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보육과정

Curriculum in Child Care & Education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보육환경교육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민간자격증명 보육환경교육사
    주무부처 교육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2212
  • 2021년 2학기 6차보육과정 / 이혜경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본 교과목은 보육현장에서 활동할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여 영유아 보육과정을 실천에 옮기는 예비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 지식 뿐 아니라 구체적인 보육프로그램을 숙지하며, 더 나아가 앞으로의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망을 포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 및 보육론을 기초로 하여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실제를 유형별로 살펴보고 보육환경의 가장 중요한 교사 및 보육인력의 역할, 자질과 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시설의 보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내용, 구성원 등을 배워 이를 보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보육현장에서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고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보육과정의 기초를 형성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및 아동발달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발달 연령별, 영역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관한 보육프로그램과 지도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5.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맞추어 영유아 보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6. 영유아 발달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부모, 교사 및 보육인력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안전하고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구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8. 영유아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해 보육과정을 분석하고 적용시킬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보육과정 / 이혜경교수
  • 학력사항

    1983.03.02.~1987.02.28. 숙명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사
    1987.03.02.~1990.02.28. 숙명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정치학석사
    1997.03.02.~1999.02.28.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아동학석사
    2002.03.02.~2005.02.28.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학 박사수료

    주요경력

    1992.03.02.~1999.08.31. 기전여자대학교 조교수
    2003.03.02.~현재. 장안대학교 강사
    2003.03.02.~현재. 숙명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보육과정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혜경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보육현장에서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고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보육과정의 기초를 형성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및 아동발달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발달 연령별, 영역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관한 보육프로그램과 지도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5.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맞추어 영유아 보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6. 영유아 발달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부모, 교사 및 보육인력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안전하고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구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8. 영유아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해 보육과정을 분석하고 적용시킬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기초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은 보육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보육내용과 방법을 계획한 틀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와 가족 및 국가의 측면에서 열거할 수 있다.
3. 자율적 참여보육과 아동중심으로의 보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2. 보육의 필요성
3. 보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특성과 원리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은 다양한 보육대상의 연령에 맞추어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부모와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특성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원리가 영유아 발달 수준에 적합하며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음을 이해하고, 각 원리를 열거할 수 있다.
3. 보육과정의 유형을 흥미중심·경험중심·교과중심·활동중심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의 특성
2. 보육과정의 원리
3. 보육과정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보육의 철학적 기초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보육의 철학적 기초를 시대별로 나누고, 각 시대별 학자들의 보육사상을 나열할 수 있다.
2. 각 시대별 학자들이 제시한 보육사상의 특징을 살펴보고, 영유아보육과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17세기 이전의 사상과 학자별 보육사상의 특징
2. 17~18세기의 사상과 학자별 보육사상의 특징
3. 18세기 중엽~19세기의 사상과 학자별 보육사상의 특징
4. 20세기 이후의 사상과 학자별 보육사상의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아동발달 이론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들은 타고난 예정대로 성숙하게 된다는 성숙주의 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이론가인 파블로브, 왓슨, 스키너의 이론과 특징을 보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3. 정신분석 이론가인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통해 부모와 영유아 간 관계의 중요성과 건강한 자아정체감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4. 능동적 학습 구성자로서 영유아를 이해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이론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숙주의 이론과 특징
2. 행동주의 이론과 특징
3. 정신분석 이론과 특징
4. 구성주의 이론과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보육프로그램Ⅰ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그램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프뢰벨 프로그램의 목적은 영유아가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하고 교사는 인도하는 원리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은 은물을 활용한 인지활동프로그램임을 알고, 은물활동의 내용과 방법을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핵심인 민감기와 흡수정신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욕구에 맞는 환경구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이 일상생활훈련, 감각교육, 언어교육, 수학교육, 문화교육 등을 통해서 이루어짐을 알고 이를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목적과 교육방법
