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8월 10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04일 개강반 수강신청 09월 15일 교양과목 특별반 수강신청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 2021년 2학기 3차학습심리학 / 반세범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6,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6.22 ~ 2021.08.09
    • 학습기간
      2021.08.10 ~ 2021.11.22
    • 관련전공
      - 학사 : 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

과목소개

과목개요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하여,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살펴본다. 본 강의를 통해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 학습이론/ 기억/ 힉습동기 / 지능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기대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학습심리학은 학습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공부하며 최근의 정보처리이론까지 살펴볼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에서 거론되어질 인지, 지능, 기억, 동기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습부진과 학습장애, 학습관련검사와 더 나아가 학습상담과 전략까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할 수 있다.
2.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 학습이론/ 기억/ 학습동기 / 지능 등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5.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길러낼 수 있다.

교수소개

  • 심리학 / 학습심리학 / 반세범교수
  • 학력사항

    1984.03.~1988.02. 연세대학교 심리학 학사
    1989.03.~1991.02. 연세대학교 심리학 문학석사
    1992.08.~2001.02. 연세대학교 심리학 박사
     

    주요경력

    1992.04.~2014.08. 충북대학교 시간강사
    2014.09.~2015.07. 한림대학교 시간강사
    2012.03.~2014.12. 서울디지털문화예술대학 강사
    2016.03~현재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강사 (청소년문화, 생활지도와상담)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학습심리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반세범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학습심리학은 학습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공부하며 최근의 정보처리이론까지 살펴볼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에서 거론되어질 인지, 지능, 기억, 동기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습부진과 학습장애, 학습관련검사와 더 나아가 학습상담과 전략까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할 수 있다.
2.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 학습이론/ 기억/ 학습동기 / 지능 등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5.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길러낼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학습이란 무엇인가?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학습의 결과는 반드시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왜 학습에 대해 연구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의 결과는 반드시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야 하는가
2. 학습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가
3. 왜 학습에 대해 연구하는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학습에 대한 연구 방법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학습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 실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험실에서의 학습과 자연관찰법의 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에 대한 체계적 연구
2. 학습 실험
3. 실험실에서의 학습과 자연관찰법의 학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초기 학습 이론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인식론과 학습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플라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현대 심리학의 시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식론과 학습 이론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4. 현대 심리학의 시작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초기 학습 이론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학습 이론에 영향을 미친 그 밖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의 초기 학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 이론에 영향을 미친 그 밖의 역사
2. 심리학의 초기 학파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기능주의이론 -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손다이크 이전의 동물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1930년 이전의 손다이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손다이크 이전의 동물 연구
2. 주요 이론적 개념
3. 1930년 이전의 손다이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기능주의이론 -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1930년 이전의 이차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1930년 이후의 손다이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손다이크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손다이크 이론에 대한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1930년 이전의 이차적 개념
2. 1930년 이후의 손다이크
3. 손다이크의 교육론
4. 손다이크 이론에 대한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연합주의 이론 - 이반 페드로비치 파블로프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파블로프의 경험적 관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의 비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파블로프의 경험적 관찰
2. 주요 이론적 개념
3.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의 비교
4.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최근의 연구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연합주의 이론 - 이반 페드로비치 파블로프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학습된 무력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기타 이론적 설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건화된 미각 혐오: 가르시아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된 무기력
2.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기타 이론적 설명
3. 조건화된 미각 혐오: 가르시아 효과
4.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적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기능주의이론 -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급진적 행동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건화와 소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화와 처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급진적 행동주의
2. 조건화와 소거
3. 강화와 처벌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기능주의이론 -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강화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키너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너의 유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강화 계획
2. 스키너의 교육론
3. 스키너의 유산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기능주의이론 - 클라크 레너드 헐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이론화에 대한 헐의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헐의 1943년 이론과 1952년 이론의 주된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론화에 대한 헐의 접근
