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소비자심리학

Consumer Behavior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CS전문상담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민간자격증명 CS전문상담사
    주무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1697
  • 2021년 2학기 3차소비자심리학 / 박성택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경영학 전공, 광고학 전공, 심리학 전공
      - 전문학사 : 마케팅정보 전공
      - 자격증:

과목소개

과목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소비자심리의 이해와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인지처리과정(정보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태도와 태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가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행동과 소비자 심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온라인 소비자, 서비스 소비자, 조직 구매자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7. 최신의 소비자 트렌드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8. 소비자의 개인적 영향, 사회적 영향, 심리적 영향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9. 소비자심리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10. 소비자행동 분석과 예측을 통해 소비자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경영학 / 소비자심리학 / 박성택교수
  • 학력사항

    2001.02. 한국교통대학교 영어과 학사
    2003.08.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정보시스템 석사
    2010.02.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 박사
     

    주요경력

    2006.09.~현재 충북대학교 연구교수(기술경영, e-비즈니스, 경영통계 등)
    2006.09.~현재 선문대학교 외래교수(R기반 빅데이터 분석, 경영 빅데이터 분석, SNS 전략 실무)
    2009.09.~2016.07. 홍익대학교 강사(공업경영, 창업과 사업성 분석 등)
    2014.07.~현재 한국경제신문 경영빅데이터 분석사 1, 2급 출제감수위원
    2018.09.~현재 세종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2018.09.~2019.02.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경영통계)
    2020.03.~현재 선문대학교 SW융합경영전공 주임교수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소비자심리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박성택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소비자심리의 이해와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인지처리과정(정보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태도와 태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가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행동과 소비자 심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온라인 소비자, 서비스 소비자, 조직 구매자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7. 최신의 소비자 트렌드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8. 소비자의 개인적 영향, 사회적 영향, 심리적 영향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9. 소비자심리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10. 소비자행동 분석과 예측을 통해 소비자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등록된 내역이 없습니다.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거치는데, 이중에서도 구매의사결정의 5단계가 있다. 실제 여러분이 제품을 구매할 경우를 가정해 보고 각각의 단계별로 정리해 보세요.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고객감동으로 가는 길

    저자 : 박재호

    출판사 : 현대미디어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234P

    대여하기

  • 소비자 트렌드 21세기

    저자 : 문숙재 외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1

    페이지 : 264P

    대여하기

  • 소비자 행동의 심리학

    저자 : RICHARD P.BAGOZZI 외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4

    페이지 : 376P

    대여하기

  • 소비의 심리학(WHY THEY BUY)

    저자 : 로버트 B. 세틀

    출판사 : 세종서적

    출판연도 : 2003

    페이지 : 324P

    대여하기

  • 행복한 직원이 행복한 고객을 만든다

    저자 : 케니앤코

    출판사 : 레드북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120P

    대여하기

  • 소비자정보 관리의 이해

    저자 : 김영신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2

    페이지 : 402P

    대여하기

  • 소비자 교육의 이해

    저자 : 김혜선 외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연도 : 2002

    페이지 : 446P

    대여하기

  • 소비자 시장의 2010 메가트렌드

    저자 : 박동배

    출판사 : 한경비피

    출판연도 : 2005

    페이지 : 328P

    대여하기

  • 한국소비자와 통하는 마케팅

    저자 : 김종의

    출판사 : 홍진 P&M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180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