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놀이지도

Play and Young Children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놀이학습지도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민간자격증명 놀이학습지도사
    주무부처 교육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1605
  • 2021년 2학기 6차놀이지도 / 김정희 교수

    • 수강료
      300,000 원
    • 할인 수강료
      17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역사를 통해 변천해 온 놀이에 대한 관점과 놀이의 정의 및 이론을 고찰하고, 아동발달에 따라서 변화하는 놀이의 종류와 놀이 양상을 알아본다. 또한 영역별 놀이 환경을 구성해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놀이 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유아의 놀이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놀이의 연령별 발달과정과 관련 요인을 검토함으로써,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놀이가 아동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주요 기제임을 인식한다. 주요 놀이이론 및 놀이유형별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놀이와 아동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및 인지발달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에서의 성차와 놀이의 치료적 기능 및 놀이의 문화적 기능을 살펴본다. 놀이를 통하여 신체기능과 사회성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이해하고 아동놀이 지도의 실제를 습득함으로 놀이관찰 및 놀이 지도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놀이를 여러 관점에서 정의 내리고, 놀이의 가치와 중요성을 아동의 신체 · 정서 · 언어 · 사회성 · 인지발달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다.
2. 놀이이론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연령별, 발달영역별, 놀이유형별 놀이의 특징과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4. 놀이에서의 성차를 분석하고,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문화적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
5. 놀이가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
6. 흥미영역별 놀이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영유아의 놀이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8. 영유아들의 놀이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다.
9. 놀이 활동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고, 놀이지도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놀이지도 / 김정희교수
  • 학력사항

    1989.03.01.~1993.02.17.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1997.03.03.~2000.02.16. 총신대학교 유아교육 석사
    2003.03.03.-2007.02.15. 가톨릭대학교 아동가족 박사

