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정서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Disturbance
  • 2021년 2학기 6차정서장애아교육 / 강성리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8,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장애영유아를위한 보육교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본 교과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이들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대체행동을 교수하며, 학업적 중재를 실시할 수 있는 교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교과를 수강함으로써, 다양한 방식의 기능적 행동평가접근을 통하여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긍정적인 행동 목록을 늘리는 수 있도록 실제적으로 평가·교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본 교과목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장애영유아 교사 양성이라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
2.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역사, 다양한 이론과 원인론 및 판별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행동장애와 관련한 이론적 모델에 대하여 이해하고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대하여 목록화 할 수 있다.
4. 정서·행동장애 하위영역(불안장애, 우울장애, 품행장애 등)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5.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6. 다양한 방식의 기능적 행동평가접근을 통하여 실제적인 평가·교수 계획을 세우고 수행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정서장애아교육 / 강성리교수
  • 학력사항

    2002.03.~2006.02.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2006.09.~2009.02.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과 석사
    2010.03.~2014.02.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과 박사

    주요경력

    2014.09.~2015.02. 단국대학교 외래강사(장애영유아놀이지도연구)
    2017.03.~2018.06. 총신대학교 외래강사(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장애유아진단평가 등)
    2017.09.~2018.08. 단국대학교 외래강사(장애아가족지원, 특수교육학개론 등)
    2018.03.~현재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강사
    2018.03.~현재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외래강사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정서장애아교육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강성리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본 교과목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장애영유아 교사 양성이라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
2.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역사, 다양한 이론과 원인론 및 판별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행동장애와 관련한 이론적 모델에 대하여 이해하고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대하여 목록화 할 수 있다.
4. 정서·행동장애 하위영역(불안장애, 우울장애, 품행장애 등)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5.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6. 다양한 방식의 기능적 행동평가접근을 통하여 실제적인 평가·교수 계획을 세우고 수행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정서행동장애와 관련한 용어를 나열할 수 있다.
2. 현재 정서행동장애의 정의가 무엇인지 법적 근거에 따라 정의 내릴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서행동장애 관련 용어
2.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의 역사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정서행동장애 분야의 흐름을 시대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2. 현재 정서행동장애 분야의 주요과제(조기개입, 통합교육, 예방적 지도)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에 대하여 토의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서행동장애 분야의 역사
2. 정서행동장애 분야의 주요 과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아의 선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다양한 선별검사도구를 나열할 수 있다.
2. 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다양한 척도와 진단체계를 측정아동의 연령과 검사도구의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3. 정서행동장애아를 체계적으로 선별하기 위한 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서행동장애 선별검사 및 유아,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2. 정서행동장애 평가척도와 아동행동진단체계
3. 정서행동장애아의 체계적 선별 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아의 분류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정서행동장애아를 분류하기 위한 의학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행동장애아를 분류하기 위한 교육적 접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행동장애의 공존과 동시발생의 측면에 대하여 예측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서행동장애아의 의학적 접근
2.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적 접근
3. 정서행동장애의 공존과 동시발생의 측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교수를 위한 평가의 실제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정서행동장애아를 교육하기 위한 간접평가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행동장애아를 교육하기 위한 직접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환경평가의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서행동장애아를 교육하기 위한 간접평가영역
2. 정서행동장애아를 교육하기 위한 직접평가
3. 정서행동장애아를 교육하기 위한 환경평가의 내용과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개별화 교육계획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육문서‘개별화 교육계획’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2.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을 위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절차 및 작성기한 등에 대하여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별화 교육계획의 이해
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성요소
3.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절차 및 작성기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신체생리학 모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신체생리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체생리학 모델의 진단평가에 사용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신체생리학 모델에서 사용하는 중재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체생리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
2. 신체생리학 모델의 진단 및 평가
3. 신체생리학 모델의 중재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심리역동모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심리역동모델의 기본적인 견해와 장애의 원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역동모델의 진단평가 도구들을 나열할 수 있다.
3. 심리역동모델에서 사용하는 중재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심리역동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