2. 주요 이론적 개념
3. 헐의 1943년 이론과 1952년 이론의 주된 차이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기능주의이론 - 클라크 레너드 헐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헐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헐 이론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케네스 스펜스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닐 밀러의 내장 조건화와 바이오피드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헐의 교육론
2. 헐 이론에 대한 평가
3. 케네스 스펜스의 이론
4. 닐 밀러의 내장 조건화와 바이오피드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형태주의 이론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의지주의, 구조주의, 행동주의에 대한 반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뇌와 의식적 경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주관적 현실과 객관적 현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지주의, 구조주의, 행동주의에 대한 반대
2. 주요 이론적 개념
3. 뇌와 의식적 경험
4. 주관적 현실과 객관적 현실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형태주의 이론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형태주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형태주의 심리학의 교육론: 생산적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억 흔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형태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형태주의 학습 원리
2. 형태주의 심리학의 교육론: 생산적 사고
3. 기억 흔적
4. 형태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0-01 10:00:00 ~ 2021-10-04 18:00:00
공결시험 : 2021-10-08 18:00:00 ~ 2021-10-09 18:00:00
성적공개 : 2021-10-14 12:00:00 ~ 2021-10-27 18:00:00
이의신청 : 2021-10-14 12:00:00 ~ 2021-10-16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장 피아제 인지발달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주요 이론적 개념
2. 인지발달 단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장 피아제 인지발달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학습을 위한 최적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제의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피아제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을 위한 최적 조건
2. 피아제의 이론적 관점
3. 피아제의 교육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인지주의 이론 -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몰 단위 행동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목적적 행동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목적적 행동주의
2. 주요 이론적 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인지주의 이론 –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몰 단위 행동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톨먼의 6가지 학습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톨먼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
2. 톨먼의 6가지 학습현상
3. 톨먼의 교육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앨버트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관찰학습에 대한 기존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찰학습에 대한 기존의 관점
2. 관찰학습에 대한 반두라의 설명
3. 주요 이론적 개념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앨버트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관찰학습의 실제적 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뉴스와 오락매체가 인간에게 주는 영향을 사회학습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관찰학습의 생물학적 기제인 거울뉴런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찰학습의 실제적 응용
2. 뉴스와 오락 매체의 영향
3. 거울 뉴런: 관찰학습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신경생리 이론 - 도널드 올딩 헵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과학 연구에서 헵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주요 이론적 개념
2. 신경과학 연구에서 헵의 영향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신경생리 이론 - 도널드 올딩 헵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신(新)연결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헵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헵 이론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新)연결주의
- 장기상승과 장기억압
2. 헵의 교육론
3. 헵 이론에 대한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정보처리과정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기기억과 단기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억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처리과정의 기본개념
2. 장기기억과 단기기억
3. 기억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기억의 조직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명제적 지식표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절차적 지식표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억의 조직화
2. 명제적 지식표상
3. 절차적 지식표상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지능과 학습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지능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능의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능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측정
3. 지능의 구조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지능과 학습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강의목표 1. 가드너의 다중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튜링테스트와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능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
2. 튜링테스트와 인공지능
3. 지능과 창의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1-11-19 10:00:00 ~ 2021-11-22 18:00:00
공결시험 : 2021-11-23 18:00:00 ~ 2021-11-24 18:00:00
성적공개 : 2021-11-30 12:00:00 ~ 2021-12-06 18:00:00
이의신청 : 2021-11-30 12:00:00 ~ 2021-12-02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토론 1 차 2021-08-31 10:00 ~ 2021-09-20 18:00 100 점 5 % 학습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학습이란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이거나, 경험을 통한 행동 잠재력의 변화이다. 질병, 피로 또는 약물로 인한 일시적 신체 상태에 기인하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이러한 정의는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여전히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특정한 경험의 종류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 두뇌 활동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두뇌 활동도 학습에 해당될 수 있는지 토론해 주세요.
과제 1 차 2021-10-12 10:00 ~ 2021-10-31 18:00 100 점 15 %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적용 사례 중, 어린 앨버트의 조건 정서 학습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도 이와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지, 또한 어떻게 부정적 정서경험을 해소했는지에 대해 서술해보세요.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3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