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마케팅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
  • 2021년 2학기 3차마케팅관리론 / 이종환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55,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 전문학사 : 경영 전공, 마케팅정보 전공

과목소개

과목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시장세분화의 기준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목표시장에 대한 선정과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STP전략의 실행 단계인 4P전략을 구축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조사방법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6. 사례를 통해 이를 현실에 적용해 보고,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학습한 마케팅 전략 요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경영학 / 마케팅관리론 / 이종환교수
  • 학력사항

    1995.03~2000.02 단국대학교 경영회계학부(경영학전공) 학사
    2001.03~2003.02 단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마케팅전공) 경영학석사
    2003.03~2009.08 단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마케팅전공) 경영학박사

    주요경력

    2010.09~2018.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마케팅원론, 인간관계론 촬영 및 운영) 시간강사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마케팅관리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종환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시장세분화의 기준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목표시장에 대한 선정과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STP전략의 실행 단계인 4P전략을 구축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조사방법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6. 사례를 통해 이를 현실에 적용해 보고,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학습한 마케팅 전략 요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마케팅 근시의 개념에 비추어 볼때, 경쟁이란 무엇이며 경쟁자를 어떻게 바라보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시장세분화의 주요 변수들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한 마케팅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