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아동상담론

Child Counseling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민간자격증명 아동심리상담사
    주무부처 보건복지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2776
  • 2021년 2학기 6차아동상담론 / 홍주란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상담학 전공,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에 따라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부적응아동이나 정상발달을 보이지 않는 아동의 문제, 장애의 원인과 양상을 알아보고 부모대상 상담 및 아동대상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정상발달과 이상발달, 발달병리현상을 알아보고,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발달장애, 지체를 평가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알아보며,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의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따라서 아동상담에 대한 심리학적 배경을 학습하고 상담자로서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상담자가 지녀야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갖춰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아동상담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아동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파악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이론, 대상관계이론, 인지행동이론, 아들러학파 이론 등의 주요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아동상담과정을 통해 상담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파악하고, 아동상담에 필요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아동상담과 밀접하게 관련된 아동발달과 아동의 환경을 이해 할 수 있다.
5.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각 기법의 상담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치료기법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6.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7. 아동상담 실제를 통해 아동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 수 있다.
8. 아동행동문제를 파악하고 아동의 장애 원인과 양상에 대해 알 수 있다.
9. 부모상담의 유형과 기술을 배우고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아동상담론 / 홍주란교수
  • 학력사항

    1994.02.~1998.02.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문학사
    1999.08.~2001.08. 숙명여대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가정학석사
    2003.02.~2014.08. 숙명여대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치료전공 문학박사
    2003.03.~2014.08. 포드햄대학교 사회복지사업대학원 소아청소년요법전공 박사