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주요 개념과 환경구성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보육프로그램Ⅱ - 프로젝트 접근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적은 영유아의 정신계발에 있으며, 목표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성향과 감정발달에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은 주제선정, 일과운영, 환경구성, 부모와 지역사회의 연계 속에서 이루어짐을 알고 이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각 단계별 과정을 설명하고 이를 보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적과 목표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각 단계별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보육프로그램Ⅲ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 교육철학은 유아·교사·부모 간 협동과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있음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이 언어 이외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을 통한 표현임을 알고, 피아자와 아뜰리에를 중심으로 하는 환경구성의 특징을 활용할 수 있다.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주요구성원인 교사·교육조정자· 미술전담교사의 역할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철학과 교육목표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과 환경구성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원별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보육프로그램Ⅳ - 발도로프 프로그램, 생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은 인지학을 기초로 한 교육이며, 발달단계에 따라 유아에서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구별 가능한 특수한 성향들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원리는 모방과 본보기임을 이해하고, 질서·감각·리듬·반복을 바탕으로 하는 생활교육원리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모든 생명가치와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의 조화 및 영유아의 자연성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생태 영유아 보육의 개념과 목적을 열거할 수 있다.
4. 몸·마음·영혼·이성·감정교육을 통해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우는 생태 영유아 보육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개념과 발달단계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원리와 교육내용
3. 생태 영유아 보육의 개념과 목적
4. 생태 영유아 보육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것임을 알고,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2. 영유아 중심 및 놀이 중심의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을 파악하고,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을 서술할 수 있다.
3. 영유아 - 놀이중심 표준보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기준을 이해하여 현장 활용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2.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구성방향
3. 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누리과정과 보육계획안 작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누리과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인간상에 맞춘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방안을 알아보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2. 보육과정 내용을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각 연령별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보육계획안을 0, 1, 2, 3, 4, 5세로 분류하여 작성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누리과정의 의미, 편성과 운영
2. 보육과정의 내용
3. 연령별 보육계획안 작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기본생활영역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영역의 의미는 사회생활의 기본이 되는 건강과 안전에 관한 지식을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게 하는 것이며, 그 목표는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하는데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영역의 내용 및 각각의 실제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낮잠 및 휴식 공간, 화장실 등 기본생활영역의 환경구성을 알고 이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영역의 의미와 목표
2.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영역의 내용과 실제
3.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영역의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신체운동영역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영역의 의미는 영아가 감각적 경험을 통해 신체를 탐색하고 대 · 소근육을 조절하며 감각 및 신체조절능력과 기본적인 신체운동능력을 기르는 것이고, 그 목표는 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영역의 내용과 각각의 실제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운동발달 촉진을 위한 공간구성과 교구배치 등 신체운동영역 환경구성을 알고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영역의 의미와 목표
2.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영역의 내용과 실제
3.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영역의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사회관계영역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영역의 의미는 영유아가 자신을 알고 존중하며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그 목표는 나를 고유한 존재로 알고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 교사와 함께 지내는 것에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영역의 내용과 각각의 실제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실과 흥미영역의 설치 및 교구선택 등 사회관계영역의 환경구성을 알고, 이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영역의 의미와 목표
2.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영역의 내용과 실제
3.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영역의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의사소통영역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의미는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하는 데에 있으며, 그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기고, 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지고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갖는데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내용과 각각의 실제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교사의 목소리와 시선 등을 활용한 언어적 자극, 친숙한 그림과 사진의 활용, 이야기 책 준비 공간 등 의사소통영역의 환경구성을 알고 이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의미와 목표
2.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내용과 실제
3.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자연탐구영역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영역의 의미는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갖는 것이며, 목표는 일상에서 탐색을 즐기고,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갖는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영역의 내용과 각각의 실제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유아를 둘러싼 모든 외부환경과 사물이 탐구대상이 될 수 있도록 자연탐구영역의 환경을 구성하고 이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영역의 의미와 목표
2.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영역의 내용과 실제
3.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영역의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예술경험영역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영역의 의미는 영유아가 친근한 주변 환경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하는 것이며, 그 목표는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적 경험을 표하는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영역의 내용과 각각의 실제를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유아가 자발적으로 탐색하고 안정될 수 있도록 예술경험영역의 환경을 개방적으로 구성하고,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영역의 의미와 목표
2.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영역의 내용과 실제
3.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영역의 환경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실내 환경구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실내 환경구성에 있어서 발달에 적합한 환경,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환경,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환경, 탐색을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은 일상적 활동을 위한 영역과 놀이 및 교육활동을 위한 영역으로 나뉘어야 함을 알고, 각 영역별 환경구성 방법과 비치하는 교구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3. 유아를 위한 보육실 영역 구성의 특성에 따라 환경을 구성하고, 각 영역의 특성을 고려한 실내 환경구성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내 환경의 구성원리