2. 심리역동모델의 진단 및 평가
3. 심리역동모델의 중재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이론(1): 기본적 견해 및 진단평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적인 견해와 장애의 원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이론에서 사용되는 진단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적 견해 및 원인
2. 행동주의 이론의 진단 및 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행동주의 이론(2): 중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행동주의 이론에 활용되는 응용행동분석 중재의 절차를 설명하고, 적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2. 토큰경제, 행동계약, 사회적 기술훈련 등의 중재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응용행동분석 중재의 절차
2. 중재패키지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인지모델(1): 기본적 견해 및 원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정보처리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2. 사회인지이론의 기본개념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처리이론
2. 사회인지이론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인지모델(2): 진단평가 및 중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인지모델의 진단평가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방법(자기보고, 사고목록)을 비교할 수 있다.
2. 인지모델에서 사용되는 중재방법(모델링, 인지결함의 중재, 인지왜곡의 중재)들의 기본 개념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모델의 진단평가
2. 인지모델의 중재: 모델링, 인지결함의 중재, 인지왜곡의 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생태학이론(1):기본적 견해 및 원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생태학이론에서 지향하는 행동이해의 관점에 대하여 묘사할 수 있다.
2. 생태학적 체계의 구성요소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생태학이론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일탈행동의 원인들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일탈행동을 보는 관점
2. 생태학적 체계의 구성요소
3. 일탈행동의 원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생태학이론(2):진단평가 및 중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생태학이론의 진단평가에서 사용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생태학이론에서 사용되는 중재방법들에 대하여 정의내리고, 교육현장 적용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태학이론의 진단 및 평가
2. 생태학이론의 중재(가족 관련 중재, 학교 관련 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불안장애(1): 기본적 견해 및 원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불안장애의 개념과 출현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장애의 원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불안장애의 개념과 출현율
2. 불안장애의 원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불안장애(2) :진단평가 및 중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불안장애의 진단에서 사용하는 평가방법들을 나열할 수 있다.
2. 불안장애아를 위한 중재로 활용되는 인지행동중재와 약물 중재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불안장애의 진단 및 평가방법
2. 불안장애의 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강박 - 충동 장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의 특성과 진단기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강박 - 충동장애의 특성과 진단기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2. 강박 - 충동장애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기초신체기능장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섭식장애의 세부 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배변장애의 세부 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수면장애의 세부 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섭식장애
2. 배변장애
3. 수면장애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우울장애(1) : 정의 및 원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우울장애의 개념에 대하여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다.
2. 우울장애의 출현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우울장애의 원인을 설명하는 3가지 이론적 모델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우울장애의 정의
2. 우울장애의 출현율
3. 우울장애의 원인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우울장애(2): 특성 및 중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우울장애를 지닌 아동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우울장애 진단에 활용되는 도구들을 나열할 수 있다.
3. 우울장애아를 위한 중재방법을 숙지하고,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우울장애의 특성
2. 우울장애의 진단평가
3. 우울장애의 중재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양극성 장애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양극성 장애의 진단기준을 우울장애와 비교 분석 할 수 있다.
2. 양극성 장애를 지닌 아동을 중재하고자 할 때 고려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양극성 장애의 진단기준
2. 양극성 장애의 사례와 중재 시 고려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자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자살의 문제와 현황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다.
2. 자살을 방지하기 위한 지원방법과 지원기관에 대하여 소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살의 문제 및 현황
2. 자살 방지를 위한 지원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품행장애(1): 정의 및 진단평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품행장애의 개념과 출현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품행장애의 원인을 바라보는 입장을 비교할 수 있다.
3. 품행장애의 진단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품행장애의 정의 및 출현율
2. 품행장애의 원인
3. 품행장애의 진단평가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품행장애(2): 품행장애의 중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품행장애 학생의 사례에 대하여 중재방법 모색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품행장애의 중재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1): 정의 및 진단평가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명확한 개념과 출현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인 생물학적 원인, 사회심리적 원인을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출현율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평가 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2): 특성 및 중재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의 행동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를 위한 중재방법을 숙지하고,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성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중재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심리역동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의 정서 및 행동(성격형성과정과 대인관계특성)을 설명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