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유아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 2021년 2학기 6차유아특수교육학 / 권소영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8,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작업치료학 전공
      - 자격증:  장애영유아를위한 보육교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장애아동에 대한 팀 접근의 일원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특수교육분야의 교육진단 프로그램,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관련 법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장애영유아의 성장, 적응과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방법과 접근을 학습하고 특수교육관련 법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문적 기초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아특수교육 관련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장애영유아 진단 및 평가의 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효과를 제시할 수 있다.
5. 발달영역별 특성과 이에 따른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6. 물리적 환경구성 전략 학습으로 장애영유아에게 적합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과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비교하여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8. 놀이발달 단계를 평가하여 장애영유아 놀이지도를 할 수 있다.
9. 교육 현장에서 가족지원 프로그램과 전이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다.
10. 장애영유아의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유아특수교육학 / 권소영교수
  • 학력사항

    1997.03.~1999.02. 강릉 영동대학교 유아교육 전문학사
    1999.03.~2002.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 학사
    2005.03.~2007.08.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석사
    2012.03.~2017.02.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박사
     

    주요경력

    1999.02.~2005.02. 강릉 소화유치원 교사
    2009.03.~2013.02. 서초 성모어린이집 특수교사
    2013.03.~2018.02. 과천국제아동발달클리닉 인지 및 행동치료사
    2013.03.~2018.06. 강릉 영동대학교 시간강사(특수교육학개론, 교육심리 등)
    2017.03.~2018.06. 부천대학교 시간강사(장애아지도, 특수아동이해)
    2017.03.~2018.08. 성신여자대학교 시간강사(특수교육학개론)
    2018.03.~현재. 송파ABA연구소 행동치료사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유아특수교육학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권소영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장애영유아의 성장, 적응과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방법과 접근을 학습하고 특수교육관련 법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문적 기초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아특수교육 관련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장애영유아 진단 및 평가의 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효과를 제시할 수 있다.
5. 발달영역별 특성과 이에 따른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6. 물리적 환경구성 전략 학습으로 장애영유아에게 적합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과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비교하여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8. 놀이발달 단계를 평가하여 장애영유아 놀이지도를 할 수 있다.
9. 교육 현장에서 가족지원 프로그램과 전이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다.
10. 장애영유아의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1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의 유형을 구술할 수 있다.
3. 유아특수교육 서비스 실행모델을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
2.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의 유형
3. 유아특수교육 서비스 실행모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2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국내외 유아특수교육 관련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장애영유아 관련 어린이집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기준 및 배치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4. 장애영유아보육 현황 및 특수교사 배치 현황을 설명하고 대책을 제안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국내외 유아특수교육 관련법
2. 장애영유아 관련 어린이집 유형
3.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기준 및 배치
4. 장애영유아보육 현황 및 특수교사 배치 현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유아특수교육을 위한 진단 및 평가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진단 및 평가의 정의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진단 및 평가 절차를 수학하고 절차별 내용을 분류할 수 있다.
3. 진단 및 평가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진단 및 평가의 정의와 목적
2. 진단 및 평가의 절차와 내용분류(발견, 선별, 진단, 교육진단, 평가)
3. 진단 및 평가방법(검사, 관찰, 면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유아특수교육을 위한 진단 및 평가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장애영유아 진단 및 평가의 제한점을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다.
2. 장애영유아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최상의 실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진단 및 평가 원칙에 따른 고려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영유아 진단 및 평가의 제한점(대상자, 진단자, 도구)
2. 장애영유아 진단 및 평가를 위한 최상의 실제
3. 진단 및 평가 원칙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통합교육의 이해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통합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통합교육의 철학적, 법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3.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철학적, 법적 근거
3.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통합교육의 이해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효과를 제시할 수 있다.
3. 비장애영유아와 장애영유아의 상호작용 촉진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4.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 방법을 예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통합교육의 효과
3. 비장애영유아 - 장애영유아의 상호작용 촉진
4.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운동발달과 지도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운동발달 개념과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운동발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운동발달 평가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운동발달 교육 및 중재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운동발달 개념과 이론
2. 운동발달 단계
3. 운동발달 평가
4. 운동발달 교육 및 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인지발달과 지도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인지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을 수학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 지체를 보이는 유아의 특성을 구술할 수 있다.
3. 인지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
2. 인지발달 지체를 보이는 유아 특성
3. 인지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의사소통 발달과 지도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언어의 요소, 내용을 분류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중재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의 요소와 내용의 분류
2.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
3.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중재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정서발달과 지도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정서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발달 촉진을 위한 중재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서발달
2. 정서발달 촉진을 위한 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사회성 발달과 지도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사회적 기술의 정의 및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적 기술의 정의 및 구성요소