    주요경력

    2007.03.01.~2010.02.28. 문경대학교 유아교육과 전임강사
    2010.03.01.~2012.02.29.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아동상담보육학과 전임강사
    2013.03.01.~2016.02.28.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2016.03.01.~2017.01.18.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놀이지도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김정희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4시간 강의실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하세요!!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놀이를 여러 관점에서 정의 내리고, 놀이의 가치와 중요성을 아동의 신체 · 정서 · 언어 · 사회성 · 인지발달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다.
2. 놀이이론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연령별, 발달영역별, 놀이유형별 놀이의 특징과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4. 놀이에서의 성차를 분석하고,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문화적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
5. 놀이가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
6. 흥미영역별 놀이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영유아의 놀이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8. 영유아들의 놀이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다.
9. 놀이 활동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고, 놀이지도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놀이의 정의와 특성, 놀이의 개념적 접근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놀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정의하고,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놀이의 개념을 일, 탐색과 비교하여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의 정의와 특성
2. 놀이의 개념적 접근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놀이의 중요성을 신체․인지․언어․사회성․정서․창의성 발달 측면과 연관 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분석하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의 중요성
2. 놀이에 대한 견해와 교육적 가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고전적 놀이이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놀이이론을 시대별로 구분할 수 있다.
2. 잉여에너지이론의 특징 및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휴식이론의 특징 및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연습이론의 특징 및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반복이론의 특징 및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이론의 시대적 구분
2. 잉여에너지이론
3. 휴식이론
4. 연습이론
5. 반복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현대적 놀이이론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정신분석이론에서 바라본 놀이의 특징과 주요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2. 인지발달이론에서 바라본 놀이의 특징과 주요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3. 각성조절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각본이론에서 바라본 놀이의 특징과 주요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4. 생태이론, 신경심리학이론, 행동주의이론에서 바라본 놀이의 특징과 주요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이론에서의 놀이
2. 인지발달이론에서의 놀이
3. 각성조절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각본이론에서의 놀이
4. 생태이론, 신경심리학이론, 행동주의이론에서의 놀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연령별 놀이발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2세 이하의 발달별 특징 및 놀이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2. 3세의 발달별 특징 및 놀이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3. 4세의 발달별 특징 및 놀이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4. 5세의 발달별 특징 및 놀이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2세 이하의 발달별 특징 및 놀이특징
2. 3세의 발달별 특징 및 놀이특징
3. 4세의 발달별 특징 및 놀이특징
4. 5세의 발달별 특징 및 놀이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유형별 놀이발달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유형을 비참여 행동, 방관자적 행동, 단독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 등의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인지적 수준에 따른 놀이유형을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 있는 게임 등의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2. 인지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연령, 기질, 성 등의 개인적인 요인을 이해하고, 각 요인들이 놀이발달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지 제시할 수 있다.
2.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 요인을 이해하고, 각 요인들이 놀이발달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지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
2.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문화 요인을 이해하고, 각 요인들이 놀이발달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지 제시할 수 있다.
2.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교육환경 요인을 이해하고, 각 요인들이 놀이발달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지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문화 요인
2.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교육환경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놀이환경의 개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놀이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놀이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에 적합한 놀이환경을 놀이 공간, 놀잇감의 양과 구조 등의 차원에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환경의 중요성
2. 발달에 적합한 놀이환경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현대사회와 놀이, 놀잇감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현대사회의 놀이 특성과 바람직한 놀이의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놀잇감이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 안전하고 적절한 놀잇감의 기준을 연령별로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대사회와 놀이
2. 놀잇감의 의미와 분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실내 · 외 놀이환경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실내 놀이환경의 특징을 알고, 환경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2. 실외 놀이환경의 특징을 알고, 환경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내 놀이환경 구성
2. 실외 놀이환경 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흥미 영역 구성 (1)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컴퓨터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쌓기 놀이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역할 놀이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컴퓨터 영역
2. 쌓기 놀이 영역
3. 역할 놀이 영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흥미 영역 구성 (2)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조형 놀이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작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형 놀이 영역
2. 언어 영역
3. 조작 영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흥미 영역 구성 (3)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수학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음률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목공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요리 영역의 특징과 구성, 자료, 연령에 적합한 영역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수학 영역
2. 과학 영역
3. 음률 영역
4. 목공 영역
5. 요리 영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교사의 놀이지도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영유아 놀이지도의 의의를 일곱 가지 차원에서 나열할 수 있다.
2.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을 놀이환경 제공자, 놀이관찰자, 문제해결사 등의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교사가 수행해야 할 놀이개입과 놀이감독 및 관리 방법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지도의 의의
2.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
3. 놀이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과 개별학습, 통합발달, 인간관계 기술습득, 자율성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자유선택활동 시 유의해야 할 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내 자유선택활동의 내용과 운영원리를 계획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 등의 순서로 설명할 수 있다.
4. 실외 자유선택활동의 특징과 흥미영역별 운영원리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2. 자유선택활동 시 유의점과 교사의 역할
3. 실내 자유선택활동
4. 실외 자유선택활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놀이행동 이해를 위한 관찰방법 (1)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보고서
강의목표 1. 놀이관찰의 의의를 분석하고, 놀이관찰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을 제시할 수 있다.
2. 놀이관찰법 중 서술형식의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놀이관찰법 중 행동목록법의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찰을 통한 놀이행동의 이해
2. 놀이관찰법-서술형식
3. 놀이관찰법-행동목록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놀이행동 이해를 위한 관찰방법 (2)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보고서
강의목표 1. 놀이관찰법 중 평정척도법의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놀이관찰법 중 표집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관찰에서의 유의점을 다섯 가지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관찰법-평정척도법
2. 놀이관찰법-표집법
3. 관찰에서의 유의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활동의 실제 (1)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만들기 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만들기 활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역할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역할놀이 활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만들기
2. 역할놀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활동의 실제 (2)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동작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동작활동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2. 노래지도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동작교육
2. 노래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활동의 실제 (3)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전통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전통놀이 활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구성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전통놀이
2. 구성놀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활동의 실제 (4)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목공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목공놀이 활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운동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운동놀이 활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목공놀이
2. 운동놀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활동의 실제 (5)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물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물놀이 활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모래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운영원리를 바탕으로 실제 모래놀이 활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물놀이
2. 모래놀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활동의 실제 (6)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대면수업 병행> * 대면수업 중 출석시험 1회 실시.
강의목표 1. 견학의 목적 및 견학활동의 유형별 특성, 견학 활동 시 준비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견학계획서 작성법을 예시자료를 통해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견학활동
2. 견학계획서 예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취지를 교육과정의 특성과 교사의 자율성,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과 구성방향, 운영의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2019 개정 누리과정 총론
2. 2019 개정 누리과정 영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의 놀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개정 누리과정을 기초로 유아놀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2. 개정 누리과정에서 바라본 놀이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 놀이에서 의미 읽기
2. 개정 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보고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현대놀이이론 중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행동주의 이론상위의사소통이론 등 4가지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보세요.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보고서 퀴즈 출석시험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수업진행 방법

