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Counseling
  • 2021년 2학기 3차상담이론과실제 / 권보민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간호학 전공, 상담학 전공, 심리학 전공, 청소년학 전공
      - 교양 : 교양
      - 자격증:  건강가정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상담의 개념과 필요성을 말할 수 있다.
2. 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이론별로 인간관, 상담과정 등 주요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이론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5.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6. 가족상담의 이론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심리학 / 상담이론과실제 / 권보민교수
  • 학력사항

    1998.03.~2002.02. 동아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학사
    2006.03.~2008.08. 동아대학교 교육상담전공 교육학석사
    2011.03.~2014.08. 부산대학교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전공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2008.03.~2008.08. 동아대학교 학생상담센터 보조연구원
    2009.03.~2010.07. 울산과학기술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전임상담원
    2010.08.~2011.03. 동명대학교 학생처 학생인력개발센터 진로취업팀
    2011.04.~2012.02. 부산여자대학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2012.03.~2012.06. 부산경상대학교 산학처 및 상담센터 취업지원관
    2013.05~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상담심리학, 교육심리학 등)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상담이론과실제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권보민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상담의 개념과 필요성을 말할 수 있다.
2. 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이론별로 인간관, 상담과정 등 주요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이론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5.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6. 가족상담의 이론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상담에 대한 이해Ⅰ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상담의 구성요소를 활용하여 상담의 정의를 제시할 수 있다.
2.상담유형을 다양한 분류기준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하고 상담기관을 대학 학생상담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설 민간 상담센터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의미
2. 상담의 유형과 상담기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상담에 대한 이해Ⅱ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상담자의 자질을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과정을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로 세분화시키고 각 단계에서 상담자가 다루어야 할 작업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자의 자질과 윤리
2. 상담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정신분석 상담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진 성격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성격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로 설명할 수 있다.
2. 방어기제를 종류별로 구분하여 정신분석 상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 상담에서 성격구조 및 성격발달
2. 정신분석 상담의 방어기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정신분석 상담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를 논의하고 상담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서술할 수 있다.
2.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 저항, 해석 등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공헌점과 비판점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와 과정
2. 정신분석 상담의 기법 및 공헌점·비판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상담의 이론(개인심리학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개인심리학적 상담에서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과 주요하게 다루는 사회적 관심, 열등감, 생활양식, 인생관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단추누르기, 수프에 침 뱉기,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등 상담의 기법과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이론적 개관 및 주요개념
2. 개인심리학 상담의 목표·기법 및 공헌점·비판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상담의 이론(인간중심상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자아실현 경향성,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일치성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중심 상담의 이론개관
2.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자 태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분석심리학적 상담Ⅰ(이론개관과 목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분석심리학적 이론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자아,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 아니마와 아니무스 등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분석심리학에서 추구하는 상담의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3. 분석심리학의 상담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이론개관
2.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목표와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분석심리학적 상담Ⅱ(상담기법과 공헌점/비판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분석심리학적 상담에서 이루어지는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MBTI 성격유형검사 및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상담기법
2. MBTI 및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공헌점·비판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형태주의 상담Ⅰ(이론개관과 성격변화단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형태주의 상담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접촉, 전경과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증의 5개 층으로 성격의 변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형태주의 상담의 이론개관
2. 형태주의 상담의 성격변화단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형태주의 상담Ⅱ(접촉경계장애와 상담기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형태주의 상담의 접촉 경계 장애를 내사, 투사, 반전, 편향, 융합의 기제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2. 빈의자 기법, 각성기법 등의 형태주의 상담에 사용하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형태주의 상담의 접촉 경계 장애
2. 형태주의 상담의 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도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파악하고 강화와 처벌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상담의 고전적 조건형성
2. 행동주의 상담의 조작적 조건형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반두라의 관찰학습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행동주의의 인지적 경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학습이론과 인지행동수정
2.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와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Ⅲ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정적강화, 부적강화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정 간격강화계획, 변동 간격강화계획, 고정 비율강화계획, 변동 비율강화계획에 사용하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상담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
2. 행동주의 상담의 강화 계획 및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Ⅳ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행동주의 상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Wolpe의 상호제지 이론에 근거한 상담기법 및 행동주의 상담의 강점과 한계점을 구분하여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상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2. Wolpe에 근거한 상담기법 및 행동주의 상담의 강점과 한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현실상담Ⅰ(전체행동/기본욕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윌리엄 글래서의 이론적 개관을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적 반응으로 구성된 전체 행동의 체계와 현실상담에서 강조하는 책임, 현실, 옳고 그름의 3R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실상담의 이론개관 및 기본적 욕구
2. 현실상담의 전체행동과 3R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현실상담Ⅱ(WDEP/상담기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현실상담의 상담목표를 이해하고 WDEP의 상담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상담의 사용하는 상담기법을 이해하고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제언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실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
2. 현실상담의 상담기법 및 공헌점·비판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인지상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인지상담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상담의 상담목표와 상담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인지상담의 상담기법을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Beck의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개념
2. Beck의 상담목표 및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인지ㆍ정서ㆍ행동상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인지·정서·행동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정서·행동상담의 상담목표와 ABCDEF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상담기법을 나누어 제시할 수 있으며 강점과 한계에 대한 제언을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정서·행동상담의 이론개관 및 주요개념
2. 인지·정서·행동상담의 상담목표와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의사교류분석 상담Ⅰ(PAC자아, 심리적 욕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인간의 3가지 자아상태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하고 의사교류분석 상담에서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심리적 욕구를 유형별로 의사교류분석 상담에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이론개관 및 인간관
2.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심리적 욕구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의사교류분석 상담Ⅱ(교류 유형, 상담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교류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목표와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교류 유형과 생활자세
2.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목표와 상담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실존주의 상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자유와 책임, 의미와 무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존주의 상담의 목표에 대해 제시하고 역설적 의도 및 탈숙고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존주의 상담 이론의 주요 개념
2. 실존주의 상담의 목표와 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단기상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단기상담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내담자에게 적합한 상담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상담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단기 상담의 대표적인 질문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단기 상담에서 기여하고 있는 강점과 한계점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단기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
2. 단기상담의 기법 및 강점·한계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상담의 실제Ⅰ(상담기법 이해, 기법적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관심기울이기의 상담기법을 설명하고 질문기법에 대해 정리할 수 있으며 공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공감적 반응을 할 수 있다.
2. 감정의 반영기법을 활용하고 내담자에게 재진술의 기법으로 반응하며 직면에 대해 설명하고 자기개방의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중심의 상담기법Ⅰ
2. 사례중심의 상담기법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상담의 실제Ⅱ(미술 및 음악활동, 다문화상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상담의 보조전략으로서의 미술활동과 음악활동, 무용 및 동작을 활용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상담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보조전략
2. 다문화상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상담의 실제Ⅲ(상담이론 분석, 상담이론 적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 집단상담까지의 다양한 상담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상담사례에 상담이론을 적용하여 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사례 분석 및 상담이론 적용
2. 상담의 사례분석 및 상담이론 적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집단상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집단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인상담과 비교해서 집단상담의 장점 및 단점을 비교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해하고 계획할 수 있으며 집단상담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상담의 장·단점과 형태
2. 집단상담의 과정 및 계획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미투운동의 피해자(성희롱 성폭력 사건 피해자), 이천 화재현장 희생자 가족 등 큰 사건․사고를 경험한 사람들은 엄청난 트라우마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상담장면에서 이들을 상담하는 상담자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개입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토론해 주세요.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미해결과제’라는 주요개념이 있습니다. ‘미해결과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본인의 경험을 형태주의 상담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어떤 미해결과제가 있었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