2.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중재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자조기술(신변처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자조기술 정의와 지도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독립적인 자조기술(식사지도, 화장실 사용, 옷 입기와 벗기)을 위한 지도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조기술의 정의와 지도원칙
2. 독립적인 자조기술을 위한 지도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물리적 환경구성 전략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영역 구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물리적 환경구성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안전한 환경을 계획할 수 있는 지원적인 물리적 환경구성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각 흥미영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흥미영역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물리적 환경구성의 중요성 및 지원적인 물리적 환경구성 전략
2. 흥미영역의 특성과 구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장애유형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수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감각장애(시각 및 청각장애)에 적합한 교실환경 및 놀이자료를 수정하여 구성할 수 있다.
2. 지적장애 및 의사소통 장애에 적합한 교실환경 및 놀이자료를 수정하여 구성할 수 있다.
3. 지체 및 건강장애에 적합한 교실환경 및 놀이자료를 수정하여 구성할 수 있다.
4. 정서행동 및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에 적합한 교실환경 및 놀이자료를 수정하여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감각장애에 적합한 환경수정
2. 지적장애 및 의사소통 장애에 적합한 환경수정
3. 지체 및 건강장애에 적합한 환경수정
4. 정서행동 및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에 적합한 환경수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정의, 관련법 조항, 구성요소)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1년 진행과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의 정의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이론적 배경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진행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 자료수집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다양한 자료수집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입소상담 및 입소 전 단계에 진행될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적응 프로그램과 진단평가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다양한 자료수집 절차
2. 입소상담 및 입소 전 단계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적응 프로그램과 진단평가 내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현행수준 작성 영역을 분석할 수 있다.
2.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 방법을 사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행수준 작성 영역
2.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방법
3.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사례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 및 평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장기목적과 단기목표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2. 단기목표를 나눌 때 사용되는 과제분석 유형을 분류하고,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단기목표를 서술할 때 포함되는 4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단기목표에서 분석할 수 있다.
4. 장기목적과 단기목표 작성 문장에서 오류사항을 찾을 수 있다.
5.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 사례 내용에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기목적과 단기목표의 차이
2. 과제분석 유형분류
3. 단기목표 서술의 구성요소 및 분석
4. 장기목적과 단기목표 작성 오류
5.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 사례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행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성공적인 교육과정을 위한 교수단계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성공적인 교육과정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제시되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과정 수정전략을 예와 함께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공적인 교육과정을 위한 교수단계 모형
2.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3. 교육과정 조정 및 수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행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단기목표에서 일과목표와 활동목표를 구분하여 목표를 삽입할 수 있다.
2. 직접교수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삽입학습 기회
2. 직접교수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놀이지도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유아놀이의 정의, 특성,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제(Piaget), 스밀란스키(Smilansky)의 인지적 놀이유형 발달단계를 열거할 수 있다.
3. 니콜리치(Nicolich)의 상징놀이 발달단계를 열거할 수 있다.
4. 파튼(Parten)의 사회적 놀이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5. 장애영유아의 놀이발달을 관찰하고 놀이중재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놀이 정의 및 특성 이해
2. 피아제, 스밀란스키의 인지적 놀이유형 발달단계
3. 니콜리치의 상징놀이
4. 파튼의 사회적 놀이유형
5. 장애영유아 놀이발달 및 놀이중재 필요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놀이지도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장애영유아를 포함하여 모든 유아의 놀이에서 성인개입의 이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유아의 효율적인 놀이지도를 위한 사전 준비계획을 세울 수 있다.
3. 장애영유아가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고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일반적 교수전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4. 장애영유아가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고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놀이발달 단계에 따른 놀이지도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5.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장애영유아의 놀이를 평가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놀이에서 성인개입의 이점
2. 유아의 효율적인 놀이지도를 위한 사전 준비계획
3. 일반적 교수전략 방법의 활용
4. 놀이발달 단계에 따른 놀이지도 방법
5. 장애영유아의 놀이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가족지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장애영유아에 대한 부모의 반응과 가족지원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의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영유아에 대한 부모의 반응과 가족지원 개념
2.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의 배경
3.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의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유아기전이 프로그램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유아기전이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전이의 구성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3. 전이 과정의 효율성을 증진하는 실제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전이의 개념과 필요성
2. 유아기전이의 구성요소
3. 전이 과정의 효율성을 증진하는 실제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전통적인 행동수정 이론과 긍정적 행동지원 이론을 비교할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긍정적 행동지원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4.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를 구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전통적인 행동수정 이론과 긍정적 행동지원 이론 비교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3. 긍정적 행동지원 특성
4.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에 따라 실행할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 사례를 통해 절차를 분석하고 현장적용 예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실행
2. 긍정적 행동지원 사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 통합학급에서 협력교수를 통한 팀티칭 이해 및 교사 역할분담

통합학급에서 진행되는 활동 1가지를 선정하여 일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특수교사)가 협력교수(다양한 종류 중 팀티칭)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역할을 제시하시오. 본 과제의 핵심은 교육활동 계획안을 1가지 선정하여 활동에서 두 교사가 팀티칭 내용을 제시하고, 협력하여 팀티칭하는 방법과 역할분담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