1) 수업 방법(오프라인 대면수업, 온라인 수업, 실습, 오프라인시험 1)

동영상 강의콘텐츠를 통한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온라인 수업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진행됨

 

2) 수업 진행방식

1주차 1교시에 개발교강사의 주요 이력 안내(출신학교를 포함한 학력, 세부 전공, 경력 등)

수업 수강 전 강의계획서를 반드시 숙지하도록 안내

수업일수는 온라인강의 15, 오프라인 대면수업 8시간으로 구성되며,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을 하였어도 반드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해야 함

학습목표의 성취확인 및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하여 차시마다 강의수강 중 돌발퀴즈 및 확인평가 실시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온라인 수업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지정PC등록

Mac Address + IP인증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동시 접속 원천 차단

 

2) 오프라인 대면수업

오프라인 대면수업은 보육교사자격증 신청자격을 취득하는 필수과정임으로 반드시 출석해야 함

(오프라인 시험1회 필수)

⑵ 오프라인 대면수업 불참 시, 학점 이수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불가능

 

3) 본 교과목 수업은 8시간 이상의 대면수업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으로 지각, 조퇴 등으로 수강 시간이 부족한 경우 대면교육을 이수할 수 없음

 

4) 본 과목은 실습과목으로 주당 이론 2시수, 실습 2시수를 수강해야 함으로 동영상 콘텐츠는 차시 당 50분 이상으로 구성됨

문제해결 방법(실험ㆍ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1) 본 교과목 수업은 이론과 실습병행 수업임으로 부과된 보고서는 복수 단계의 보고서작성 과정을 필요로 하는 포트폴리오 형식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보고서 작성 중 문의사항은 LCMS 게시판에 질문하여 운영교수의 자문을 받을 수 있음

 

2) 사이버 수업으로 실습과정을 직접 보여주어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고 반복학습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게 하여 한번 보고 이해를 못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3) 학습자가 실습내용을 직접해보면서 어려운 부분은 게시판을 통하여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답변을 통해 해결해준다.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오프라인 출석 상세 일정표

놀이지도 - 24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놀이지도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라이브수업 2021-10-10 [] 09:00 2021-10-10 [] 17:50 실시간 화상 수업 ( Zoom 활용 )
화상 시험 2021-10-10 [] 18:00 2021-10-10 [] 19:00 실시간 화상 시험 ( Zoom 활용 )

놀이지도 - 25반 상세 일정 ( 모집중 )

놀이지도
평가요소 시작일시 종료일시 지역 건물명 강의실
1차 라이브수업 2021-11-24 [수] 09:00 2021-11-24 [수] 17:50 실시간 화상 수업 ( Zoom 활용 )
화상 시험 2021-11-24 [수] 18:00 2021-11-24 [수] 19:00 실시간 화상 시험 ( Zoom 활용 )

오프라인 출석 주의사항

오프라인 출석 주의사항
필수 주의시항 01. 오리엔테이션 / 출석수업 / 최종평가회 각 평가요소를 참여하지 않으면 미수료 처리됨.
02. 각 평가요소별 지각은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므로, 지각시 미수료 처리됨.
03. 각 평가마다 신분증 확인 실시, 신분증 미지참시 출석 수업 미인정 [ ※ 신분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에 한함 ]
04. 강의실은 교육원 내부사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
05. 분반 선택은 결제 단계에서 선택.
06. 정원이 부족한 분반은 폐강될 수 있으며, 분반은 변경될 수 있음.
07. 분반을 신청하였더라도 입금 순으로 반을 배정하므로, 입금이후에도 수강이 취소 될 수 있음.
08. 대면수업, 오리엔테이션, 최종평가회, 실습기간중에는 온라인 수업 참여가 차단됨.
09. 수업방법 : 대면주차는 온라인 수강이 선택이며, 오프라인 출석시 인정됨.
※ 단, 중간고사 / 기말고사 시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꽃말 이야기 사전

    저자 : 김응환

    출판사 : 온이퍼브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24P

    대여하기

  • 자녀와 함께하는 부모교육(교육신서 34)

    저자 : 김명희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1998

    페이지 : 214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