    주요경력

    2008.08.~2015.12.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부소장
    2008.09.~2009.02. 숙명여자대학교 시간강사(정신건강론)
    2009.09.~2013.02. 명지대학교 시간강사(아동중심놀이치료, 아동심리치료의이론과실제)
    2014.09~2015.07 중앙대학교(심리치료기법,아동행동연구 등) 시간강사 
    2016.03.~현재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아동상담론)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아동상담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홍주란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아동상담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아동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파악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이론, 대상관계이론, 인지행동이론, 아들러학파 이론 등의 주요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아동상담과정을 통해 상담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파악하고, 아동상담에 필요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아동상담과 밀접하게 관련된 아동발달과 아동의 환경을 이해 할 수 있다.
5.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각 기법의 상담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치료기법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6.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7. 아동상담 실제를 통해 아동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 수 있다.
8. 아동행동문제를 파악하고 아동의 장애 원인과 양상에 대해 알 수 있다.
9. 부모상담의 유형과 기술을 배우고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이해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아동상담의 요소와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의 문제 영역과 목표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상담의 요소와 필요성
2. 아동상담의 문제 영역과 목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이해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전체 차시 교수프로필
강의목표 1. 아동상담의 유형에 대해 분류하고 아동상담자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 지를 파악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상담의 유형과 상담자의 준비
2.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정신분석 이론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개념으로 인간의 정신구조와 성격구조, 성격발달의 특성, 내담자의 불안 원인과 방어기제의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
2.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정신분석 이론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정신분석 이론의 관점에서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알고 상담목표와 상담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기법의 유형과 특성을 알고 상담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 이론의 심리적 문제형성,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
2.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대상관계 이론Ⅰ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대상관계 이론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상관계 이론의 주요개념으로 대상관계의 개념과 심리발달단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촉진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대상관계 이론의 인간관
2. 대상관계 이론의 주요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대상관계 이론Ⅱ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대상관계 이론의 관점에서 심리적 문제 형성 원인을 파악하고 상담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2. 대상관계 이론의 상담과정을 이해하고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대상관계 이론의 심리적 문제의 형성, 상담목표
2. 대상관계 이론의 상담과정과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인간중심(아동중심) 이론 I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인간(아동)중심 이론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아동)중심 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아동)중심 이론의 인간관
2. 인간(아동)중심 이론의 주요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2 강의주제 인간중심(아동중심) 이론 II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토론
강의목표 1. 인간(아동)중심 이론의 상담목표와 상담과정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아동)중심의 상담기법의 유형을 파악하고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아동)중심 이론의 상담 목표와 상담과정
2. 인간(아동)중심 이론의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1 강의주제 인지정서행동 이론 I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인지정서행동 이론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정서행동 이론의 주요개념을 통해 행동 결과의 원인을 알고 행동 변화의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정서행동 이론의 인간관
2. 인지정서행동 이론의 주요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5 주 2 강의주제 인지정서행동 이론 II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인지정서행동 이론의 상담목표와 행동변화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정서행동 이론의 상담기법의 유형을 파악하고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정서행동 이론의 상담 목표와 상담과정
2. 인지정서행동 이론의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1 강의주제 현실치료 I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현실치료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의 주요개념을 통해 인간행동의 원인과 의미를 알고 성공적 정체성 형성의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실치료의 인간관
2. 현실치료의 주요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현실치료 II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현실치료의 상담목표와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의 상담기법인 상담환경 가꾸기와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위한 상담과정을 알고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실치료의 상담 목표와 상담과정
2. 현실치료의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I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들러 개인심리학 이론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 개인심리학 이론의 주요개념을 통해 인간의 성격형성 및 행동발달의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서의 인간관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서의 주요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II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들러 개인심리학 이론의 상담목표와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의 유형과 특징을 알고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상담목표와 상담과정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접수상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상담예약과 접수상담 과정의 과업을 알고 상담예약 및 접수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2. 접수상담 과정에서 아동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예약 및 접수상담 과정
2. 아동행동관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아동심리평가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심리검사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심리검사 시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심리검사의 종류를 알고 그 기능을 파악하여 심리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심리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2. 아동심리검사 시 고려사항
3. 아동심리검사의 종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아동발달과 환경에 대한 이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아동기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 발달이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과 부모, 학교와 친구, 사회 환경과 아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기 발달이론
2. 아동기 발달이상
3. 가족과 부모, 학교와 친구, 사회 환경과 아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2 강의주제 사례개념화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과제
강의목표 1. 아동상담의 접수상담과 심리검사 후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본격적인 작업으로 사례개념화를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2. 사례개념화의 준비과정으로 아동의 문제 영역과 임상진단 및 치료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개념화 정의와 필요성
2. 사례개념화의 준비과정과 요소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1 강의주제 아동상담과정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상담의 치료과정 중 초기의 목표와 상담내용, 상담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의 치료과정 중 중기의 목표와 상담내용, 상담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상담의 치료과정 중 말기 및 종결과정의 목표와 상담내용, 상담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상담의 치료과정 중 추후 상담단계의 목표와 상담내용, 상담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초기 상담
2. 중기 상담
3. 말기 상담과 종결 과정
4. 추후 상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1 주 2 강의주제 놀이치료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놀이치료의 역사와 개념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2. 놀이치료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놀이치료를 위한 치료실 환경구성 기준과 치료도구의 용도를 설명할 수 있다.
4. 놀이치료의 원리와 요소에 대해 구술 할 수 있다.
5. 놀이치료의 치료과정과 치료자의 역할, 실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치료의 역사와 개념
2. 놀이치료의 치료적 가치
3. 놀이치료의 치료실과 도구
4. 놀이치료의 원리와 요소
5. 놀이치료 과정 및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1 강의주제 모래놀이치료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와 개념을 구술할 수 있다.
2. 모래놀이치료의 치료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3. 모래놀이치료를 위한 치료실 환경구성 기준과 치료도구의 용도를 설명할 수 있다.
4. 모래놀이치료의 치료과정과 치료자의 역할, 실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와 개념
2. 모래놀이치료의 치료적 가치
3. 모래놀이치료의 치료실과 도구
4. 모래놀이치료의 과정 및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2 주 2 강의주제 게임놀이치료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복습(쪽지)시험
강의목표 1. 게임놀이치료의 역사와 개념을 구술할 수 있다.
2. 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3. 게임놀이치료를 위한 치료도구의 용도를 설명할 수 있다.
4. 게임놀이치료의 치료과정과 실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게임놀이치료의 역사와 개념
2. 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가치
3. 게임놀이치료의 도구
4. 게임놀이치료의 과정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1 강의주제 미술치료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미술치료의 역사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치료적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3. 미술치료를 위한 치료실 기준과 치료도구의 용도를 설명할 수 있다.
4. 미술치료의 치료과정과 해석, 실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의 역사와 개념
2. 미술치료의 치료적 가치
3. 미술치료의 치료실과 도구
4. 미술치료의 과정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치료놀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치료놀이의 역사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치료놀이의 치료적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3. 치료놀이의 구성요소를 구술하고 치료놀이의 과정과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치료놀이의 역사와 개념
2. 치료놀이의 치료적 가치
3. 치료놀이의 구성요소 및 과정과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상담의 실제 I - 아동문제행동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의 발달관련 문제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2. 아동의 가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 사회, 정서관련 문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의 발달관련 문제
2. 아동의 가족관련 문제
3. 심리, 사회, 정서관련 문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상담의 실제Ⅱ - 아동문제행동과 부모상담 교안
MP3
동영상파일
학습노트
강의목표 1. 아동의 부적응 문제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2. 부모상담의 개념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 부모상담의 유형과 기술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4. 부모 유형에 따른 상담전략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의 부적응 문제
2. 부모상담의 개념
3. 부모상담의 유형과 기술
4.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칭찬과 격려에 대해 논하세요.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아동미술치료

    저자 : 천은영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25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박언하

    출판사 : 광문각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294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개정신판)

    저자 : 오현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10

    페이지 : 390P

    대여하기

  • 아동발달개론

    저자 : 김말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46P

    대여하기

  • 아동복지론

    저자 : 임동호

    출판사 : 동화기술교역

    출판연도 : 2009

    페이지 : 328P

    대여하기

  • 아동발달

    저자 : JEAN MERCER

    출판사 : 명인문화사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432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