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 2021년 2학기 3차교육심리학 / 권보민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심리학 전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전문학사 : 생활교양 전공
      - 교양 : 교양

과목소개

과목개요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개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학습자 이해1-인지발달/ 학습자 이해2-성격발달/ 학습자 이해3-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교수이론과 실제/ 학업평가/ 교육심리학 총론 등을 학습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교육심리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발달 이론을 학자별(Freud와 Erikson) 특징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5. 지능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특수한 학습자들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8.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평가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교육장면에서 생활지도를 하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심리학 / 교육심리학 / 권보민교수
  • 학력사항

    1998.03.~2002.02. 동아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학사
    2006.03.~2008.08. 동아대학교 교육상담전공 교육학석사
    2011.03.~2014.08. 부산대학교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전공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2008.03.~2008.08. 동아대학교 학생상담센터 보조연구원
    2009.03.~2010.07. 울산과학기술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전임상담원
    2010.08.~2011.03. 동명대학교 학생처 학생인력개발센터 진로취업팀
    2011.04.~2012.02. 부산여자대학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2012.03.~2012.06. 부산경상대학교 산학처 및 상담센터 취업지원관
    2013.05~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상담심리학, 교육심리학 등)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교육심리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권보민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교육심리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발달 이론을 학자별(Freud와 Erikson) 특징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5. 지능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특수한 학습자들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8.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평가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교육장면에서 생활지도를 하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Vygotsky이론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비계설정 하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Tolman의 학습이론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