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 2021년 2학기 3차교육심리학 / 권보민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심리학 전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전문학사 : 생활교양 전공
      - 교양 : 교양

과목소개

과목개요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개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학습자 이해1-인지발달/ 학습자 이해2-성격발달/ 학습자 이해3-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교수이론과 실제/ 학업평가/ 교육심리학 총론 등을 학습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교육심리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발달 이론을 학자별(Freud와 Erikson) 특징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5. 지능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특수한 학습자들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8.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평가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교육장면에서 생활지도를 하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심리학 / 교육심리학 / 권보민교수
  • 학력사항

    1998.03.~2002.02. 동아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학사
    2006.03.~2008.08. 동아대학교 교육상담전공 교육학석사
    2011.03.~2014.08. 부산대학교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전공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2008.03.~2008.08. 동아대학교 학생상담센터 보조연구원
    2009.03.~2010.07. 울산과학기술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전임상담원
    2010.08.~2011.03. 동명대학교 학생처 학생인력개발센터 진로취업팀
    2011.04.~2012.02. 부산여자대학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2012.03.~2012.06. 부산경상대학교 산학처 및 상담센터 취업지원관
    2013.05~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상담심리학, 교육심리학 등)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교육심리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권보민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교육심리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발달 이론을 학자별(Freud와 Erikson) 특징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5. 지능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특수한 학습자들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8.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평가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교육장면에서 생활지도를 하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교육심리학(탐구영역 및 연구방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교육심리학의 탐구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육심리학의 탐구영역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인지발달(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Piaget의 인지발달 4단계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을 통해 인간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Piaget의 인지발달의 단계
2.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성격발달Ⅰ(Freud의 성격발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Freud의 성격형성단계의 특징과 고착상태를 설명할 수 있다.
2. 방어기제의 유형별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어기제 사용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Freud의 성격형성과정
2. Freud의 방어기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성격발달Ⅱ(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특징을 Freud와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통해 발달단계별 발달과업과 위기를 구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Freud이론 비교
2. Erikson의 성격발달 단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성격발달Ⅲ(Adler의 개인심리이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Adler 개인심리이론에서 제시한 출생순위 유형의 특성과 출생순위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을 기초로 성격유형을 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유형의 특징을 관련시킬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Adler 개인심리이론에서 출생순위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
2. 성격유형(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도덕성 발달(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이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제시한 규범의 선택여부에 따라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에서 제시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판단의 단계적 변하를 3수준 6단계로 구분하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Piaget의 도덕발달 이론(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
2.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3수준 6단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지능(지능의 구조 및 최근 지능이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지능의 정의와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편적 방법으로 지능을 측정하는 일반지능검사와 다중차원을 결합하여 지능을 측정하는 삼두이론,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을 비교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능의 정의와 구조
2. 지능검사와 최근의 지능이론(Sternberg의 삼두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창의성(개념 및 측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창의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창의성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 측정도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창의성(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브레인스토밍을 사용한 사고방법과 마인드 맵의 사고방법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2. 6가지 사고모와 7가지 규칙을 활용한 SCAMPER 기법의 각각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브레인스토밍, 마인드 맵
2. 6가지 사고모, SCAMPER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학습자의 다양성Ⅰ(영재아, 학습부진, 지적 장애 및 학습장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영재아의 특징과 학습부진의 원인 및 지도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 장애 및 학습장애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구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재아, 학습부진 원인 및 지도방법, 교육현장에 적용
2. 지적 장애 및 학습장애의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학습자의 다양성Ⅱ(ADHD,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 통합교육)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ADHD 및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통합교육의 특성을 활용하여 교육현장에 통합교육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ADHD 및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의 특징
2. 통합교육의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Ⅰ(고전적 조건형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2. 고차적 조건형성의 절차와 원리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고차적 조건형성의 사례들을 찾아낼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반응적 행동, 소거와 자발적 회복, 일반화와 변별)
2. 고차적 조건형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Ⅱ(도구적 조건형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고양이를 대상으로 실험한 시행착오 학습이론의 과정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일상생활의 사례에서 찾아낼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Ⅲ (강화계획 및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강화계획의 개념이해를 통해 다양한 학습환경에 적절한 강화계획을 수립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강화계획(고정간격 강화계획, 고정비율 강화계획, 변동간격계획, 변동비율계획)의 특징
2.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제 9 주 1 강의주제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Ⅰ(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형태주의 심리학의 통찰설)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침팬지의 지적인 재능에 대한 실험을 통해 그 속에서 다양한 관계를 발견하는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2. 베르타이머의 지각의 법칙을 특징별로 구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쾰러의 통찰설과 관련된 실험
2. 지각의 법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Ⅱ(장이론, 기호형태설)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함수로 설명하는 장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쥐를 활용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Tolman이 전달하고자 한 기호형태설의 학습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Lewin의 장이론의 개념
2. Tolman의 기호형태설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Ⅲ(정보처리이론, 관찰학습)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정보처리 모형을 도식화하고,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Bandura의 관찰학습 과정을 4단계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의 정보처리과정
2. Bandura의 관찰학습의 4가지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구성주의 학습환경(협동학습, 토론학습)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협동학습에서 JigsawⅠ, JigsawⅡ, STAD를 공통점과 차이점을 활용해 구별할 수 있다.
2. 토론학습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협동학습에서 JigsawⅠ, JigsawⅡ, STAD
2. 토론학습의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학습동기(Keller의 ARCS모형, Maslow의 욕구위계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학습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방안인 ARCS모형이 의미하는 바를 나열할 수 있다.
2. 인간의 욕구를 기본적인 차원부터 고차원적인 것 까지 5단계로 구별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Keller의 ARCS모형
2. Maslow의 욕구위계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효과적인 학습을 보장하는 교수이론(ASSURE모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ASSURE모형으로 순차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ASSURE모형이 다양한 교육장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ASSURE모형의 각각의 개념
2. ASSURE모형의 교육장면에서의 활용방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교육평가Ⅰ(평가의 종류)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다양한 교육평가의 종류 중 평가대상 및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육평가의 종류 중 평가방법 및 평가시간에 따른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가대상 및 평가기능에 따른 평가의 종류
2. 평가방법 및 평가시간에 따른 평가의 종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교육평가Ⅱ(문항에 대한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진위형, 선다형, 연결형 등 선택형 문항을 구별할 수 있다.
2. 단답형, 서술형 등의 서답형 문항의 특징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선택형 문항
2. 서답형 문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생활지도와 상담Ⅰ(생활지도의 활동, 상담과 심리치료의 관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조사활동, 정보제공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의 생활지도 활동을 구별할 수 있다.
2. 대상, 주안점, 장소별로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활지도의 과정
2.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생활지도와 상담Ⅱ(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Freud의 인간관과 정신분석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에서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에 토대를 두고 학교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을 실제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 상담의 인간관과 상담기법
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생활지도와 상담Ⅲ(인본주의 상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Rogers가 주장하는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태도를 말할 수 있다.
2. 게슈탈트 상담에서 전경과 배경, 미해결 과제 등 주요하게 다루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2. 게슈탈트 상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생활지도와 상담Ⅳ(REBT상담, 현실치료 상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합리적 정서 행동 상담의 상담과정을 ABCDEF모형을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 상담의 상담과정을 WDEP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REBT 상담
2. 현실치료 상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Vygotsky이론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비계설정 하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Tolman의 학습이론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