2.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 및 교구
3. 유아를 위한 보육실 영역 구성과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실외 환경구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실외 환경은 다양한 감각적 자극의 제공 및 감각적 탐색활동과 놀이시설 활동의 통합 원리에 따라 구성되어야 함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
2. 실외 환경은 유아와 유아 간, 유아와 성인 간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중요한 공간임을 알고, 영유아를 위한 안전성·기능성을 고려한 실외 환경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외 환경의 구성원리
2. 실외 환경의 특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보육과정과 상호작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또래와의 협동과 갈등 과정을 통한 상호작용이 영향을 끼침을 알고, 원만한 영유아 사이의 유지방법을 보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2. 교사와 영유아의 정서의 교감과 언어 및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짐을 알고, 놀이 · 교육활동 · 생활지도 측면에서의 교수학습방법을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서로 믿고 정보를 교환하며 협력하는 관계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교사와 부모 간의 상호작용 방법을 보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사이의 상호작용
2.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3. 영유아와 환경 및 교사와 부모의 상호작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교수학습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는 능동적 학습자이며, 학습은 성숙과 환경에 영향을 받고, 놀이 학습을 통해 영유아 개개인은 개인차를 가지고 있다는 영유아 학습의 기본 전제를 알고 나열할 수 있다.
2. 놀이중심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등 영유아 학습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기본원리를 알고 보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실제 현장에서 영유아의 욕구와 활동목표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의 차별성을 이해하고 반복 학습, 언어적 유인, 칭찬 등의 교수학습방법을 보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학습의 기본전제
2. 교수학습방법의 기본원리
3. 현장에서의 교수학습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협력체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어린이집이 보육의 기능 뿐 아니라 지역사회자원의 참여를 기반으로 공공보육센터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임을 알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필요한 이유와 협력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양육의 일차적 책임자인 부모와 어린이집의 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연계가 필요한 이유를 파악하고, 부모회·부모참여·개별면담·가정통신문 등 부모협력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협력
2. 부모와의 협력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영아보육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출생 후 만 2세까지의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아보육과정의 개념을 알고, 사회 생태학적 관점, 영아기에 대한 관점의 변화, 영아의 권리 측면에서 영아보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보육의 목적은 영아들이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주변 환경과의 경험을 통해 전인적 발달과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음을 알고, 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영아의 건강 및 영양관리, 안전관리, 기본생활습관지도에 관한 영아보육과정의 내용을 알고 이를 보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보육과정의 개념 및 필요성
2. 영아보육과정의 목적
3. 영아보육과정의 내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장애아 통합보육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장애아 통합 보육과정은 장애영유아를 존중하는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장애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추어 여러 가지 통합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아 통합 보육프로그램의 형태를 알고, 장애 영유아 각각의 발달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열거할 수 있다.
3. 장애 영유아 통합 보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보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고,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태도를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아 통합 보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2. 장애아 통합보육의 형태 및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3. 장애아 통합보육에서의 교수방법 과 교사의 역할 및 태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방과 후 보육과정과 다문화 보육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방과 후 보육과정의 개념과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들을 위한 안전과 보호 등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방과 후 보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안전을 위한 보호자의 역할과 함께 정서적으로 지원해주고 탐구환경을 만들어가는 조력자임을 설명할 수 있다.
4. 다문화 보육과정의 필요성을 영유아·부모·국가·지역사회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문화 간 상호작용의 의미를 인식하게 하는데 초점을 맞춘 다문화 보육과정의 학습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6. 다문화 보육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방과 후 보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2. 방과 후 보육의 구성과 운영방법
3. 방과 후 보육에서의 교사 역할
4. 다문화 보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5. 다문화 보육의 학습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6. 다문화 보육에서 교사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보육교직원의 역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보육교직원이 수행하는 대리양육자 역할·교수자 역할·본보기 역할에 대해 파악하고,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2. 보육교직원이 갖추어야 하는 신체적 건강·정신적 건강·원만한 인간관계 등을 포함한 개인적 자질과, 영유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사소통과 보육과정에 대한 지식· 윤리적 사명감 등 전문적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보육교직원에 속하는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보육교직원의 역할
2. 보육교직원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
3.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보육프로그램 평가 및 평가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보육평가는 보육프로그램과 환경을 개선하여 양질의 보육을 실시하기 위한 것이며, 그 목적은 영유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 태도형성 등을 위한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평가의 유형은 영유아 개개인의 평가 ·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 · 부모에 대한 평가로 나뉘며, 이것이 영유아에게 보다 나은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것임을 알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으며, 국가 주관의 어린이집 평가제의 의미를 이해하고, 어린이집 평가운영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보육평가의 개념과 목적
2. 보육평가의 유형과 방법
3. 표준보육과정의 평가 및 어린이집 평가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프뢰벨, 몬테소리,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로프,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그램의 철학 

2) 교육사상 

3) 교육방법 

4) 교사의 역할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추천도서

  • 우리아이 영어공부에 날개를 달자

    저자 : 이정일

    출판사 : 신원문화사

    출판연도 : 2006

    페이지 : 312P

    대여하기

  • 아동발달

    저자 : JEAN MERCER

    출판사 : 명인문화사

    출판연도 : 2011

    페이지 : 432P

    대여하기

  • 엄마 아빠 나도 영재로 키워주세요

    저자 : 웨인 다이어

    출판사 : 오늘

    출판연도 : 2007

    페이지 : 262P

    대여하기

  • 아동발달개론

    저자 : 김말숙

    출판사 : 학문사

    출판연도 : 2008

    페이지 : 246P

    대여하기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