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infants with Disabilities
  • 2021년 2학기 6차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 조현정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8,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장애영유아를위한 보육교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본 교과는 발달지체 영유아의 발달 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 방법을 이해하고 장애 유형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실제적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발달 과정상에서 지연과 장애를 구별·선별하고, 이를 조기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초점을 두어 최대한 현장 중심의 수업 진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장애영역 뿐 아니라 발달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대·소근육 운동 및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기술, 인지능력, 사회정서 기술 뿐 아니라 기본생활기술을 평가하고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본 교과는 대·소근육 운동 및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기술, 인지능력, 사회정서 기술 뿐 아니라 기본생활기술을 평가하는 능력을 학습 한 후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발달의 개념을 정의하고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지체 영유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발달 과정상에서 지연과 장애를 구별·선별하여 조기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4. 장애영유아의 장애유형별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5. 장애영유아의 일과별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6. 장애영유아의 각 발달영역별 특성의 기술 및 평가에 대한 교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7.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8. 개별화교육계획(IEP)의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9. 교사 간 협력적 접근방법을 교수방법에 활용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 조현정교수
  • 학력사항

    1990.03.~1994.02. 강남대학교 유아교육 학사
    1996.03.~1999.02.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석사
    2001.03.~2003.08.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석사
    2010.09.~2015.02.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특수 박사
     

