. 광고제작의 실제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TV, 라디오, 신문, 잡지의 특징과 현황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ATL(About The Line)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옥외광고의 뉴미디어의 특징과 현황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BTL(Below The Line) 옥외광고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전략적 매체계획의 수립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매체계획의 수립과 관련한 기초개념을 제시할 수 있다.
2. 매체계획의 수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체계적 매체계획 수립에 장애가 되는 요인과 미래방향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매체계획과 관련된 기초개념
2. 매체계획의 수립과정
3. 체계적 매체계획 수립의 문제점과 과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광고효과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광고의 계층적 효과와 이월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효과의 종류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목표와 광고효과의 전략적 관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효과의 특성
2. 광고효과의 종류
3. 광고목표와 광고효과 간의 관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광고효과 측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광고효과 측정의 중요성과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측정대상 및 시기, 장소에 따른 광고효과 조사의 분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 전과정에 발생하는 광고효과의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광고효과 측정의 바탕지식
2. 광고효과 조사의 분류
3. 광고효과 측정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모형(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관여도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2. 정보처리과정의 각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여도
2. 소비자정보처리 단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모형(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기억의 개념과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특징 및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기억의 유형과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소비자 태도형성/변화 모형(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소비자 태도의 의미, 태도형성 및 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제시할 수 있다.
2. 다속성 태도모형에 대해 이해하고 광고의 전략적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의 의미
2. 고관여 하이어라키-다속성 태도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소비자 태도형성/변화 모형(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Krugman의 저관여 하이어라키, Zajonc의 단순노출효과, 고전적 조건화, 광고태도모형에 대해 이해하고 광고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저관여 상황하에서의 태도형성(변화)모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소비자 태도형성/변화 모형(3)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인지적 반응모형, 정교화 가능성 모형에 대해 이해하고 광고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통합적 태도형성(변화)모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최근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 등 뉴미디어(BTL)의 등장과 급격한 성장세는 지상파 방송 등 전통적 미디어(ATL)를 통한 광고활동을 크게 위축시키기도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전통적 미디어의 한계를 보완하고 소비자와의 인간적 접촉을 보완해 주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토론해 주세요.(1주차 2차시)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기업은 적절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의 타켓시장을 선정하고 제품포지셔닝을 수행한다. 제품포지셔닝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 가지 유형의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시오. (3주차 1차시)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