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소비자심리학

Consumer Behavior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CS전문상담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민간자격증명 CS전문상담사
    주무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1697
  • 2021년 2학기 3차소비자심리학 / 박성택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광고학 전공, 심리학 전공
      - 전문학사 : 마케팅정보 전공
      - 자격증:

과목소개

과목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소비자심리의 이해와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인지처리과정(정보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태도와 태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가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행동과 소비자 심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온라인 소비자, 서비스 소비자, 조직 구매자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7. 최신의 소비자 트렌드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8. 소비자의 개인적 영향, 사회적 영향, 심리적 영향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9. 소비자심리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10. 소비자행동 분석과 예측을 통해 소비자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경영학 / 소비자심리학 / 박성택교수
  • 학력사항

    2001.02. 한국교통대학교 영어과 학사
    2003.08.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정보시스템 석사
    2010.02.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 박사
     

    주요경력

    2006.09.~현재 충북대학교 연구교수(기술경영, e-비즈니스, 경영통계 등)
    2006.09.~현재 선문대학교 외래교수(R기반 빅데이터 분석, 경영 빅데이터 분석, SNS 전략 실무)
    2009.09.~2016.07. 홍익대학교 강사(공업경영, 창업과 사업성 분석 등)
    2014.07.~현재 한국경제신문 경영빅데이터 분석사 1, 2급 출제감수위원
    2018.09.~현재 세종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2018.09.~2019.02.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경영통계)
    2020.03.~현재 선문대학교 SW융합경영전공 주임교수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소비자심리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박성택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소비자심리의 이해와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인지처리과정(정보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태도와 태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가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행동과 소비자 심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온라인 소비자, 서비스 소비자, 조직 구매자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7. 최신의 소비자 트렌드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8. 소비자의 개인적 영향, 사회적 영향, 심리적 영향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9. 소비자심리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10. 소비자행동 분석과 예측을 통해 소비자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소비자 행동의 이해와 개관(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소비자행동의 배경과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행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행동의 모델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의 배경과 목적
2. 소비자행동의 정의
3. 소비자행동의 모델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소비자 행동의 이해와 개관(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소비자 행동의 개관에 대해 설명을 할 수 있다.
2. 관여도,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정보처리과정, 개인 및 환경적 요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의 개관과 관여도
2. 구매의사결정과정
3. 정보처리과정, 개인 및 환경적 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구매의사결정과정(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설명을 할 수 있다.
2. 문제인식과 정보탐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안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2.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3. 대안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구매의사결정과정(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구매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구매후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구매후 행동의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매
2. 구매후 행동
3. 구매후 행동 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소비자 트렌드와 정보처리과정(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소비자 트렌드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새로운 소비자 집단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트렌드
2. 새로운 소비자 집단
3.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소비자 트렌드와 정보처리과정(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출과 주의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지각과 기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목적
2. 노출과 주의
3. 지각과 기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소비자행동과 관여도(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관여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관여도의 대상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관여도의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여도 개념
2. 관여도 대상
3. 관여도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소비자행동과 관여도(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관여도와 소비자행동의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저관여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관여의 측정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여도와 소비자행동
2. 저관여 상황
3. 관여의 측정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학습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소비자 학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 이론의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학습
2. 학습 이론
3. 학습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기억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기억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억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단기와 장기 기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억 기능
2. 기억 구조
3. 단기와 장기 기억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태도와 태도변화(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태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태도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태도의 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의 개념
2. 태도의 기능
3. 태도의 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태도와 태도변화(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태도와 구매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태도변화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태도변화 경로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와 구매행동
2. 태도 변화이론
3. 태도변화 경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동기와 감정(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동기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동기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의 과정
3. 동기의 기능과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동기와 감정(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동기유발 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의 역동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동기유발 요인
2. 동기의 역동성
3. 감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개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개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개성측정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성
2. 정신분석이론
3. 개성측정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라이프스타일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라이프스타일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라이프스타일의 분석과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라이프스타일 추세와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라이프스타일 개념
2. 라이프스타일 분석과 유형
3. 라이프스타일 추세와 마케팅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가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가치의 의미와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가치의 특징과 형태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가치의 측정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치의 의미와 개념
2. 소비자 가치의 특징과 형태
3. 가치의 측정과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문화와 소비자 행동(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문화의 본질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하위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비교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화의 본질
2. 하위문화
3. 비교문화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문화와 소비자행동(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문화와 소비자행동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의 가치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와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화와 소비자행동
2. 문화의 가치관
3. 문화와 마케팅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사회계층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사회계층과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구통계학적 요인으로서의 사회계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행동의 결정인자로서의 사회계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계층과 소비자행동을 이해
2. 인구통계학적 요인으로서의 사회계층에 대해 이해
3. 소비자행동의 결정인자로서의 사회계층에 대해 이해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준거집단과 가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준거집단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준거집단과 소비자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준거집단
2. 준거집단과 소비자행동
3. 가족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온라인 소비자 행동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온라인 소비자 행동의 의의와 온라인 환경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온라인 소비자 의사결정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온라인 소비자 행동 전략과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온라인 소비자 행동의 의의와 온라인 환경의 특성
2. 온라인 소비자 의사결정의 과정
3. 온라인 소비자 행동 전략과 마케팅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서비스 소비자 행동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서비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유형과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경험과 사후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서비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이해
2. 서비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유형과 과정에 대해 이해
3. 소비자 경험과 사후평가에 대해 이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조직 구매자 행동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조직 구매자의 행동과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 구매 모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정부 조직의 구매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직 구매자의 행동과 상황에 대해 이해
2. 조직 구매 모형을 이해
3. 정부 조직의 구매행동에 대해 이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소비자행동분석과 예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소비자행동분석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구매의사결정과 소비자분석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전략 수립과 소비자분석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분석
2. 구매의사결정과 소비자분석
3. 마케팅전략 수립과 소비자분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빅데이터 시대의 소비자 행동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빅데이터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빅데이터와 소비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행동 사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빅데이터
2. 빅데이터와 소비자
3. 소비자행동 사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거치는데, 이중에서도 구매의사결정의 5단계가 있다. 실제 여러분이 제품을 구매할 경우를 가정해 보고 각각의 단계별로 정리해 보세요.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고객감동으로 가는 길

    저자 : 박재호

    출판사 : 현대미디어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234P

    대여하기

  • 소비자정보 관리의 이해

    저자 : 김영신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2

    페이지 : 402P

    대여하기

  • 소비자 트렌드 21세기

    저자 : 문숙재 외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1

    페이지 : 264P

    대여하기

  • 소비자 행동의 심리학

    저자 : RICHARD P.BAGOZZI 외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4

    페이지 : 376P

    대여하기

  • 한국소비자와 통하는 마케팅

    저자 : 김종의

    출판사 : 홍진 P&M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180P

    대여하기

  • 소비의 심리학(WHY THEY BUY)

    저자 : 로버트 B. 세틀

    출판사 : 세종서적

    출판연도 : 2003

    페이지 : 324P

    대여하기

  • 행복한 직원이 행복한 고객을 만든다

    저자 : 케니앤코

    출판사 : 레드북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120P

    대여하기

  • 소비자 시장의 2010 메가트렌드

    저자 : 박동배

    출판사 : 한경비피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328P

    대여하기

  • 소비자 교육의 이해

    저자 : 김혜선 외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2

    페이지 : 446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