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개설 09월 25일 개강반 수강신청 10월 05일 사회복지 특별반 수강신청 10월 16일 전과목 개강반 수강신청 전체과정 수강신청

자폐장애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 2021년 2학기 6차자폐장애교육 / 박지은 교수

    • 수강료
      150,000 원
    • 할인 수강료
      68,000 원
    • 학점
      3학점
    • 수강신청 기간
      2021.07.16 ~ 2021.09.24
    • 학습기간
      2021.09.25 ~ 2022.01.07
    • 관련전공
      - 학사 : 아동학 전공
      - 전문학사 : 아동학 전공
      - 자격증:  장애영유아를위한 보육교사

과목소개

과목개요

본 교과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여 이들의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행동특성에 근거하여 이들의 사회적 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을 평가하고 교수하는 다양한 모형을 학습한다. 뿐만 아니라 자폐아동들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통합교육 환경을 구조화하기 위한 학생들의 감각정보 특성을 학습하고, 이들의 환경을 분석하여 장애학생들의 행동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을 학습한다.

평가항목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학습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이론적 체계, 관련된 용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특성을 발달 영역 및 학습 특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선별, 진단, 평가, 사정의 절차와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조기교육 및 장애자녀의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다.
5.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지도와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서 사회성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능력을 갖추어 지도할 수 있다.
6.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을 위한 방안 및 대처 방법을 분석해 보고 접근 방법을 적용하여 개별화된 교수 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교수소개

  • 아동학 / 자폐장애교육 / 박지은교수
  • 학력사항

    2003.03.~2006.02. 수원여자대학 유아교육 전문학사
    2006.03.~201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 학사
    2010.03.~2012.02.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석사
    2012.09.~2015.08.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특수교육 박사수료

    주요경력

    2015.03.~2016.05. 수원여자대학 외래교수(보육현장연구, 유아사회교육)
    2015.03.~2016.02. 신경대학교 외래교수(보육교사론, 언어지도)
    2015.09.~2015.12.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외래교수(교재교구제작)
    2016.04.~2016.12. 에듀윌 촬영교수(장애아동지도)
    2017.04.~2017.12. 케이스 촬영교수(아동가족의 이해)
    2017.03.~2017.06. 수원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래교수(영유아 교수방법)
    2017.09.~2017.12. 수원과학대학교 외래교수(아동안전관리)
    2017.08.~2017.12. 국제대학교 외래교수(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통합교육, 특수교육학개론)
    2018.03.~현재. 국제대학교 외래교수(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특수아 행동지도)
    2018.03.~현재. 수원여자대학 외래교수(특수교구교재제작,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학습과정명 자폐장애교육 학점 3 학점
교강사명 박지은 교강사전화번호 -
강의시간 주 3시간 강의실 온라인 100%
수강대상자 학점은행학위 취득 대상자 E-Mail -

교과목 학습목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이론적 체계, 관련된 용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특성을 발달 영역 및 학습 특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선별, 진단, 평가, 사정의 절차와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조기교육 및 장애자녀의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다.
5.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지도와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서 사회성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능력을 갖추어 지도할 수 있다.
6.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을 위한 방안 및 대처 방법을 분석해 보고 접근 방법을 적용하여 개별화된 교수 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주차별 강의내용

주차별 강의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 · 실기 · 시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오리엔테이션
제 1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이해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의학적 정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복지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특수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관련용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학적 정의
2.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3. 특수교육의 개념
4. 관련용어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특성 ① 오리엔테이션
② 교안
③ MP3파일
④ 동영상파일
⑤ 학습노트
⑥ 돌발퀴즈
⑦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⑧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발달 영역별로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 관련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진단적 특성
2. 주요 발달 영역별 특성
3. 학습 관련 특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원인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다양한 원인 중 생물학적 원인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다양한 원인 중 인지적 원인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다.
3. CDC(2016)의 위험요인을 이해하고 서술할 수 있다.
4.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출현율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물학적 원인론
2. 인지적 원인론
3. CDC(2016)의 위험요인
4. 출현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2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접근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증거기반실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단일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치료 방법 및 중재법에 대해 이해하고 접근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증거기반실제
2. 단일중재방법
3. 기타 치료 및 중재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1 강의주제 진단 및 평가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선별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선별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진단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진단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선별 과정
2. 선별 도구
3. 진단 과정
4. 진단 도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3 주 2 강의주제 진단 및 평가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평가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평가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정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정전략 및 지침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가과정
2. 평가도구
3. 사정과정
4. 사정전략 및 지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4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지원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기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서술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선별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서술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조기 발견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기 특성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선별과정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의 조기 발견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4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지원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를 위한 조기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교육 및 보육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자녀의 가족 지원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를 위한 조기교육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영유아의 교육 및 보육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자녀의 가족 지원 체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지도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사회적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성
2. 주요 사회적 기술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5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지도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성 지도방법 중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를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성 지도방법 중 상황 이야기를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사회성 지도방법 중 또래 매개 교수를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
2. 상황 이야기
3. 또래 매개 교수
수업방법 원격수업, 토론
제 6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의사소통 결함을 위한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의사소통 결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6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중간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에게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기회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보완대체 의사소통의 의미와 방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3. 포괄적 중재 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종합적인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 기회 만들기
2. 보완대체 의사소통
3. 포괄적 중재 모델
4. 종합적인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행동지원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 행동의 의학적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 행동의 장애학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 행동의 다중지능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학적 관점
2. 장애학 관점
3. 다중지능 관점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7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행동지원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에 대한 문제행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문제행동의 기능과 원인을 파악하고 서술할 수 있다.
4.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문제행동 특성
2. 문제행동의 정의
3. 문제행동의 기능 및 원인
4. 문제행동의 예방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8 주 중간고사 정규시험 : 2021-11-13 10:00:00 ~ 2021-11-16 18:00:00
공결시험 : 2021-11-20 18:00:00 ~ 2021-11-21 18:00:00
성적공개 : 2021-11-26 12:00:00 ~ 2021-12-09 18:00:00
이의신청 : 2021-11-26 12:00:00 ~ 2021-11-28 18:00:00