    주요경력

    1994.03.~2000.02. 영광,연흥,성아유치원 교사
    2008.06.~2014.06. 시립일산해담은어린이집(장애아전문) 원장
    2012.05.~2017.12. 에듀윌원격평생교육원 주임(정신건강론, 영유아교수방법 등)
    2012.12.~현재. (재)한국보육진흥원 강사(특수교사-치료사간협력 외)
    2014.03.~2016.06. 한국복지대학교 시간강사(장애영유아교수법 외)
    2014.03~2016.11.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 개발/운영 교강사(유아발달, 아동상담)
    2015.01.~현재. 사회복지법인 백십자사 부설혜림어린이집 원장
    2015.08.~2017.06. 재능대학교 시간강사(특수아진단평가 외)
    2016.07.~현재. 나사렛대학교 시간강사(놀이지도 외)
    2017.03.~현재. 여주대학교 겸임교수(특수교육학개론 외)
    2017.06.~2017.12. 한국원격평생교육원 개발/운영 교강사(아동권리와 복지)
    2017.08.~현재. 부천대학교 시간강사(특수아상담및가족지원)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조현정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본 교과는 대·소근육 운동 및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기술, 인지능력, 사회정서 기술 뿐 아니라 기본생활기술을 평가하는 능력을 학습 한 후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발달의 개념을 정의하고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지체 영유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발달 과정상에서 지연과 장애를 구별·선별하여 조기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4. 장애영유아의 장애유형별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5. 장애영유아의 일과별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6. 장애영유아의 각 발달영역별 특성의 기술 및 평가에 대한 교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7.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8. 개별화교육계획(IEP)의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9. 교사 간 협력적 접근방법을 교수방법에 활용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영유아발달의 이해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형적인 발달의 의미를 제시할 수 있다.
3. 비전형적인 발달의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달의 개념
2. 전형적인 발달
3. 비전형적인 발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의 이해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장애영유아 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영유아 교육의 성과를 제시할 수 있다.
3. 장애영유아 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영유아 교육의 역사적 배경
2. 장애영유아 교육의 성과
3. 장애영유아 교육의 목적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발달지체의 특성 및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발달지체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 선별 평가를 해석할 수 있다.
3. 발달지체 영유아의 특성을 발달 영역별로 제시할 수 있다.
4.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달지체의 정의
2. 발달지체 영유아의 선별
3. 발달지체 영유아의 특성
4.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체(뇌병변)장애의 정의를 제시할 수 있다.
2.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유형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체(뇌병변)장애의 정의
2.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특성
3.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를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발달 영역별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유형별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특성
3. 의사소통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시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시각장애 영유아의 발달 영역별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시각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각장애의 정의
2.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3. 시각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청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청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장애 영유아의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청각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3. 청각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 영유아의 발달 영역별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지적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 영유아의 특성
3. 지적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정의를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행동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정의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특성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
3. 정서·행동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장애영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배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안전한 환경계획을 위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
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실 배치를 활용할 수 있다.
3. 흥미영역 계획에 따른 교재교구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안전한 환경계획을 위한 조건
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실 배치
3. 흥미영역 계획에 따른 교재교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장애영유아의 선호도를 활용하여 교수방법에 활용할 수 있다.
2. 근접발달지대에서의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일상적 일과 계획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4. 과제분석을 제시할 수 있다.
5. 적합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수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영유아의 선호도를 활용한 교수방법
2. 근접발달지대에서의 지도방법
3. 일상적 일과 계획의 중요성
4. 과제분석을 통한 지도
5. 적합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문제행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의 관찰과 기록을 활용할 수 있다.
3. 긍정적 행동지원을 설명할 수 있다.
4. 학급 차원의 행동지도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제행동의 개념
2. 문제행동의 관찰과 기록
3. 긍정적 행동지원
4. 학급 차원의 행동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건강과 안전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장애영유아 안전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영유아의 건강관리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3. 장애영유아의 위생관리의 중요성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영유아의 안전관리
2. 장애영유아의 건강관리
3. 장애영유아의 위생관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전이활동을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어린이집 등원 시 유용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하원(귀가) 계획을 실시할 수 있다.
3. 전이활동 계획에 따른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 등원 시 교수방법
2. 하원(귀가) 계획
3. 전이활동 계획에 따른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자유선택활동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장애영유아가 놀이 시 겪는 일반적인 어려움을 설명할 수 있다.
2. 환경적 지원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또래와 교사 간 상호작용의 지원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장애유형별 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영유아가 놀이 시 겪는 일반적 어려움
2. 환경적 지원방법
3. 또래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 지원방법
4. 장애유형별 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대·소집단활동을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조정과 수정의 유형에 따른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2. 대집단 활동별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소집단 활동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정과 수정의 유형에 따른 사례
2. 대집단 활동별 교수방법
3. 소집단 활동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기본생활습관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간식 및 식사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2. 화장실 이용을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옷 입기와 벗기를 위한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간식 및 식사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2. 화장실 이용을 위한 교수방법
3. 옷 입기와 벗기를 위한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대·소근육 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대근육 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소근육 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일과 중 대·소근육의 필요 기술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대근육 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2. 소근육 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3. 일과 중 대·소근육의 필요기술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의사소통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말을 산출하지 못하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말을 산출하기는 하지만 언어발달지체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3.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조음발달에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말더듬을 보이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말을 산출하지 못하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2. 언어발달지체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3.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4. 조음발달에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5. 말더듬을 보이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사회성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양질의 보육과정에 기반한 상호작용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방법을 마련할 수 있다.
3. 사회적 기술이 어려운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호작용을 위한 계획
2.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방법
3. 사회적 기술이 어려운 영유아의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인지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인지발달과 인지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영유아 인지기술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장애영유아 인지기술 지도를 위한 지침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과 인지기술에 대한 이해
2. 장애영유아 인지기술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3. 장애영유아 인지기술 지도를 위한 지침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가족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2. 성과진술을 작성할 수 있다.
3. IFSP의 내용을 작성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의 우선순위
2. 성과진술
3. IFSP 작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계획(IEP)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IEP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IEP의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
3. IEP 평가 및 수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IEP의 개념
2. IEP의 작성
3. IEP의 평가 및 수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장애영유아 가족 협력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가족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참여를 위한 부모-교사협력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진단을 설명할 수 있다.
4. 교사와 가족의 협력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참여의 중요성
2. 가족참여를 위한 부모-교사협력 방안
3. 가족진단
4. 교사와 가족의 협력을 위한 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교사의 협력적 교수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협력을 위한 교사의 자질 및 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3. 협력적 교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2. 협력을 위한 교사의 자질 및 요소
3. 협력적 교수 유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사례로 들어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대로 제시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