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마케팅기획전문가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민간자격증명 마케팅기획전문가
    주무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1700
  • 2021년 2학기 3차마케팅원론 / 편해수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55,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회계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 전문학사 : 경영 전공, 마케팅정보 전공, 비서행정 전공, 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 산업공예 전공, 호텔제과제빵 전공
      - 자격증:

과목소개

과목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마케팅의 주요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요약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다양한 환경속에서 마케팅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마케팅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4P 전술(제품, 가격, 촉진, 유통)을 통해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5.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마케팅 시사점 및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6. 마케팅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경쟁 환경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학습하고 토의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경영학 / 마케팅원론 / 편해수교수
  • 학력사항

    1991.03.~1998.02. 서강대학교 경영학 학사
    1998.03.~2000.02. 서강대학교 마케팅전공 석사
    2000.03.~2006.02. 서강대학교 마케팅전공 박사
     

    주요경력

    2002.03.~2005.02. 한국유통학회 편집위원회 편집간사
    2006.03.~2008.12. 서울산업통상진흥원 현장컨설팅 전문인력
    2006.08.~2008.02.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전문위원
    2006.12.~2008.02. (주)리애너스 이사
    2007.03.~2008.02. 한국유통학회 사무국 사무차장
    2007.09.~현재.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외래강사(중소기업마케팅관리, 벤처경영론 등)
    2008.03.~2009.02. 한국상품학회 편집위원
    2008.03.~현재. 남서울대학교 교수(마케팅전략,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 등)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마케팅원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편해수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마케팅의 주요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요약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다양한 환경속에서 마케팅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마케팅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4P 전술(제품, 가격, 촉진, 유통)을 통해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5.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마케팅 시사점 및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6. 마케팅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경쟁 환경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학습하고 토의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고객중심적 관리철학을 추구하는 기업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의견에 대해서 찬/반의 입장에서 토론해 봅시다.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의미와 유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중요성을 설명하세요.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QR코드 마케팅 전략

    저자 : 박은숙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208P

    대여하기

  • 원칙에서 출발하는 고객만족경영

    저자 : 송현수

    출판사 : 새로운제안

    출판연도 : 2006

    페이지 : 294P

    대여하기

  • 마케팅 실무자가 꼭 알아야 할 101가지

    저자 : 복준영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연도 : 2006

    페이지 : 432P

    대여하기

  • 소개마케팅(마인드편)

    저자 : 김동범

    출판사 : 다산북스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338P

    대여하기

  • 야구 보는 CEO

    저자 : 김용만

    출판사 : 바보새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440P

    대여하기

  • 페이스북 쉽게 배우기

    저자 : 진민정

    출판사 : 영진닷컴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278P

    대여하기

  • 이노비즈 마케팅

    저자 : 박치관 외

    출판사 : 선학사&북코리아

    출판연도 : 2003

    페이지 : 361P

    대여하기

  • 마케팅의 과학

    저자 : 가라쓰 하지메

    출판사 : 페이퍼로드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66P

    대여하기

  • 제록스와 코카콜라의 새로운 시대

    저자 : 케니앤코

    출판사 : 레드북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116P

    대여하기

  • 마케팅관리(뉴밀레니엄)

    저자 : 여운승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1

    페이지 : 770P

    대여하기

  • 소비자와 시장환경

    저자 : 김영신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4

    페이지 : 442P

    대여하기

  • 사원에서 CEO까지 디테일에 집중하라

    저자 : 김광영

    출판사 : 토네이도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62P

    대여하기

  • IT의 전략적 활용을 위한 스마트폰 마케팅 기법

    저자 : 노규성

    출판사 : 아이이펍

    출판연도 : 2012

    페이지 : 102P

    대여하기

  • 실전에 강한 MBA 마케팅

    저자 : 다카세 히로시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336P

    대여하기

  •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음경영

    저자 : 김기명

    출판사 : 다빈치하우스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54P

    대여하기

  • 소비자정보론

    저자 : 김기옥 외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4

    페이지 : 500P

    대여하기

  •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저자 : 함주한

    출판사 : 길벗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264P

    대여하기

  • 도시는 브랜드다 랜드마크에서 퓨처마크로

    저자 : 서정렬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132P

    대여하기

  • 웹 심리학

    저자 : 가와시마 고헤이

    출판사 : 라이온북스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256P

    대여하기

  • 아이패드 퍼펙트 가이드

    저자 : 이시카와 츠츠무 외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156P

    대여하기

  • 세상에 없는 마케팅을 하라

    저자 : 기획이노베이터그룹

    출판사 : 토네이도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10P

    대여하기

  • 웹마케팅 혁명

    저자 : 하이테크마케팅그룹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66P

    대여하기

  •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저자 : DON E.SCHULTZ 외

    출판사 : 선학사&북코리아

    출판연도 : 2003

    페이지 : 361P

    대여하기

  • 마케팅 찬스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포착하는 25가지 기술

    저자 : 김훈철

    출판사 : 다산북스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246P

    대여하기

  • 서비스 마케팅

    저자 : 정혜전

    출판사 : 미래지식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258P

    대여하기

  • 인터넷쇼핑몰 창업, 이보다쉬울 수 없다

    저자 : 서정헌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연도 : 2012

    페이지 : 388P

    대여하기

  • 서비스 경영 워크북

    저자 : 예라고 매너 아카데미

    출판사 : 연세대학교(학)

    출판연도 : 2006

    페이지 : 288P

    대여하기

  • NIPPON 코퍼레이션

    저자 : 나가이 타케시

    출판사 : 기전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412P

    대여하기

  • 소비자상담의 이해

    저자 : 김영신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456P

    대여하기

  • 최신 서비스 이론과 실무

    저자 : 박대환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2

    페이지 : 369P

    대여하기

  • 일을 해결하는 사람 일에 휘둘리는 사람

    저자 : 이재준

    출판사 : 리더북스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40P

    대여하기

  • 마케팅조사방법(뉴밀레니엄)

    저자 : 여운승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3

    페이지 : 968P

    대여하기

  • 브랜드 경영

    저자 : 하쿠호도 브랜드 컨설팅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연도 : 2004

    페이지 : 340P

    대여하기

  • 마케팅

    저자 : 글로벌 태스크포스

    출판사 : 나무한그루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170P

    대여하기

  • 구매의 심리학

    저자 : 케빈 호건

    출판사 : 북스넛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382P

    대여하기

  • 소비자상담의 실제

    저자 : 허경옥 외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530P

    대여하기

  • 마케팅

    저자 : 홍성준

    출판사 : 새로운제안

    출판연도 : 2007

    페이지 : 280P

    대여하기

  • 1승 9패 유니클로처럼

    저자 : 김성호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_디지털콘텐츠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76P

    대여하기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마케팅 이야기

    저자 : 복준영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연도 : 2007

    페이지 : 322P

    대여하기

  • 당신의 프리젠테이션이 항상 그 모양인 이유

    저자 : 전철웅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194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