※ 중간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중간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제 9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행동지원 (3)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절차를 이해하고 실행 절차에 따라 수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절차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9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행동지원 (4)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후속결과 중심의 중재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2. 후속결과 중심의 중재
3.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0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감각ㆍ지각ㆍ운동 지원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감각ㆍ지각ㆍ운동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감각체계별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감각통합 형성단계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감각ㆍ지각ㆍ운동 특성
2. 감각체계별 특성
3. 감각통합의 형성단계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0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감각ㆍ지각ㆍ운동 지원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감각통합의 발생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감각처리장애의 분류를 이해하고 서술할 수 있다.
3. 감각처리장애와 관련된 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감각통합의 발생과정
2. 감각처리장애의 분류
3. 감각ㆍ지각ㆍ운동 관련 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교수 환경 (1)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시각적 지도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조화된 교수방법
2. 시각적 지도방법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1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교수 환경 (2)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공간적 지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시간적 지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절차적 지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간적 지원
2. 시간적 지원
3. 절차적 지원
수업방법 원격수업, 과제
제 12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읽기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읽기의 선수 기술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단어재인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읽기 이해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읽기 선수 기술
2. 단어재인
3. 읽기 이해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2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쓰기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글씨 쓰기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철자 쓰기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작문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글씨 쓰기
2. 철자 쓰기
3. 작문
수업방법 원격수업, 복습(쪽지)시험
제 13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수학지도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수학의 연산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수학의 문장제 문제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연산
2. 문장제 문제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3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교육과정 적용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기말고사 실시 2주전 학습자 공지안내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일반적 학습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 적합화를 위한 조정 및 수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교과 지도의 일반적 고려사항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일반적 학습 특성
2. 교수 적합화를 위한 조정 및 수정
3. 교과 지도의 일반적 고려사항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1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 가족의 이해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둔 가족의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추론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 가족의 적응과정을 정리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2. 가족의 스트레스
3. 가족의 적응과정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4 주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가족지원 ① 교안
② MP3파일
③ 동영상파일
④ 학습노트
⑤ 돌발퀴즈
⑥ 웹접근성을 위한 키보드만으로 학습 지원
⑦ 웹접근성을 위한 자막 제공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 교사와 가족 간의 협력방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 가족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 가족의 매개 중재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사와 가족 간의 협력
2. 가족의 역량 강화
3. 가족 매개 중재
수업방법 원격수업
제 15 주 기말고사 정규시험 : 2022-01-01 10:00:00 ~ 2022-01-04 18:00:00
공결시험 : 2022-01-05 18:00:00 ~ 2022-01-06 18:00:00
성적공개 : 2022-01-08 12:00:00 ~ 2022-01-10 18:00:00
이의신청 : 2022-01-08 12:00:00 ~ 2022-01-09 18:00:00
※ 기말고사 성적 공개 : 상대평가
※ 시험 응시 시 주의사항
1.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2.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
(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 시 일주일 이내 재응시 1회 부여, 최대 85% 성적 부여)
※기말고사 성적 공개 및 이의신청 기간

과제 및 토론 일정

과제 및 토론 일정
유형 회차 제출기간 배점 반영비율 주제
과제 1 차 2021-11-27 10:00 ~ 2021-12-16 18:00 100 점 15 %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자녀의 가족 지원체계에 대하여 기술하고 영유아기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자녀 가족이 가지게 되는 어려움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성적평가 방법 / 2021년 2학기 6차 기준
중간고사 기말고사 온라인출석 과제 퀴즈 토론
30% 30% 15% 15% 5% 5%
1회 1회 15주 1회 1회 1회

성적분포도

성적분포도
A+ ~ A B+ ~ B C+ ~ C D+ ~ D F 비고
25% 35% 30% 10% 0% 출석율 80% 미만, 중간 및 기말고사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

강의유형

강의유형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실기중심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및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수강후기 Best 50

수강후기 Best 50
번호 내용 별점 작성자
수강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 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

수강신청 장바구니

총 과목수
과목 / 학점
총 수강료
0
수강신청이 어려울땐? 02-2676-4000 전과목 SMART 학습 100% 모바일 수강 수강신청이 처음이신가요? 무료 학습설계 신청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