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2021년 2학기 6차정신지체아교육 / 정희선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8,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장애영유아를위한 보육교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본 교과목은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조기판별 및 중재의 효과를 이해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이후 학령기 시기에 효과적인 학교 통합 및 사회통합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지적장애아동의 학업준비기술 뿐 아니라 의사소통 및 일상생활 기술 등 기능적인 교육과정을 이해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지적장애아동 뿐 아니라 발달지체로 대변되는 위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교수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지적장애의 역사적개념 및 관점을 이해하고 지적장애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의 위험요인, 예방방법 및 진단절차와 평가에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의 인지,학습,사회적,행동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발달지체,지적장애아동 조기중재의 중요성 및 통합을 위한 교수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지적장애아동 교육프로그램의 종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전이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및 기능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지적장애아동의 성공적인 통합의 구성요소, 교수적 수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지적장애아동의 발달영역별 지도방법,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지원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환경구성 방법, 가족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정신지체아교육 / 정희선교수
  • 학력사항

    1996.03.~2000.02. 대진대학교 아동학과 학사
    2000.03.~2002.02.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정신지체아교육) 석사
    2003.03.~2007.08.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정신지체아교육) 박사
     

    주요경력

    2002.09.~2006.08. 대진대학교 시간강사(인지적행동치료방법, 장애의원인과예방 등)
    2008.03.~2013.08. 단국대학교 외래강사(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교수방법및교육과정 등)
    2008.07.~2011.06. 한국복지대학교 산학협력단 전임연구원(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교육용 한국어-수화동영상 사전개발)
    2008.09.~2011.02. 서울교육대학교 시간강사(다중지능과 특수교육)
    2009.03.~2018.03. 강남대학교 연구원/시간강사(특수아동의이해, 장애인의이해 등)
    2011.09.~2014.02. 동덕여자대학교 외래교수(특수교육론, 특수교육학개론)
    2013.03.~2016.02. 서울폴리텍평생교육원 운영교수(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정신지체아교육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정희선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지적장애의 역사적개념 및 관점을 이해하고 지적장애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의 위험요인, 예방방법 및 진단절차와 평가에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의 인지,학습,사회적,행동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발달지체,지적장애아동 조기중재의 중요성 및 통합을 위한 교수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지적장애아동 교육프로그램의 종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전이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및 기능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지적장애아동의 성공적인 통합의 구성요소, 교수적 수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지적장애아동의 발달영역별 지도방법,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지원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환경구성 방법, 가족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의 역사적 개념 및 관점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18세기 전반까지의 초기 지적장애에 대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19세기~20세기의 초기 지적장애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20세기 지적장애인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18세기 전반까지의 초기 지적장애에 대한 관점
2. 19세기~20세기의 초기 지적장애에 대한 관점
3. 20세기 지적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 정의에 대한 이해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 정의의 핵심 구성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2. 지적장애 정의의 주요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적응행동의 세 가지 구성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 정의의 핵심 구성 요인
2. 지적장애 정의의 주요 변화
3. 적응행동의 세 가지 구성요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과 지적장애 분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인간 기능성의 개념적 틀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다.
2. 지적장애 분류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지적장애인에 대한 법률적 정의의 핵심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 기능성의 개념적 틀(다문화적 특성)
2. 지적장애 분류체계
3. 우리나라 지적장애인에 대한 법률적 정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의 위험 요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출산 전 장애 원인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2. 출산 전후 장애 원인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3. 출산 후 장애 원인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출산 전 장애 원인
2. 출산 전후 장애 원인
3. 출산 후 장애 원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의 예방 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 원인 이해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생의학적 지원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사회적, 행동적 지원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 원인 이해의 중요성
2. 지적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생의학적 지원전략
3. 지적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사회적, 행동적 지원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 판별을 위한 진단, 평가, 배치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 평가의 법적·윤리적 고려사항 및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의 선정 및 배치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이해
2. 지적장애 평가의 법적·윤리적 고려사항 및 절차
3. 지적장애의 선정 및 배치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 진단과 평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능 검사도구를 2개 이상 열거할 수 있다.
2. 적응행동 검사도구를 2개 이상 열거할 수 있다.
3. 지적장애를 평가할 수 있는 비형식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능 검사도구
2. 적응행동 검사도구
3. 지적장애를 평가할 수 있는 비형식적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 인지특성, 학습 특성 및 주의력, 기억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의 인지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학습특성 및 주의력, 기억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의 인지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학습특성, 주의력, 기억력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말과 언어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말, 언어, 의사소통 발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말, 언어, 의사소통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말, 언어, 의사소통 발달 단계
2. 지적장애아동의 말, 언어, 의사소통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심리, 정서적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정서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정서적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 적응행동 및 신체발달 특성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의 신체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신체발달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발달지체와 장애위험영유아의 조기중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발달지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지체 및 장애위험영유아를 위한 조기중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달지체의 특성
2. 발달지체 및 장애위험영유아를 위한 조기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 교수를 위한 사정 및 교육프로그램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 교수를 위한 비공식적 사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4. 지적장애아동의 전이지원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 교수를 위한 사정방법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종류
3. 지적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
4. 지적장애아동의 전이지원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및 기능적 교육과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3. 기능적 교육과정 개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2.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정의
3. 기능적 교육과정 개발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 교육실행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개별화교육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별화교육의 의미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3.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내용 및 지역사회중심교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공통 교수 내용과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내용을 열거 할 수 있다.
2. 지역사회중심교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중심교수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통 교수 내용과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내용
2. 지역사회중심교수 개념
3. 지역사회중심교수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통합교육의 형태를 열거할 수 있다.
2. 통합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 통합을 위한 지원 전략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통합교육의 형태
2. 통합교육의 정의
3. 지적장애아동 통합을 위한 지원 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 운영방법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교수적 수정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2. 교수적 수정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3. 협력적 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수적 수정의 정의
2. 교수적 수정 유형
3. 협력적 교수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 인지발달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 지도방법
2.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 지도방법
3.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 지도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의사소통 지도의 실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진단 및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진단 및 평가방법
2.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사회적 능력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적 능력의 개념
2.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 평가 방법
3.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적 기술 지도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정서발달, 운동발달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정서발달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운동발달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지도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정서발달 지도
3.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운동발달 지도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 문제행동관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교실에서의 문제행동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2. 문제행동 발생의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문제행동의 기능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실에서의 문제행동 유형
2. 문제행동 발생의 요인
3. 문제행동의 기능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단계를 말할 수 있다.
3. 행동중재의 구체적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단계
3. 행동중재의 구체적 전략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 가족적 특성과 가족지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의 가족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지원 제공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 교육에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열거 할 수 있다.
4.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의 구성 요소를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의 가족적 특성
2. 가족지원 제공 절차
3. 지적장애아동 교육에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
4.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의 구성 요소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절차 및 교수환경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학습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활동 영역 구성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절차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환경 결정 원리
3.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학습 환경
4.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활동 영역 구성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장애에 대한 인식은 지적장애 정의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 자신의 관점에서 지적장애를 정의해 보십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