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특수아부모교육론

Education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 2021년 2학기 6차특수아부모교육론 / 구미아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8,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장애영유아를위한 보육교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본 교과는 특수아(장애아)를 둔 부모의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장애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지원의 필요성 및 지원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개별화가족지원계획(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하여 특수아(장애아)를 둔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모색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부모교육의 정의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변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법으로 본 특수아(장애아)의 분류와 특수아(장애아)의 관련 서비스를 나열할 수 있다.
5. 특수아(장애아) 유형별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6. 가정에서의 활동 지원 (일상생활지도, 문제행동지도)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7.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수아(장애아)부모-교사협력을 설명할 수 있다.
8. 개별화가족지원계획(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을 작성할 수 있다.
9.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10.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작성할 수 있다.
11. 특수아(장애아) 부모상담의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특수아부모교육론 / 구미아교수
  • 학력사항

    2005.03.~2007.08. 대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사
    2009.03.~2011.0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
    2015.03.~2017.02.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박사

    주요경력

    1993.03.~1994.04. 시립원곡어린이집
    1994.06.~1995.12. 시립선부어린이집
    1996.02.~2000.07. 한솔어린이집 원장
    2011.10.~2013.12. 시립원천동어린이집 원장
    2014.01.~현재. 시립서호어린이집 원장
    2015.08.~2019.12. 사회보장정보원 자문위원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특수아부모교육론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구미아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부모교육의 정의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변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법으로 본 특수아(장애아)의 분류와 특수아(장애아)의 관련 서비스를 나열할 수 있다.
5. 특수아(장애아) 유형별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6. 가정에서의 활동 지원 (일상생활지도, 문제행동지도)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7.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수아(장애아)부모-교사협력을 설명할 수 있다.
8. 개별화가족지원계획(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을 작성할 수 있다.
9.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10.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작성할 수 있다.
11. 특수아(장애아) 부모상담의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부모교육의 기초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부모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목적을 제시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4. 부모의 역할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의 방향
4. 부모의 역할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부모됨과 부모역할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현대사회의 부모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가 되는 동기를 진화론적 관점, 발달론적 관점,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관점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4. LeVine과 Maslow의 부모 역할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대사회의 부모 역할
2. 부모됨
3. 관점에 따른 부모역할
4. LeVine과 Maslow의 부모 역할의 목적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영유아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아기 발달특성 및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발달특성 및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기 발달특성 및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 발달특성 및 부모역할
2. 유아기 발달특성 및 부모역할
3. 아동기 발달특성 및 부모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와 가족의 관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특수아(장애아) 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특수아(장애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역할을 기술할 수 있다.
4.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장애아) 가족에 대한 이해
2. 특수아(장애아) 가족의 어려움
3.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역할
4.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초기의 위기 반응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방어적인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3. 대체행동-수정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특수아(장애아)부모의 심리적 지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초기의 위기 반응
2. 방어적인 반응
3. 대체행동-수용
4. 특수아(장애아)부모의 심리적 지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법으로 본 특수아(장애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특수아동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2. 특수교육대상자의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3. 장애인복지법 상의 장애 유형을 나열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동의 분류
2. 특수교육대상자
3. 장애인복지법 상의 장애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관련 서비스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영유아 건강검진의 의미와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2. 영유아발달선별검사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적격성 판정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건강검진
2. 영유아발달선별검사
3. 적격성 판정 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관련 서비스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특수아(장애아)를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의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특수아(장애아)를 위한 치료지원서비스를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장애아)를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2. 특수아(장애아)를 위한 치료지원서비스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발달장애아와 부모역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발달지체의 정의를 제시할 수 있다.
2. 발달지체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3. 발달지체아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달지체의 정의
2. 발달지체의 특성
3. 발달지체아의 부모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시각장애아와 청각장애아의 부모역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시각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각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2. 청각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와 자폐성장애아의 부모역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2. 자폐성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지체장애아와 정서·행동장애아의 부모역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지체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체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2.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기본생활습관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간식 및 식사지도를 위한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2. 화장실 이용을 위한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옷 입기와 벗기를 위한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간식 및 식사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2. 화장실 이용을 위한 교수방법
3. 옷 입기와 벗기를 위한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대·소근육 발달을 위한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대·소근육 운동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대·소근육 기술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일과 중 대·소근육의 필요기술 지도를 위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대·소근육 운동
2. 대·소근육 기술의 효과적인 지도방법
3. 일과 중 대·소근육의 필요기술 지도를 위한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문제행동 지도의 필요성 및 긍정적 행동지원의 의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문제행동 지도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제행동 지도의 필요성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의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및 부모협력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재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과 부모협력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재 방법
2. 긍정적 행동지원과 부모협력 방안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개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의미를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3.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정책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개념
2.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의미
3.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정책 현황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가족의 생애주기별 지원요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생애주기별 가족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2. 생애주기별 가족지원체계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3.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4.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애주기별 가족의 역할
2. 생애주기별 가족지원체계의 현황
3.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의 유형
4.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종류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부모와 교육기관의 협력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특수아(장애아) 부모와 교육기관의 협력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특수아(장애아) 부모와 교사의 협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장애아) 부모와 교육기관의 협력 방법
2. 특수아(장애아) 부모와 교사의 협력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의 정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장애 영아 교육지원의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 영아 가족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정의를 제시할 수 있다.
4.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기본원리를 나열할 수 있다.
5.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구성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 영아 교육지원의 근거
2. 장애 영아 가족지원의 필요성
3.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정의
4.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기본원리
5.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구성요소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의 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진단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가정방문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4.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목표를 작성할 수 있다.
5.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을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다.
6.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을 평가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과정
2. 가족진단의 의미
3. 가정방문의 절차
4.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목표
5.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작성 및 활용
6.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특수아(장애아) 부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의 고려할 점을 기술할 수 있다.
3.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의미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4.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제시할 수 있다.
5. 장애 영역별 부모교육 내용을 고안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이해
2.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의 고려할 점
3.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의미와 목적
4.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5. 장애 영역별 부모교육 내용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내용 선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계획을 기술할 수 있다.
2.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예시를 활용할 수 있다.
5.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계획
2.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3.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
4.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예시
5.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 계획 및 실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특수아(장애아) 가족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2.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비장애 형제자매의 적응과 경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조부모 프로그램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장애아) 가족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계획
2. 특수아(장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작성 및 활용
3. 비장애 형제자매의 적응과 경험
4. 조부모 프로그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특수아 부모상담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부모교육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상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4. 특수아 부모상담의 고려사항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
2. 부모상담
3. 상담자의 역할
4. 특수아 부모상담 시 고려사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특수아 부모상담의 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부모상담을 위한 전반적인 준비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2. 상담자의 역할 인식 및 역할 수행을 제시할 수 있다.
3. 상담의 준비 및 제공에 관한 사항을 기술할 수 있다.
4. 특수아 부모상담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상담을 위한 전반적인 준비사항
2. 상담자의 역할 인식 및 역할 수행
3. 상담의 준비 및 제공
4. 특수아 부모상담 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