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and Techniques in Early Childhood
  •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영유아학습지도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민간자격증명 영유아학습지도사
    주무부처 교육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6-001597
  • 2021년 2학기 6차영유아교수방법론 / 이예진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0,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자격증:  보육교사2급

과목소개

과목개요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탐색하고 평가함으로써 영유아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실제 교육에 필요한 교수방법과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갖출 수 있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본 과목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상호작용 및 발문법, 교수학습의 운영 및 평가, 교수학습 환경,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여 영유아교수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1.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한 다양한 교수학습의 원리와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한다.
3. 영유아의 학습 동기 및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4. 영유아 교사로서 교수방법 적용에 대한 기초적인 가치와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5. 영유아 교사로서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및 교수 방법을 평가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6.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7. 영유아 교육에 필요한 실제적 교수 방법과 지도 능력을 갖추어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영유아교수방법론 / 이예진교수
  • 학력사항

    2000.03.~2004.02.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학사
    2006.03.~2008.02.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아동가족학) 석사
    2011.03.~2014.08. 가톨릭대학교 생활문화학과(아동가족학)) 박사
     

    주요경력

    2009.09.~2017.12.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2013.09.~2013.12. 한신대학교 시간강사(아동발달)
    2014.09.~2017.06. 가톨릭대학교 시간강사(유아교육연구방법, 아동안전관리 등)
    2019.03.~현재 경인여자대학교 시간강사(보육학개론)
    2018.03.~2018.12. 연세대학교 시간강사(영유아발달 등)
    2018.03.~현재 가톨릭대학교 시간강사(유아발달특론, 아동가족 통계 등)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영유아교수방법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이예진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본 과목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상호작용 및 발문법, 교수학습의 운영 및 평가, 교수학습 환경,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여 영유아교수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1.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한 다양한 교수학습의 원리와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한다.
3. 영유아의 학습 동기 및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4. 영유아 교사로서 교수방법 적용에 대한 기초적인 가치와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5. 영유아 교사로서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및 교수 방법을 평가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6.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7. 영유아 교육에 필요한 실제적 교수 방법과 지도 능력을 갖추어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의 정의 및 과정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교육, 교수, 학습, 교수-학습관계에 대한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습주기에 따라 영유아 교수학습 과정의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념
2. 영유아 교수학습의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에 대한 발달 이론적 기초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성숙주의 이론의 주요 이론가와 기본관점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이론가와 기본관점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이론가와 기본관점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숙주의 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방법
2.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방법
3. 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의 세부 항목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신념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 교수법을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2. 교육신념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을 분류하고 상황별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다.
2. 집단 규모에 따라 교수 상황을 분류하고 적절한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2. 집단 규모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교사의 역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교사에게 주어진 역할로서 관계형성자, 의사소통자 및 반응자, 교수자 기록자 및 평가자, 보살핌 제공자의 역할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보육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교사의 역할
2. 보육 대상자에 따른 영유아 교사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유형을 나열하고 상황에 맞는 상호작용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호작용의 의미
2. 상호작용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간 상호작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의미 있고 긍정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간 상호작용을 격려할 수 있는 전략을 알고 실제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긍정적 상호작용
2. 영유아 간 상호작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부적응 행동 시 상호작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긍정적 해결 전략을 알고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2. 영유아 간 갈등 중재를 위한 상호작용 전략을 알고 실제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적응 상황 시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2. 영유아 간 갈등 중재를 위한 상호작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교육과정의 운영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2. 거시적 관점에서 다루어야 할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절차
2. 거시적 관점의 교수학습활동 계획 수립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활동 계획의 수립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하루 일과를 구성할 수 있다.
2. 연령에 적합한 교육 계획을 설정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하루 일과 구성
2. 연령에 적합한 교육 계획 수립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활동 실행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교수학습활동 실행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학습활동 실행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수학습활동 실행
2. 교수학습 활동 실행 기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활동 평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교수활동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영유아에 대한 평가, 교사에 대한 평가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수학습활동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2. 교수학습활동 평가의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실내놀이 운영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자유놀이와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자유놀이의 소개방법과 놀이개입 및 철회, 고려할 점에 대해 알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자유놀이의 의미와 목적
2. 영유아 자유놀이 운영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영유아 실외놀이 운영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실외놀이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실행 시 고려할 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체활동 영역, 물 모래영역, 자연학습 및 탐구 영역, 조용한 영역의 시설 및 자료와 지도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실외놀이의 의미와 목적
2. 영유아 실외놀이 운영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영아 자유놀이의 교육적 의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아 자유놀이의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 자유놀이의 영역 구성 및 영역별 자료를 분류하여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 자유놀이의 교육적 의의
2. 영아 자유놀이 영역 구성 및 자료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영아 자유놀이 지도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아 자유놀이 영역별 특성에 따른 지도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 자유놀이 영역별 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유아 자유 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영역 구성 및 영역별 자료를 분류하여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2. 유아 자유선택활동 영역 구성 및 자료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유아 자유선택활동 지도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유아 자유선택활동 영역별 특성에 따른 지도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 자유선택활동 영역별 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집단 활동의 효율적 운영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집단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할 수 있다.
2. 집단활동의 운영 방법 및 주의점을 알고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활동의 계획
2. 집단활동의 운영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집단 활동 지도의 실제 Ⅰ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이야기 나누기의 지도 방법을 알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2. 문학활동 지도의 방법을 알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야기 나누기 지도
2. 문학활동 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집단 활동 지도의 실제 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게임활동 지도의 방법을 알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2. 음률활동 지도의 방법을 알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게임활동 지도
2. 음률활동 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집단 활동 지도의 실제 Ⅲ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미술활동 지도의 방법을 알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2. 수‧과학활동 지도의 방법을 알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활동 지도
2. 수‧과학활동 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일상생활 지도의 개념 및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영유아 일상생활 지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2. 하루일과 흐름에 따른 일상생활 지도의 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일상생활 지도의 개념
2. 일상생활 지도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놀이를 통한 기본 생활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놀이 영역에서의 기본 생활 지도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2. 영유아 적응 지도의 의미를 설명하고 적응 프로그램 진행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를 통한 기본 생활 지도
2. 영유아 적응 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현장학습 및 행사의 의미와 종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현장학습 및 행사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활동과 연관된 현장학습을 나열하고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장학습 및 행사의 의미
2. 주제활동과 연관된 현장학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현장학습 및 행사의 실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기념일, 국경일과 관련된 행사를 나열하고 이에 따른 내용을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명절 및 절기와 관련된 행사를 나열하고 이에 따른 내용을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부모 및 지역사회와 관련된 행사를 나열하고 이에 따른 내용을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념일, 국경일과 관련된 행사
2. 명절 및 절기와 관련된 행사
3. 부모 및 지역사회 관련 행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다양한 교사의 역할을 나열하고, 보육 대상자의 연령에 따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여 그 이유를 서술하고, 내가 되고자 하는 교사의 모습을 기술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수업진행 방법

1) 100% 온라인 수업 / 교수학습설계에 따른 저작도구방식

2) HTML5 (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 VOD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학습자와 상호작용에 의한 철저한 출석점검방식 운영 (학습 도중 랜덤 퀴즈 출제를 통한 학습 검증)

2) 페이징 출결 인증 방식

3) 범용공인인증서(PKI 기반의 공인인증서) - 오픈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운저 가능) - 모바일 브라우저 범용 공인인증서 인식 가능

4) 지정PC등록

5) Mac Address + IP인증

6) 대리출석 및 대리 시험 방지

7) 동시 접속 원천 차단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